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 그렇게 두렵나? 최상재 즉각 석방하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언론노조, 27일 오후 2시 영등포경찰서 앞에서 규탄 기자회견

최상재 전국언론노조 위원장이 27일 새벽 경찰에 전격 체포된 것과 관련 언론노조는 “공권력을 동원한 이명박 정권의 언론탄압”이라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언론노조는 27일 오후 2시 서울 영등포경찰서 앞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최상재 위원장을 즉각 석방하라고 촉구했다.

김순기 언론노조 수석부위원장은 “어이가 없고 기가 막히다”며 “최상재 위원장의 부당한 체포는 이명박 정권의 광폭한 공안통치가 극에 달했다는 것을 보여준다”고 비판했다.

▲ 전국언론노조가 27일 오후 2시 서울 영등포 경찰서 앞에서 이날 새벽 최상재 위원장이 전격 체포된 것을 규탄하는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PD저널
김 부위원장은 “1, 2차 총파업으로 최 위원장은 그동안 경찰 조사를 충실히 받아왔고, 도주의 우려도 없다. 그럼에도 경찰은 최 위원장을 부당하게 체포했다”면서 “이는 그만큼 이명박 정권이 두려워하고 있다는 얘기다. 국민들의 70~80%가 미디어법 날치기 통과를 잘못됐다고 생각하고 있다. 잘못하다가는 거센 국민적 저항에 부딪히겠다는 생각에 최 위원장을 잡아가면 될 거란 오판을 한 것이다”고 지적했다.

김 부위원장은 그러나 “이 순간부터 언론노조 위원장은 조합원 모두”라며 “최상재 위원장을 가둠으로써 더 많은 언론인들을 거리로 나오게 하고, 그것이 이명박 정권에 화살이 돼 날아갈 것”이라고 경고했다.

심석태 전국언론노조 SBS 본부장은 업무방해, 집시법 위반, 건조물 침입 등 최상재 위원장이 받고 있는 세 가지 혐의에 대해 조목조목 반박했다.

“업무방해는 언론노조가 불법파업을 했다는 거다. 그럼 언론인 전체의 이해관계가 걸린 문제에 대해 산별노조가 어떻게 행동하란 건가. 최 위원장이 MBC의 업무를 방해했다는데 MBC가 고발한 적 없다. 피해자가 없는 업무방해가 무슨 업무방해인가. 집시법 위반 부분은 야간집회를 금지한 것이 위헌이라며 판사들이 위헌심판을 청구해놓은 상태다. 이 부분에 대해선 재판도 진행되지 않고 있다. 건조물 침입도 말이 안 된다. 미디어법을 물리력을 동원해 처리하려는 현장을 보기 위해 국민이 국회에 들어가려고 했다. 그런데 출입을 막았다. 불편함을 무릅쓰고 통로가 아닌 곳으로 들어간 것이다. 법이 무엇을 위해 있는지 생각해보라.”

심 본부장은 또 “이미 파업이 끝났는데 그 시간에 영등포경찰서는 체포영장을 신청했다. 그 목적이 무엇인가” 물으며 “최 위원장은 이른 아침 옷 갈아 입을 시간도 없이 체포됐다. 5공 때도 그러진 않았다. 이게 21세기 사법기관이 할 일인가. 당장 석방하고 사과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최재훈 KBS 노조 부위원장은 “지금 우리는 공안정권, 파시즘 정권, 반인륜적 정권이 무엇인지 목도하고 있다”며 “KBS도 이 정권의 심판을 위해 끝까지 투쟁하겠다”고 밝혔다.

▲ 전국언론노조 조합원들이 영등포 경찰서 앞에서 최상재 위원장 석방을 촉구하며 함성을 지르고 있다. ⓒPD저널
김영호 미디어행동 공동대표는 “최상재 위원장은 양심에 따라 언론악법을 악법이라 말했을 뿐”이라며 “악법을 악법이라 말했다는 이유로 체포한 것은 언론자유에 대한 중대한 침해이자 언론운동에 대한 탄압”이라고 규탄했다.

유원일 창조한국당 의원 역시 “손이 얼마나 길면 단상에 있는 사람이 투표를 하고, 국회 의장석에서 투표할 수 있느냐”며 “그것이 잘못됐다고 항의하는 언론노조 위원장을 체포했다. 앞뒤가 맞지 않고 어이없는 일이다. 옳은 걸 옳다고 얘기하면 처벌받아야 하느냐”며 목소리를 높였다.

김덕재 차기 한국PD연합회장은 “이명박 정권이 도저히 논리적, 이성적으로 이 난국을 수습할 자신이 없는 모양”이라며 “그 정도로 자신이 없는 정권이 오래 가는 것을 못 봤다. 모두 힘을 합쳐 끝까지 이 싸움을 승리로 이끌어 가겠다”고 말했다.

언론노조는 이날 발표한 기자회견문을 통해 이명박 정권 퇴진 투쟁을 전개하겠다는 뜻을 다시 한 번 밝혔다. 언론노조는 “위원장 한 사람 체포, 구속하는 것으로 언론장악 음모에 대한 저항이 누그러들 것이라고 판단했다면 완벽한 오판”이라며 “1만 3천 조합원이 모두 체포될 때까지 언론자유·민주주의 수호를 위한 성전과 이명박 독재 정권에 대한 저항을 강력하게 전개하겠다”고 천명했다.

▲ 전국언론노조의 기자회견 도중 경찰이 취재진 앞을 가로막고 나서 취재진과 잠시 실랑이가 벌어졌다. ⓒPD저널
한편 최상재 위원장 연행 과정에서 불법이 저질러진 것으로 알려져 논란이 예상된다.

언론노조에 따르면, 경찰은 최 위원장이 영등포 경찰서에 도착했을 때 취재진을 따돌리기 위해 정문이 아닌 후문으로 가 기자들의 취재를 막았다. 이에 최 위원장이 항의하자 경찰 8명이 최 위원장의 머리채를 잡고 사지를 들고 조사실로 끌고 간 것으로 알려졌다.

언론노조는 또 최 위원장이 긴급 체포된 것에 대해서도 이해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최 위원장은 언론노조 총파업이 시작된 다음날인 지난 22일과 23일 두 차례에 걸쳐 소환장을 받았다. 최 위원장이 파업 상황 등을 이유로 일정 연기를 요청했으나 경찰은 지난 25일 체포영장을 발부했고, 27일 새벽 체포를 단행했다.

이에 대해 언론노조는 “통상 세 차례 소환장을 보내는데 경찰은 총파업이 진행되고 있는 상황에서 하루 간격으로 두 차례에 걸쳐 소환장을 보낸 뒤 긴급 체포했다”고 지적했다.

언론노조는 특히 경찰과 검찰이 언론노조의 투쟁을 막기 위해 미리 최 위원장 체포 계획을 세웠다고 주장했다.

언론노조는 “소환과 관련 경찰은 박상진 검사의 수사 지휘를 받았고, 경찰도 17일부터 논의를 해왔다고 밝혔다”며 “그러나 17일은 언론노조가 총파업에 돌입하지도 않은 상태로 야간문화제는 물론 국회 진입 등이 발생하지도 않은 시점이었다. 검·경이 언론노조의 언론악법 저지 투쟁을 막기 위해 발생하지도 않은 사건을 전제로 미리 체포 계획을 세워놓았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