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낭소리’ ‘똥파리’ 이을 독립영화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18일 ‘서울독립영화제 2009’ 개최…단편 34편, 장편 11편 상영

2009년 영화계의 가장 큰 흐름 중의 하나는 단연 독립영화의 흥행 돌풍이다.

독립영화 흥행을 서막을 알린 300만 관객의 〈워낭소리〉를 비롯해 양익준 감독의 〈똥파리〉는 해외영화제에서 무려 16개의 상을 수상하는 쾌거를 이뤘다. 이런 성과를 반영하듯 지난 2일 열린 제30회 청룡영화제에서 〈똥파리〉의 감독이자 배우인 양익준 감독과 주연 김꽃비가 남녀 신인상을 수상하는 영광을 안았다.

독립영화의 이 같은 올해 성과를 정리하고 내년 흐름을 모색하는 서울독립영화제가 10일부터 18일까지 9일간 독립영화전용관 인디스페이스와 스폰지하우스에서 상영된다. 올해 SIFF 슬로건은 ‘치고 달리기 HIT & RUN’으로 출품작 722편 가운데 본선 경쟁작에 든 단편 34편, 장편 11편이 상영된다.

올해는 소재와 형식에서 다양성이 증가됐다는 평이다. 특히 극영화 26편, 다큐멘터리 11편, 애니메이션 5편, 실험영화 3편 등으로 장르의 다양성을 보여준다.

▲ 영화 <경계도시2>
이송희일 감독의 두 번째 장편 〈탈주〉, 전수일 감독의 〈영도다리〉, 광주 5·18 실종자 가족들의 이야기인 〈실종〉, 김태일 감독의 〈효순씨 윤경씨 노동자로 만나다〉, 사라지고 파괴되는 제주의 방언과 제주의 문화를 지키려는 혼이 투영된 오멸 감독의 〈어이그, 저 귓것〉, 김조광수 감독의 〈친구사이?〉 등이 국내초청부문에 올랐다.

장평경쟁부문 11개 작품 중에 7편이 다큐멘터리라는 점도 주목할 만하다. 간첩 논란에 휩싸였던 재독학자 송두율 교수의 이야기를 다룬 〈경계도시2〉를 비롯해 〈땅의 여자〉, 〈외박〉 등 부산국제영화제에서도 호평을 받은 작품들이 포진해 있어 경쟁 또한 만만치 않을 것으로 보인다.

재중동포 장률 감독의 전 작품은 특별 초청으로 소개된다. 단편 〈11세〉와 〈사실〉, 장편 〈이리〉와 〈중경〉 등이다. 우혜경 감독의 다큐멘터리 〈장률〉도 함께 상영된다.

한편 18일 폐막식 사회는 영화 〈똥파리〉의 양익준과 김꽃비가 본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