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360’ 폐지, 이병순 공영방송 철학 의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BS 시사교양PD 113명 성명 … “합리적 비판 수용할 수 있어”

KBS가 가을개편에서 <생방송 시사360>을 폐지하기로 해 논란이 일고 있는 가운데, KBS 시사교양 PD들은 “<시사360> 폐지를 단호히 반대한다”며 “프로그램의 한계는 회사의 지원과 합리적 비판으로 극복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KBS 시사교양 PD 113명은 지난 22일 실명으로 발표한 성명에서 “<시사 360> 폐지의 진짜 이유는 방송장악을 시도하는 정권의 의도대로 순치되지 않았기 때문이 아니냐”며 “<시사 360>은 정보의 홍수 속에서도 획일적 논리를 거부하고, 권력과 자본의 지배로부터 휘둘리지 않는 대안적 저널리즘의 한 축으로 자리잡아왔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KBS의 신뢰도가 추락하고 있는 현실에서 <시사 360> 역시 게이트키핑이라는 명목으로 수많은 간섭을 받아야 했으며, 표적심의 논란도 끊이지 않고 제기됐다”며 “엄혹한 여건 속에서도 KBS를 공영방송답게 하는데 일조한 프로그램으로 격려와 박수를 받아야 마땅하다”고 덧붙였다.

이어 PD들은 “<시사 360> 폐지는 이병순 사장의 공영방송에 대한 철학을 의심케 하고 나아가 공영방송 사장으로서의 책무를 방기하는 것”이라며 “깨어있는 시청자들과 함께 시대를 역행하고 있는 이 사장에게 엄중한 역사적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시사 360>, 합리적 비판은 받아들일 수 있으나 폐지는 안 된다

드디어 올 것이 왔다. <생방송 시사 360>을 폐지하겠다고 한다.

<시사 360>은 작년 가을 개편에 <시사투나잇> 후속으로 신설되어 900여개가 넘는 아이템을 다루며 숨가쁘게 달려온 프로그램이다. 이병순 사장은 취임하자마자 <시사투나잇>을 폐지하더니 10개월 만에 또다시 칼을 빼든 것이다.

KBS 시사교양 PD들은 <시사 360>의 폐지를 단호하게 반대한다.

주지하다시피 지난해까지 신뢰도 1위였던 KBS는 올해 들어와 그 자리를 빼앗기고 말았다. 무엇이 이토록 짧은 시간에 KBS의 신뢰도를 무너뜨린 것인가. 사장 한 사람 바뀌자 KBS가 변해버렸다는 지탄이 여기저기서 쏟아지고 있다. 그동안 <시사 360> 역시 게이트키핑이라는 명목으로 수많은 간섭을 받아야 했으며, 표적심의 논란이 끊이지 않고 제기되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시사 360>은 약자와 소수자를 배려하고 권력을 감시하는데 있어서 노력한 프로그램이다. 엄혹한 여건 속에서도 KBS를 공영방송답게 하는데 일조한 프로그램으로 격려와 박수를 받아야 마땅하다.

도대체 <시사 360>을 폐지하는 이유가 무엇인가?

지난 주 이사회 보고에서 사측은 <시사 360>의 폐지 이유를 묻는 몇몇 이사들의 질문에 충분한 답변을 하지 못한 것으로 전해졌다. 기껏 설명한 이유가 ‘품격 있는 공영방송’을 만들기 위해서라는 것이었다고 한다.

<시사 360>이 공영방송의 품격과 어떤 상관관계가 있단 말인가? 혹시 공영방송의 품격이란 색깔도 없고, 현실 도피적인 프로그램을 말하는 것인가?

궁색한 변명 뒤에 숨은 <시사 360> 폐지의 진짜 이유는 방송장악을 시도하는 정권의 의도대로 순치되지 않았기 때문이 아닐까? <시사 360>은 정보의 홍수 속에서도 획일적 논리를 거부하고, 권력과 자본의 지배로부터 휘둘리지 않는 대안적 저널리즘의 한 축으로 자리잡아왔다. 또한 기존 언론의 사각지대를 누비며 약자와 소수자를 보호해 오던 창구역할을 해왔다.

열악한 제작환경 속에서도 꿋꿋이 제 길을 걸어온 <시사 360> 폐지는 부당하다. 다른 모든 프로그램이 그렇듯 <시사 360> 역시 결함이 없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시사 360>이 갖는 한계는 사측의 인적·물적 지원과 합리적인 비판으로 극복해야하는 것이다.

<시사 360>의 일방적 폐지는 이병순 사장의 공영방송에 대한 철학을 의심하게 하고 나아가 공영방송 사장으로서의 책무를 방기하는 것이다.

KBS 시사교양 PD들은 다시 한번 <시사 360>의 폐지 반대를 강력하게 주장한다. 또한 깨어있는 시청자들과 함께 시대를 역행하고 있는 이병순 사장에게 엄중한 역사적 책임을 물을 것이다.

2009년 9월 22일
<시사 360> 폐지를 반대하는 KBS 시사교양 PD 일동

김동훈 성수일 심상구 양승동 윤한용 이석진 이연식 이완희 장영주 정기윤
공용철 안창헌 이광록 이도경 김덕재 손병규 이제헌 이명신 황범하 심광흠
최성일 장성주 강희중 김동렬 김장환 김정균 류지열 손현철 최인성 황대준
이태현 박건영 윤동률 정병권 윤진규 이재혁 유성문 황진성 최기록 최세경
박현민 안주식 이재혁 나원식 고정훈 배용화 손성배 이후락 임기순 김은주
양홍선 김상무 류송희 박 건 윤중경 김정환 한경택 성준해 박기현 이경묵
홍진표 윤성도 이내규 김형준 김영철 김종석 김형주 김형호 박융식 손종호
송영석 안성진 이제석 박성주 최필곤 홍기호 유희원 백주환 이정환 나 영
강성훈 김정희 신동조 황응구 최지원 정택수 정혜경 김정은 조정훈 이승하
송현경 남진현 양자영 유종훈 이지운 전수영 최형준 이은형 김자영 신주호
이승현 강지원 김명숙 이은미 유재우 김영우 조영중 진정회 김민경 김범수
안상미 이윤정 임종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