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통신사 압박 행정관 ‘경고’로 끝?”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디어클리핑] 시청률 불신 해결없이 언론법·미디어렙 강행?

청와대가 지난 8월초 통신 3사 대외협력 임원을 불러 이명박 대통령의 대선특보였던 김인규씨가 회장으로 있는 IPTV 관련 민간 협회에 대한 수백억대의 기금 출연을 요구한 행정관에게 구두 또는 서면경고 수준의 징계를 내리는 쪽으로 가닥을 잡은 것으로 알려졌다.

16일 <한겨레> 1면 <대통령 ‘엄단’ 지시…아래선 고작 경고?> 기사에 따르면 청와대의 한 관계자는 “아직 최종 조사 결과가 나오진 않았지만, 당시 통신 사업자들에게 기금 출연을 압박하는 분위기가 있었던 것은 아니라는 게 잠정적 판단”이라면서 이 같이 밝혔다.

▲ 한겨레 10월 16일 1면
청와대 자체 징계는 가장 낮은 수준인 시말서를 시작으로 구두 경고, 서면 경고, 감봉, 정직, 직위해제 등이 있다. 문제의 행정관에게 구두 또는 서면경고를 내리는 쪽으로 가닥을 잡은 까닭은 중징계를 내릴 경우 IPTV 활성화가 위축될 수 있다도 깔려 있다는 게 청와대 관계자의 설명이다.

<한겨레>는 “그러나 이런 방침은 이명박 대통령이 지난 12일 수석비서관회의에서 해당 사건과 관련해 ‘공직자들이 민간인 위에 군림하려는 자세는 결코 용납돼선 안 된다’며 엄중 조처를 지시한 것과 상반된다”며 여당 측 인사의 말을 인용, “청와대에 내부 기강 단속 의지가 있는 지 의문”이라고 지적했다.

언론법 개정·미디어렙 신설…시청률 불신은 어떻게?

<한국일보>는 27면 <시청률 불신 놔두고 새 미디어법 순항 가능할까> 기사에서 방송광고 집행 판단의 기준이자 헌법재판소가 언론관계법 개정의 법적 효력을 인정할 경우 여론독과점 방지 수단의 하나로 설정된 시청점유율 계산에도 영향을 미칠 시청률 문제를 지적했다.

최근 시청률 조사기관인 TNS미디어코리아의 시청률 조작 의혹 사건에 대해 법원이 조작을 인정하는 판결을 내렸지만 TNS측이 즉각 항소함으로써 시청률 조작을 둘러싼 ‘진실 공방’은 2라운드에 접어들었다.

▲ 한국일보 10월 16일 27면

해당 논란에 방송가의 이목이 집중된 까닭은 시청률 조사가 연간 3조원대에 이르는 국내 방송광고의 집행 기준으로 사용되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해 <한국일보>는 “민영 미디어렙이 도입될 경우, 미국이나 일본처럼 시청률 연동제가 실시돼 광고금액은 시청률에 의해 결정된다. 현재는 시청률이 50%를 넘더라도 광고금액이 상한가 제한을 받고 있지만 시청률에 따라 광고금액이 전적으로 결정될 수도 있다는 말로, 시청률 조사에 대한 객관성·신뢰성이 담보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한국은 또 언론관계법 개정의 법적 효력이 인정받게 될 경우에도 시청률이 현재보다 더 중요한 역할을 맡게 될 것이라고 꼬집었다. 개정 언론법에 따르면 시청점유율이 30%를 초과할 경우 방송사가 방송광고 시간제한 등의 제재를 받기 때문이다.

한 방송관계자는 “시청률은 단순 숫자가 아니라 방송사와 광고주, 광고대행사, 일반 시청자 모두에게 사용되는 방송 관련 좌표 데이터”라며 “그만큼 시청률에 대한 공정한 조사가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대기업, 유독 MBC에만 광고 덜 줘”

이명박 정부 들어 신문과 방송 가운데 기업과 정부의 광고가 보수 성향이거나 여권에 우호적인 매체에 몰리고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경향신문> 4면 <“정부·기업 광고, 보수매체 몰아주기”> 기사에 따르면 전병헌 민주당 의원은 국회 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원회(이하 문방위)의 15일 국정감사에서 “대기업들이 지난해 줄였던 방송 광고를 올해 늘리면서 유독 MBC에만 덜 주고 있다”고 지적했다.

한국방송광고공사(코바코)의 ‘10대 광고주 방송광고 집행 내역’에 따르면 KBS2는 전반적으로 광고 판매액이 하락한 지난해 1~9월 887억 6400만원에서 상승국면인 올 1~9월 830억 7600원으로, SBS는 786억 400만원에서 705억 5300만원으로 회복률이 각각 90% 안팎이었다. 반면 MBC는 1182억 3500만원에서 858억 5000만원으로 회복률이 72.6%였다.

반면 시청률은 2008년 평균 MBC 6.76%, SBS 6.69%, KBS2 6.03%, 올해 9월까지 SBS 6.72%, MBC 6.42%, KBS2 6.27%순이었다.

전 의원은 “권력 의중에 맞춘 대기업 광고주들의 매체 전략과 코바코의 ‘정치적 편향성’이 맞물려 광고 줄이기가 진행된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나 양휘부 코바코 사장은 “지난 1월 이후 황금시간대 MBC 시청률이 다른 곳의 반토막이기 때문”이라고 해명했다.

▲ 경향신문 10월 16일 4면

“1사 1렙, 보도 공정성 훼손”

<중앙일보> 6면 기사에 따르면 15일 국회 문방위의 코바코 국정감사에서는 민영 미디어렙 도입 논란이 벌어졌다. 여야 의원들이 한 목소리로 “방송사가 직접 미디어렙을 소유할 경우 공정성에 문제가 생길 것”이라고 우려를 제기한 것이다.

이경재 한나라당 의원은 “지상파 방송사가 미디어렙을 직접 운영하게 되면 현재도 87%인 지상파로의 광고 쏠림이 심해진다”며 “방송사가 광고 영업을 위해 기사를 내보내지 않는 등 여론의 왜곡이 발생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나경원 의원은 “1사 1렙이 도입되면 미디어렙은 사실상 방송사의 광고영업부와 마찬가지”라고 말했다.

야당도 우려를 같이했다. 김창수 자유선진당 의원은 “MBC가 자회사로 독자 미디어렙을 설립한다고 하는데 방송 제작과 광고 판매가 같은 곳에서 이뤄지면 편성 보도의 독립성이 이뤄지겠냐”라고 지적했다.

무소속 송훈석 의원도 “(방송사마다) 미디어렙이 다 생기면 종교·지역방송과 같은 취약 매체의 존립이 위태로워 공정성과 다양성이 많이 훼손된다”며 “공영과 민영 미디어렙을 하나씩만 우선 도입해 제도의 연착륙을 시도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양휘부 코바코 사장은 “장기적으로는 완전경쟁체제로 가더라도 경쟁을 제한하는 중간단계를 두는 게 맞다고 본다”며 “취약한 종소방송을 위해서는 광고 의무 할당제를 도입하는 등 대책이 마련돼야 한다”고 밝혔다.

▲ 중앙일보 10월 16일 6면

“언론중재 조정신청, 정부 한겨레·경향-전체로는 조선 최다”

<한겨레> 4면 <정부 언론중재 조정신청 한겨레·경향에 52%> 기사에 따르면 정부 부처의 언론중재위원회 조정신청은 <한겨레>와 <경향신문>에 집중된 반면, 일반인들을 포함한 전체 신청인의 피해구제 청구는 <조선일보>에 쏠린 것으로 나타났다.

변재일 민주당 의원이 15일 언론중재위 국감에서 공개한 ‘이명박 정부 출범 이후 행정부의 언론중재위 조정신청 청구 현황’ 자료를 보면, 전체 33건 중 각 10건과 7건이 <한겨레>와 경향을 상대로 제기됐다. 전체의 52%에 이르는 수치다. 정부에 우호적인 조선과 <문화일보>는 각각 2건과 3건에 그쳤으며 <중앙일보>와 <동아일보>는 1건의 신청도 없었다.

반면 이정현 한나라당 의원이 2007년 1월부터 올 8월말까지 확인한 ‘언론중재위 언론사별 조정신청 처리 현황’은 정반대 결과를 나타냈다. 11개 중앙일간지에 제기된 조정신청 총 535건 중 111건(20.7%)이 조선을 상대로 제기됐다. <한겨레>는 70건, 경향은 50건의 조정신청을 받았다.

변 의원은 “이명박 정부가 친정부 매체엔 광고를 대폭 늘려 적극적 지원을 하고 비판적 언론엔 언론중재위 조정신청 청구를 남발하는 속뜻은 ‘비판적 언론 손보기’에 있다”고 지적했다.

▲ 한겨레 10월 16일 4면

“지상파 계열 PP, 케이블TV 광고 3분의 1 차지”

<한국일보> 27면 기사에 따르면 전체 채널사용사업자(PP)의 7%에 불과한 지상파 계열 PP가 전체 케이블방송 시청률 및 광고수익의 3분의 1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방송통신위원회가 최근 발표한 ‘방송사업자 재산상황 공표집’에 따른 것으로, 지난해를 기준해 지상파 계열 PP는 모두 14개로 전체PP(189개)의 7%에 불과하지만 32.51%의 시청률을 올리면서 전체 PP 광고수익의 32%인 2790억원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93%에 해당하는 175개의 일반 PP는 67.49%의 시청률로 총 5990억원의 광고수익을 올리는데 그쳐, 1개 업체당 평균 광고수익은 34억원에 불과했다.

한국은 “올해 지상파가 방송법상 최대한도인 7개까지 계열PP 확장을 추진하고 있다”며 “이러한 광고수익 쏠림 현상이 계속되는 일반 PP의 경쟁력 약화와 콘텐츠시장 활성화 저해로 이어질 수 있다”고 지적했다.

‘낙하산’ 시비 곽덕훈 EBS 사장, 첫 출근 무산

<한겨레> 10면 기사에 따르면 곽덕훈 신임 EBS 사장이 업무 첫날인 15일 “선임 절차가 투명하지 않다”며 반발하는 사원들의 저지로 출근하지 못했다.

곽 사장은 이날 오후 3시 40분께 서울 도곡동에 위치한 EBS로 출근했지만, 전국언론노조 EBS지부(지부장 정영홍) 조합원 70여명이 승용차를 막아서며 회사 진입을 막아 20여분 만에 발길을 돌렸다.

정영홍 지부장은 “밀실 심사 등 불투명한 절차로 뽑힌 곽 사장은 방통위의 전령사로 EBS를 학습방송 정도로 생각하면서 KBS와 통폐합하려고 하는 게 아닌지 의구심이 들게 한다”며 “그가 EBS의 독립성에 대한 분명한 약속을 하지 않는다면 사장으로 받아들일 수 없다”고 밝혔다.

한편, 곽 사장은 1차 EBS 사장 공모 당시 심사위원이었지만 지난 14일 재공모에 직접 응모, 자격 시비와 내정설·낙하산 논란을 부르고 있다.

“변희재 듣보잡” 진중권 불구속 기소

<한국일보> 12면 기사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첨단범죄수사2부(부장 위재천)는 15일 변희재 <미디어워치> 대표를 모욕한 혐의(모욕 및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위반)로 문화평론가 진중권씨를 불구속 기소했다.

검찰에 따르면 진씨는 지난 1~6월 진보신당 인터넷 당원 게시판과 자신의 블로그 등에 올린 3편의 글에서 변씨를 ‘듣보잡’(‘듣지도 보지도 못한 잡놈’이란 의미의 속어), ‘비욘 드보르잡’, ‘변듣보’ 등으로 지칭해 모욕한 혐의를 받고 있다.

진보논객인 진씨와 보수논객인 변씨는 그간 수차례 서로를 비판하는 글을 통해 논쟁을 해왔으며, 변씨는 지난 6월 진씨를 명예훼손 혐의 등으로 검찰에 고소했다.

논란 속 KBS 프로그램 하차 김제동, MBC에서 순항할까

<한겨레> 29면에 따르면 최근 KBS에서 석연치 않은 이유로 퇴출돼 논란을 불렀던 방송인 김제동씨의 생애 첫 토크쇼 <오~마이 텐트!>가 16일 밤 10시 55분 MBC에서 첫방송된다.

MC인 김제동씨와 출연자가 일상을 떠나 1박2일 동안 같이 먹고 자고 놀면서 속 깊은 이야기를 나누는 리얼 야생 토크멘터리(토크쇼+다큐멘터리)인 이 프로그램의 첫 초대손님은 김제동씨 자신이다.

김씨가 4시간 동안 차를 몰아 도착한 곳은 강원도 오지 홍천 살둔마을이다. 이날 방송에선 야영 실력을 호언장담했지만 텐트를 세우고 캠핑 살림을 꾸리는데 2시간이 넘게 걸리는 등 ‘굴욕’ 현장이 공개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