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사장, 적절한 인물 찾는 노력해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라디오뉴스메이커] 손병두 KBS 이사장, PBC ‘열린세상 오늘’

▲ 이명박 대통령이 지난 7일 손병두 KBS 이사장에게 수여 하고 있다. ⓒ청와대

이병순 KBS 사장의 임기가 오는 11월 23일 만료되는 가운데 사장 선임에 대한 권한이 있는 KBS 이사회의 손병두 이사장이 30일 “현 사장 임기 만료 전 (새 사장으로서) 적절한 인물을 찾는 노력을 해야 한다”고 말해 파장이 예상된다.

손 이사장은 이날 오전 평화방송 <열린세상 오늘 이석우입니다>와의 인터뷰에서 “차기 사장에 대해 공식·비공식적으로 이사회에서 아무런 논의를 한 바가 없다”고 전제하면서도 “(사장 인선은) 국민적으로 상당히 민감한 부분이자 신중해야 할 부분이기 때문에 향후 이사들이 모여 KBS를 발전시키고 공익성·공영성을 실현할 수 있는 책임자가 누구일지에 대한 기준을 논의하고 토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손 이사장의 이 같은 발언은 원론적이면서도 이병순 사장에 대한 교체 가능성을 시사하고 있는 것으로 해석돼 향후 파장이 예상된다.

현재 KBS가 추진하고 있는 수신료 인상과 관련해 손 이사장은 “인상이 필요하다는데 이사진 모두가 의견을 같이 하고 있다. 문제는 인상의 폭과 시기 그리고 국민의 동의를 어떻게 얻어내는가에 대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KBS에) 10월 정기 이사회 보고를 하도록 요구를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손 이사장은 수신료 인상안이 정기국회 기간 동안 제출될 가능성을 언급하면서 “지난 3년 동안 KBS의 적자가 계속 누적됐고 막대한 채무를 갖고 있으며 수신료가 수입의 40%밖에 안 되는 상황에서 KBS가 공익적 책무를 수행하긴 어렵다”며 ‘선(先) 수신료 인상, 후(後) 공익성 강화’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어 “영국 BBC는 재원의 90% 이상을 수신료에 의존하고 있다. 우리도 그렇게 가지 않고선 공영성·공익성을 추구하는데 항상 문제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진행자가 “90% 이상이 수신료로 운영되는 BBC 모델이 궁극적으로 필요하다는 말이냐. (수신료 비율을) 90% 이상으로 바로 가능 방법과 한 단계 거쳐서 가는 방안이 있는데 어떻게 보냐”고 묻자 손 이사장은 “둘 다 고려할 수 있다. 개인적으론 이번에 면밀히 검토해 이 수준(90%)까지 인상을 하고 그 다음 제대로 해보라고 하는 게 좋지 않겠냐는 생각”이라고 답했다.

손병두 KBS 이사장 인터뷰 전문
-KBS의 최대 현안 가운데 하나는 수신료 인상이 아닌가 싶은데요 , 인상 규모와 관련해서는 지난번에 KBS가 현재 2500원의 수신료를 4500원 이상으로 인상하는 안을 고려하고 있다고 밝힌 바 있는데요 이에 대해 일부 반발이 일기도 했습니다. 손 이사장님은 인상 규모와 관련해선 어떤 복안이 있으십니까?

▶인상에 대한 정책에 대해선 아직 아무런 결정이 된 바가 없습니다. 아직 이사회에 보고되지 않은 상황입니다. 앞으로 한 세 가지 점을 고려해야 되지 않겠나 생각하는데요. KBS가 공영방송의 정체성을 회복할 수 있어야 하고, 또 2019년에 디지털방송으로 전환하는 데에 차질이 없도록 해야 하고. 그 다음에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시청자의 권리를 충분히 보장할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기준을 가지고 국민이 납득할 수 있는 수준이 될 수 있도록 지금 집행부에서 면밀히 검토 중에 있습니다.

-집행부에서 이런 충분한 안을 가지고 온다면 이사장 입장에서는 그 안이 충분하다고 하면 수신료 인상에 대해서는 동의를 하겠다는 말씀이십니까?

▶수신료가 인상이 필요하다는 점은 뭐 우리 이사진 모두가 그거는 의견을 같이 하고 있습니다. 문제는 인상의 폭과 시기라고 생각하고 국민의 동의를 어떻게 얻어낼 수 있는가 하는 것이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수신료 인상 시점과 관련해선 어떤 견해를 갖고 계십니까?

▶지금 아직도 KBS내부에 인상 폭이랄까 시기를 확정하지 않은 그런 상황이기 때문에 필요성은 당연히 저희가 강조를 할 것이고 또 국회가 국회되어가는 상황에 따라서 신축적으로 그렇게 대응할 그런 계획을 갖고 있습니다.

-집행부 내부에서는 아까 말씀하신 그런 조건들 준비가 언제쯤 될 거 같습니까?

▶이번 10월 정기 이사회 보고를 하도록 그렇게 요구를 하고 있습니다.

-금년 정기국회 제출될 가능성도 있긴 있군요 그러니까.

▶분위기만 무르익는다면 그런 노력도 할 생각입니다.

-손 이사장께선 어제 기자간담회에서 먼저 수신료를 올려주고 나서 공익방송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한번 해보라'고 하는 게 순서가 아닌가 생각한다"는 입장을 밝히셨는데 시청자에 따라서는 이와 반대 생각을 가질 수도 있겠다 생각이 듭니다. 먼저 방만한 내부 구조조정부터 실시하고 나서 수신료 인상을 요구하는 것이 순서 아니냐 하는 것인데 이에 대해선 어떤 견해십니까?

▶뭐 제가 그렇게 말씀드린 것은 내부의 구조조정이나 경영 합리화를 안 하겠다는 것이 아니고 그건 당연히 해야 할 일이고 이것 만으로는 KBS가 공적 책무를 수행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다는 것을 강조한 겁니다. 아시다시피 지난 3년 동안 계속 적자가 누적이 되어 있고 막대한 채무를 갖고 있고 현재 수입에서 수신료가 40%밖에 안 되는 이런 상황에서 KBS가 공익적 책무를 수행하기는 매우 어렵습니다. 그래서 재정적인 지원과 내부적인 구조조정, 이 노력이 함께 할 때에 KBS가 진정하게 공영방송으로서 자리를 매김 할 수 있다는 그런 뜻으로 말씀 드렸습니다.

-지금 수입에서 수신료가 차지하는 비중이 작긴 작군요. 지금 40%관련해서는 어느 정도까지 올라가는 게 적절하다고 보십니까?

▶제가 어제 마침 영국의 BBC 사장하고 저녁을 할 기회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BBC의 현황을 물어봤더니 거기는 90% 이상이 전부 수신료에 의존하고 있습니다. 나머지는 자체 사업을 해서 DVD로 판다든지, 책이나 잡지 또는 국제 방송 이런 것을 통해서 수입을 충당하고 있다고 합니다. 광고는 전혀 하고 있지 않습니다. 사실 공익방송이 되려고 하면, 공영 방송이 되려고 하면 광고를 하지 않아야 합니다. 그래서 지금 우리 KBS 2TV가 광고를 하고 있는데 이런 것을 전혀 광고를 안 하고 봤을 경우에 수신료 현재, 아까 이야기 한 그 세 가지 조건을 만족할 수 있으면서 그렇게 하려고 하면 어느 정도 수준이 될 지 그런 것을 좀 시뮬레이션을 해 보면 어느 정도 될 지 나오지 않겠나 이렇게 생각합니다. 그래서 우리도 뭐 공영방송을 제대로 하려고 하면 공영방송 광고를 하지 말고 정말 공익성에, 공영성에 충실한 그런 방송이 되도록 우리 국민등이 지원하고 요청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렇게 생각합니다.

-BBC방송 모델이 궁극적으로 필요하다고 보십니까? 90% 이상?

▶예 우리도 그렇게 가지 않고서는 항상 그 KBS가 공영성이나.. 또 이 공익을 추구하는 데에 항상 그 문제가 있을 것입니다.

-90%이상을 바로 가는 방법도 있고, 조금 한 단계 거쳐서 갈 수도 있는데 그 부분에 대해서는 어떻게 보십니까?

▶뭐 두 가지 다 고려할 수 있겠습니다. 국민들이 납득하는 수준이 어느 방법이 좋은지. 그런데 저 개인적으로는 정말 이번에 면밀하게 다 검토를 해서 이 수준을 인상을 하고 그 다음에 한 번 제대로 해봐라 이렇게 하는 것이 좋지 않겠나 그런 생각을 합니다.

-일단 90%를 한 번에 한 번 해보자는 말씀이십니까?

▶네네.

-KBS2에 대해서는 어떻게 보십니까?

▶그래서 조금 전에도 말씀 드렸듯이, KBS2의 광고를 전혀 하지 않고, 전적으로 수신료에 의존했을 때에 어느 정도 수준이 될 것인가 그런 것은 검토를 해봐야겠습니다.

-KBS의 보도와 일부 시사 프로그램 관련해서 일각에선 공영성을 지나치게 강조한 나머지 권력에 대한 비판기능이 약화되고 정부 눈치보기 하는 것 아니냐 따라서 이런 상황에서 수신료 인상 요구는 어불성설이다 하는 일각의 불만의 목소리도 있습니다 이에 대해선 어떤 견해십니까?

▶예 뭐 사회 구성윈의 가치관이 다양한 만큼 KBS보도나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도 다양하리라고 생각됩니다. KBS는 이제 공영방송인만큼 보도나 프로그램의 방향에 있어서 비판 기능을 약화하겠다는 것을 결코 아닙니다. 다만 그 동안에 미흡했던 공영성을 강조하는 것은 당연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그 공영성의 강조가 오히려 수신료 인상에 호의적인 여론을 행사할 수 있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어제 기자 간담회에서 "KBS가 광고시장에서 빠지면 다른 매체에도 도움이 돼 서로 윈윈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씀하셨는데 이것은 무슨 의미인지 좀 설명을 부탁 드립니다?

▶예. 지금 KBS가 광고료로 이제 수입을 의존하는 그 부분만큼 광고 시장에서 빠지면서 이제 수신료료 대체되면 우리 나라의 광고 시장이 잘 알다시피 경제가 막 성장할 때에는 광고 시장도 늘어났지만 지금과 같은 침체 국면에서, 또 저성장 국면에서는 광고시장이라는 것이 거의 참 일정한 수준입니다. 그러한 광고 시장에서 새로운 매체가 진입을 하고 또 서로 경영한다고 할 때 KBS마저도 그 광고 시장에서 경쟁하게 되면 그만큼 새롭게 진입하는 뉴미디어가 설 땅이 없어집니다. 그래서 KBS는 광고 시장에서 빠져주고, 수신료로 대체되고 그 광고 시장에서 이제 새로운 뉴 미디어들이 진입할 수 있는 길을 열어주는 것이, 그것이 이제 서로 윈윈 하는 것이 아니냐 그런 뜻으로 말씀 드린 겁니다.

-KBS2까지 광고를 안 하게 되면 국민 부담이 늘어나니까 그만큼 KBS의 공영성이 충분히 확보가 되어야 하겠군요.

▶그렇죠. 그런 노력을 해서. 사실은 잘 아시다시피 광고에 의존하게 되면 결국 막장 드라마 이런 데에서 경쟁을 하게 되고 시청률 경쟁을 하게 되면 공영성이 훼손되는 것은 당연합니다. 그래서 공영성 확보라든지 공익성을 확보하기 위해서 광고에서 자유롭게 해주면 그만큼 KBS는 공익성에 충실한, 시청자의 가치를 극대화할 수 있는 그런 방송으로 거듭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솔직히 말씀 드려 지난 29년 동안 시청료가 2500원에 묶여있는 바람에 결국은 수신료가 수입의 40%밖에 안 되는 그런 상황에서는 공영성이라든지 그 비판기능이 약해질 수밖에 없습니다.

-최근 최시중 방송통신위원장이 KBS에 대해서 ‘무색무취’해야 한다는 발언을 했습니다. 그 부분에 대해서는 어떻게 보십니까?

▶아마 그 동안에 KBS가 편파 방송을 했다, 그런 공정성을 잃었다는 그런 비판이 많았습니다. 그런 말씀은 공정성을 확대하는 방송을 의미한다고 저는 그렇게 이해하고 있습니다.

-공정성을 좀 더 강화하기 위해 KBS의 어떤 복안을 어느 정도 갖고 계십니까?

▶결국은 프로그램을 만들거나 보도하는 사람들이 생각과 자세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무엇보다도 우리 KBS 구성원들이 이러한, 무엇보다도 먼저 공영성, 공익성을 생각하는 그런 마음 자세와 그런 열의를 가질 때만이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런 면에서 여러 가지 교육 프로그램을 강화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BBC가 그 저널리즘 대학을 운영해서 정말 국가의 정체성이나, 또 헌법적 가치, 또 국민이 지켜야 할 기본 가치들을 기자 이전에, 또 피디 이전에 교육을 하듯이 우리도 그러한 노력을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어제 공정언론 시민연대에서 가진 토론회에서 KBS를 포함한 지상파 방송 시사 프로그램을 보면 공통적으로 반기업 친노동자 성향을 보인다는 발언이 나왔습니다. 그 부분에 대해서는 어떻게 보십니까?

▶뭐 반 어디 친 이런 그 이야기는 뭐 공정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기업이 잘못했을 때에는 기업도 비판할 수 있어야 하고 노동계가 잘못했을 때에는 노동계도 비판할 수 있는 정말 공정한 방송이 될 때에 진정한 공영방송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딱 구분해서 뭐 친기업, 반기업. 친노동, 반노동 이런 입장이 아니라 어디까지나 중립적인 입장에서 공영성을 강조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런 쪽으로 이번 가을 프로그램도 많이 개편을 했고 그런 쪽으로 지금 많이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kbs차기 사장에 대해서는 공정성 이런 부분을 감안할 때에 어떤 가치, 어떤 철학, 자질을 갖니 분이 필요하다고 보십니까?

▶지금 뭐 아직 차기 사장에 대해서 공식적 비공식적으로 이사회에서 아무런 논의를 한 바가 없습니다. 그래서 국민적으로 상당히 민감한 부분이고 또 상당히 신중해야 할 부분이기 때문에. 또 KBS의 앞으로의 미래가 걸려있는 그런 중요한 인사로 생각합니다. 그래서 앞으로 이사들이 모여서 정말 앞으로 KBS를 발전시키고 공영성 공익성을 실현해 나갈 수 있는 책임자가 누구인가에 대해서 그런 기준을 논의하고 앞으로 토의를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일단 그 논의를 이제 시작해나가겠다는 말씀이십니까?

▶예 그, 11월 23일이 현 사장의 임기가 만료됩니다. 그래서 그 전에 그런 논의를 시작하고 충분히 검토하고 또 그런 것, (새 사장으로서)적절한 인물을 찾는 노력도 병행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