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광고 게이트키핑 위해 靑행정관 낙하산 채용?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갑원·전병헌 의원 지적…언론재단 “출중한 인재라서 채용했을 뿐”

한국언론재단(이사장 고학용)이 대선 당시 이명박 대통령 선대위 홍보기획팀장을 지낸 청와대 언론1비서관실 행정관 출신 인사를 공모절차도 없이 채용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 광고를 집행함에 있어 게이트 키핑을 하기 위함이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됐다.

국회 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원회 서갑원 민주당 의원은 15일 오전 언론재단 국정감사에서 “지난 8월 언론재단이 청와대 행정관 출신의 이모씨를 공모절차도 거치지 않고 1급상당의 계약직으로 특별채용을 했다”면서 “청와대 출신이란 이유로 이렇게 낙하산 채용을 해도 되냐”고 따졌다.

서 의원은 “이씨 채용 이후인 지난 8월 25일 고 이사장이 언론재단 노조와의 면담에서 ‘이런 식의 채용을 앞으론 안 하겠다’고 말한 것으로 안다”며 낙하산 채용의 문제를 고 이사장도 인정한 것임을 지적했다.

그러나 고 이사장은 “공모절차는 안 했지만 관련 실장과 기획조정실장 등 실무자들과 의견 조율을 했다. 계약직 직원을 선발하는데 있어선 꼭 공모절차를 밟지 않아도 된다. 노조에도 이런 채용을 다신 안 하겠다고 한 게 아니라 정규직으로 채용하지 않은 데 대한 양해를 구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서 의원이 “계약직이라도 사장 개인의 판단에 따라 채용할 수 있는 게 아니다. 언론재단이 그렇게 막무가내로 운영해도 되는 조직인가”라고 거듭 문제를 제기하자, 고 이사장은 “계약직은 그렇게 (채용)할 수 있다. 임원들과 다 상의했다. 공모절차는 하나의 방법일 뿐, 인재가 출중하다 판단했기 때문에 (공모절차를) 밟을 필요가 없다고 봤다”고 맞받았다.

“이사들의 심사평가가 실무자 협의인가”…위증 논란

그러나 이씨를 채용하면서 공모절차를 밟지 않았고 실무자와의 논의를 거쳐 결정을 했다는 고 이사장의 말과 달리 언론재단은 지난 8월 광고전문인력 채용계획안을 작성하고 이사장 포함 4인의 이사가 심사평가에 나섰던 것으로 확인됐다.

서 의원은 “언론재단으로부터 제출받은 추가 자료를 확인한 결과 계약직 운영 규정에 따라 채용계획안을 작성, 이사들의 심사 평가까지 거쳐 이씨를 채용한 것으로 나타났다”며 “고 이사장도 직접 심사 평가를 했는데 왜 실무자 등과의 내부조율을 거쳐 했다고 진술했나. (본 위원에게) 제출한 심사 평가표를 위조한 게 아니라면 고 이사장이 국감장에서 위증을 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서 의원이 확인한 바에 따르면 이씨 채용 시 고학용 이사장과 서옥식·김문오·선상진 이사 등이 심사평가에 나섰다.

이에 고 이사장은 “내부조율이란 표현에 모든 것이 다 포함된 것”이라며 거짓이 없었음을 강조했다. 하지만 서 의원은 “이사장과 이사가 실무자란 말이냐. 말이 안 된다”고 지적했다.

한편, 전병헌 민주당 의원은 “이씨는 1급 상당의 계약직 광고전문위원으로 임용됐는데, 1급 상당의 광고전문위원은 본래 직제에도 없는 직위일 뿐 아니라, 그가 속한 광고사업본부는 정부광고대행 부서로 정부·공공기관이 광고를 의뢰 시 희망매체를 기입할 때 청와대 행정관 출신의 이씨가 게이트 키핑 역할을 할 수 있지 않냐”고 의혹을 제기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