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 “언론법 처리, 초지일관 이뤄내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근혜 전 대표 발언 비판, 강행 방침 거듭 밝혀…양당, 원내대표 회담 예정

안상수 한나라당 대표는 20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국민에게 6월 처리를 약속한 만큼 초지일관 어떻게든 이뤄내야 한다”고 강조, 임시국회 회기 내 처리 방침을 거듭 밝혔다.

그는 “정당이든, 정치인이든, 국회의원이든, 일반인이든 모든 사람은 어떤 행동이나 결단을 할 때 초지일관해야 한다”면서 법안 강행처리의 의지를 재차 다졌다. 안 원내대표의 이번 발언은 지난 19일 박근혜 전 대표가 당의 언론관계법 단독 강행처리 방침에 대해 “본회의 표결에 참여한다면 반대표를 던질 것”이라고 말한 데 대한 우회적인 비판으로 해석된다.

실제로 안 원내대표는 박 전 대표의 발언 이후 해당 발언을 “돌발 사태”라고 규정한 뒤 “정세균 민주당 대표의 단식과 함께 상황이 악화되고 있지만 국민에 대한 약속을 지키는 게 동요하는 것은 옳지 않다”고 강조, 강행처리 기조가 흔들려선 안 된다는 점을 소속 의원들에게 당부한 바 있다.

박희태 대표도 이날 의총에서 “단합하면 살고 흩어지면 죽는다는 경구를 마음에 새기며 투쟁해야 한다”며 단합을 강조했다.

이처럼 이른바 ‘박근혜 변수’ 속 여당이 당혹감을 표시하면서도 법안 강행처리 방침을 거듭 확인하고 있는 가운데, 민주당은 박 전 대표의 발언을 지지하며 국회의장의 직권상정 의지를 꺾는데 역할을 해주길 기대하고 있다.

이강래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박 전 대표가 직권상정에 대해 반대하는 발언을 하면서 한나라당 지도부가 혼비백산하며 대단한 혼란 상태에 빠진 것 같다”며 “박 전 대표의 주장은 너무 당연하다. 민심은 천심인데, 지금 이 순간 우리나라의 민심은 여론으로 80% 이상이 직권상정에 의한 언론법 강압처리를 반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원내대표는 그러나 한나라당이 박 전 대표의 문제제기를 수용, 아직 공개되지 않은 언론관계법 수정안에 박 전 대표가 제안했던 대안을 대폭 반영, 내분을 조기 수습해 직권상정의 명분을 쌓을 가능성에 대한 우려도 전했다.

그는 “박 전 대표의 말을 호도하는 것은 민심을 왜곡하는 일”이라면서 박 전 대표의 ‘여야 합의처리’ 강조에 힘을 실으며 “강압처리 하거나 날치기 처리를 하게 되면 국민이 용서치 않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한편, 양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10시 30분부터 비공개 회담을 열고 언론관계법 처리 문제에 대한 최종 조율에 나설 예정이었으나 일정 조정 등의 이유로 연기됐다. 그러나 양측은 일단 오늘 중 회담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날 회담에서 한나라당은 자유선진당과 박 전 대표의 대안을 수렴한 수정안에 대한 민주당의 답변을 요구할 예정이지만, 민주당은 좀 더 시간을 두고 논의하자는 입장이어서 합의에 이르기는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