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론] 송경재 경희대 인류사회재건연구원

DDos(분산 서비스 거부)는 Distributed Denial of Service의 약자로 네트워크로 연결되어 있는 접속을 폭증할 수 있는 Dos 공격용 프로그램을 분산 설치하여 시스템을 마비시키는 잘 알려진 사이버 공격 방법이다. 일반적으로 DDos 공격은 소프트웨어 등을 무력하게 만들어, 시스템의 정상적인 수행을 방해하고 서비스를 중단시켜 사이트를 다운시킨다.

인터넷 보급 초기에는 이 같은 사이버 공격 방식이 저항적인 사이버 시위의 한 방법으로 사용되었으나, 최근에는 상대방 컴퓨터시스템을 무력화 시키는 방법으로 사용되고 있다. 그리고 그 와중에 상대방 정보를 크래킹하거나 파괴시키기도 한다.

▲ 경향신문 7월15일자 2면.
이번 DDos공격은 국내 좀비PC가 활용되어 악성코드를 전파했다. 지난 7일부터 시작된 공격은 초기 미국 14개 사이트, 한국 11개 사이트에서 시작되어 공격 사이트를 바꾸면서 3일 동안 전개되었다. 청와대?국방부?방통위?국정원 등 정부기관만이 아니라 주요 은행, 포털, 뉴스사이트, 컴퓨터 백신회사, 쇼핑몰 등 26개 주요 인터넷 사이트가 일시적으로 서비스가 중지되었다. 특히 첫날인 7일은 예상치 못한 피해로 쇼핑몰과 은행, 메일 등에서 오류가 발생했다. 이미 이 사건은 네티즌들 사이에서 “7.7 DDoS 대란”으로까지 불리고 있다.

그야말로 인터넷 강대국이라 우쭐대던 한국의 인터넷 네트워크가 사이버 테러형 공격으로 순식간에 붕괴되었던 것이다.

또 시작된 언론의 받아쓰기

▲ 동아일보 7월9일자 1면.
그러나 중요한 문제는 이번 DDoS 대란에 나타난 언론의 보도 태도다. 최근 언론은 사회적인 사건에 대해 여론재판을 하고, 사실 확인보다는 정부 발표만을 보도해 많은 비판받았다. 그런데 불과 몇 달도 되기 전에 언론은 다시 이번에 국정원과 확인되지 않은 외신을 빌어 추측성 보도로 국민들의 불안감을 가중시켰다.

일부 신문은 아예 몇 개 지면을 배당해 북한의 사이버 공격부대와 전술을 구체적으로 적시해 마치 이번 사건의 범인을 단정적으로 이야기 했다. 이처럼 국정원의 성급한 정보판단과 공개로 인해 언론은 다시 이를 그대로 국민들에게 알리는 폐단이 이번 사건에도 다시 나타난 것이다.

물론 이번 DDos사건이 북한이나 테러단체, 반 국가단체에 의해 주도되었을 개연성도 있다. 그렇지만 이를 증명하기 위해서는 증거가 필요하다. 반면, 보안전문가들과 미국 정부기관의 입장은 사건의 배후와 관련해 아직 판단을 유보하고 있다.

안이한 대응체계 문제점 지적해야

사실 언론이 보다 주목해야 할 점은 사이버 테러의 배후도 중요하지만 7.7 DDoS 대란과 관련된 정부 대응이다. DDoS를 이용한 사이버 테러는 이미 어느 정도 예견된 사건이기도 했다. 2년 전부터 유사한 사건에 대한 경고가 보안업계에서 나왔고 전문가들도 인지한 상태였다. 그러나 정부 주무부처인 방통위와 국정원은 현실에 전개된 사이버 공격에 개한 대책은 마련하지 못하고 우왕좌왕하면서 결국 백신개발이나 분석을 민간회사에 의뢰하기도 했다.

그리고 정부부처간 연락체계가 수립되지 않아 사고를 키운 측면도 있었다. 국정원은 지난 7월 4일 한국 12,000대, 미국이 8,000대의 컴퓨터 문제로 사이버 공격의 징후를 파악한 것으로 밝혀졌다. 그런데 이런 징후를 주무부처인 방통위에 통보하지 않고 미루다가 컴퓨터 피해를 확산하는 우를 범했다. 그리고 방통위도 1차 공격이 있었던 7일 이후에야 경보를 발령했고 8일 DDos공격 발표를 했다.

이처럼 이번 대란의 배경에는 주무부처의 혼란과 사이버 공격에 대한 안이한 대응과 인식이 사건을 확대한 측면이 있다. 비록 소 잃고 외양간을 고치는 격이지만 지금부터라도 사건의 원인을 잘 파악하여 취약한 국내 네트워크 보안구조를 개선하고 대안을 마련해야 한다. 그러기 위한 국가 네트워크 사업에 대한 조율과 예산 확보, 조직 제도화도 필요하다.

▲ 송경재 경희대 인류사회재건연구원

마지막으로 사용자들이 보안의식의 개선이 필요하다. 백신을 사용하지 않고 보안에 둔감한 한국의 사이버 윤리의식이 이번에 다시 나타난 것이다. 보다 철저한 개인정보 보호와 관련된 교육을 위해 정부와 시민사회, 언론계, 학계의 노력이 필요한 시점이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