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방송] EBS ‘다큐프라임’
상태바
[추천방송] EBS ‘다큐프라임’
  • PD저널
  • 승인 2009.08.31 01: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다큐프라임> 햄버거 커넥션 1부 / 31일 오후 9시 50분

제1부 햄버거의 패티, 열대림

▲ ⓒEBS
‘중앙아메리카의 열대림은 유럽과 미국으로 수출되는 소고기의 일대 생산지다. 그러나 이 소고기는 지방분이 적고 미국인의 미각에 그다지 맞지 않아 대부분 햄버거의 재료가 된다. 이러한 용도로 사용되는 소를 사육하기 위하여 목장을 조성하게 되며, 목장 조성을 위해 열대림의 대규모적인 파괴가 진행되는 상황을 ‘햄버거커넥션’이라고 한다. [출처: 백과사전]’

# 현재 진행 중인 ‘햄버거 커넥션’을 찾아 시작된, 제작진의 취재 로드 다큐멘터리!

소고기 정육산업 최대 기업 JBS, 베르찐의 문을 열다.

두려움의 대기, 피 튀기는 도살, 살 바르는 정육, 전 세계 상품으로의 포장. 햄버거 커넥션이 현재 진행 중인 브라질. 제작진은 세계 최대 소고기 생산 및 수출국인 브라질의 소고기 정육 산업을 보기 위해 브라질 최대 기업인 베르찐과 JBS를 찾아갔다. 취재의 문을 여는 것도 쉽지 않았으며, 취재에 응한 후에도 제작진의 행동은 그들의 관심 대상이었다. 뿐만 아니라 모든 취재 과정에는 홍보팀과 함께 움직여야 했다. 제작진은 소에서 소고기로의 전 과정을 추적하기 위하여, 도살장으로 연결된 입구에서 기다리는 송아지들부터 찾아갔다. 두려움에 뒷걸음질치는 송아지, 문이 열리면 들어가고 곧이어 들려오는 ‘쾅~!’하는 소리. 소고기로 변하기 위하여 행해지는 도살과정들. 모든 과정을 거치면 송아지 형태의 고깃덩어리로 걸려 있는 소고기. 그리고 수출과 내수를 위한 상품으로 포장되어 전 세계로 판매되는 전 과정을 쫓았다. 그렇다면 목축업으로 가장 유명한 곳은 어디일까? 브라질 목축업의 중심에 있는 법적 아마존 지역인 마토그로수 주의 알타 프로레스타로 이동하였다.

법적 아마존 지역, 그러나 브라질 목축업의 중심지

목축업이 성행하고 있는 이곳은 20% 개발만이 허용된 아마존 레갈 지역이다. 본래 열대림 지역은 개발을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단계를 거쳐야 한다. 먼저 열대림 속의 빽빽이 들어선 나무를 벌목 후 방화하고, 그 현장에 소를 풀어 키우고, 적당한 시기가 되면 농지로 개간하는 것이다. 그러나 문제는 불법적으로 이뤄지는 경우가 많다는 것이다.

제작진은 아마존과 접경한 지역으로 좀 더 깊숙이 이동하여 열대우림 안에 자리 잡은 목장을 찾아갔다. 목장 안으로 이동하는 동안 아마존 지역으로 가까워질수록 목초지를 위한 개간이 훌륭하였다. 목장 주인을 만나 취재를 한 결과 법적으로 이곳은 20%만의 개발이 허용된 곳이다. 그러나 이미 이 법이 생기기 전에 20%이상의 개발이 이뤄졌다는 것.

현장의 실태를 파악하기 위하여 제작진은 항공 촬영을 시도하였다. 이륙 후 얼마 지나지 않아 흰 연기를 발견하였다. 비행사의 말에 따르면 오늘 오전부터 불이 나고 있었다는 이곳. 제작진이 비행을 시도한 시간은 오후 4시. 아직까지 타고 있었다. 하늘에서 보이는 것은 광활한 목장들.

브라질 환경경찰 이바마의 동행 취재

‘이바마’라고 불리는 브라질의 환경경찰을 찾아갔다. 아마존 지역에서 이뤄지는 불법 현장을 이바마와 함께 취재하기 위해서다. 이틀 전 신고를 받고 현장을 찾아 가는 이바마. 불법 벌목 현장이다. 현장에 가까워질수록 선두의 이바마는 긴장을 놓지 못한다. 오른쪽 허리에 찬 총을 손에서 놓지 않은 채 주위를 살핀다. 그렇게 찾아 들어간 열대우림 지역. 목재 저장소라고 이야기 할 만큼 목재가 놓여있었다.

또 하나의 현장, 대두 밭.

브라질 마토그로수의 노바무퉁에서 재배되는 대두 수확량은 브라질 전체의 수확량보다도 많다. 이토록 많은 대두가 경작되는 이유는 새로운 햄버거 커넥션과 연결 된다. ‘대두 또한 남미에서 탈밀림화의 주요 원인이 되고 있습니다. 그것은 개발된 국가들에서의 육류 소비 증가와 직접적으로 연관돼 있고요. 대두는 근본적으로 동물 사료로 사용되기 때문입니다. 대두는 단백질 함유량이 가장 높은 곡물입니다. 돼지고기보다도 단백질 함유량이 높습니다. 이 거대한 대두 농장들이 아마존 탈밀림화의 주요 원인이 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대두는 개발된 국가나 중국 같은 개발도상국에 수출돼 국내에서 생산하는 소에 사용됩니다. 집중 생산 체계 때문에 생겨난 새로운 형태의 햄버거 커넥션인 것입니다.’ -햄버거 커넥션 연구자 켈리 오스틴 본 프로그램 제작진과의 인터뷰 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