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C ‘사표’사태, 정상적이진 않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시중 위원장 발언…야당 “MBC는 MB컴퍼니…진상조사”

방송문화진흥회(이사장 김우룡)가 MBC 임원진의 사표를 제출받고 엄기영 사장을 제외한 일부 본부장의 사표만 선별 수리한 것과 관련해 최시중 방송통신위원장은 11일 “(일련의 사표 사태를) 정상적이라고는 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최 위원장은 이날 오전 국회 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원회(위원장 고흥길) 전체회의에 출석해 “방문진이 임기가 보장된 공영방송 MBC 사장 등의 사표를 제출받고 절반 가까이를 수리한 상태는 비정상적인 게 아니냐”고 추궁하는 전병헌 민주당 의원의 질의에 이 같이 답했다.

“MBC는 ‘MB’Company…방문진은 수렴청정 기구”

이날 문방위 전체회의는 법안심사소위에서 검토한 법안들의 의결과 신규 법안 상정 등을 위해 열렸지만, 민주당을 비롯한 야당 의원들은 이른바 ‘MBC 사표 사태’와 관련한 정권의 방송 장악 의혹에 대한 진상규명 작업이 우선이라고 주장했다.

민주당 간사인 전병헌 의원은 “MBC 경영진의 사표를 임기 중에 제출받고 수리한 것은 방문진 역사 이래 유례가 없다”면서 “YTN, KBS에 이어 MBC를 정권이 장악하겠다는 의도를 노골화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전 의원은 특히 사표를 제출한 경영진 중 보도·편성·제작·경영본부장의 사표만 선별 수리된 것과 관련해 “방문진이 보도와 제작 등을 직접 통제하기 위해 ‘솎아내기’를 했다”고 지적하면서 “문방위가 별도의 일정을 만들어 김 이사장 등을 출석시켜 진상을 규명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김창수 자유선진당 의원은 “MBC의 회장은 최시중 방송통신위원장, 사장은 김우룡 이사장이며 엄기영 사장은 사실상 이사 정도밖에 안 된다는 말이 시중에 도는데, 이번 사태로 (이런 말들이) 사실임이 여실히 드러났다”고 주장했다.

특히 보도·편성·제작 본부장의 사표가 수리된 것과 관련해 김 의원은 “공영방송 MBC의 3가지 축을 무너트린 것으로 (이번 사태로 인해) MBC는 MB컴퍼니(Company), 다시 말해 MB가 장악한 회사가 됐고, 방문진은 수렴청정 기구가 됐다”고 비판했다.

이용경 창조한국당 의원도 “공영방송이 아닌 일반회사에서도 이런 일은 없다”며 “보도에 따르면 김우룡 이사장이 (엄 사장에게) 노사 단체협약을 개정하라고 했는데 이게 안 됐기 때문에 사표를 받았다고 하는데, 이게 말이 되나. 사장이 경영을 잘못해 회사를 망하기 직전 상태로 만들었거나 심각한 비위가 있어서가 아니라 단협을 개정하지 않았다는 이유로 사표를 제출하라 하다니 김 이사장은 이사장으로서 자격이 없는 사람”이라고 지적했다.

최시중 “MBC 사태 신문보고 알았다…‘정명(正名)론’ 일부 영향 미쳤다고 봐”

야당 의원들은 MBC ‘사표’ 사태에 대한 최시중 위원장의 입장 표명을 요구했다. 이에 최 위원장은 “MBC에 이런 문제가 있었다는 걸 언론 보도를 통해 접했다. 인사 문제, 특히 경영진 진퇴 문제는 전적으로 방문진이 책임질 문제”라며 구체적 입장 표명을 피했다.

그러나 “MBC의 대주주인 방문진을 만든 주체는 정부 아니냐”(김부겸 민주당 의원) 등의 추궁이 이어지자, 최 위원장은 “방문진과 MBC 경영진 사이에 신사협약이 전제되지 않았겠냐. 지난 9월 9일 엄기영 사장은 ‘뉴 MBC 플랜’의 실행과 함께 이행되지 않을 경우 진퇴를 논의하겠다고 약속을 했고, (사표 제출은) 그에 따른 절차로 생각된다”고 말했다.

이에 전병헌 의원은 “이번 사태에 대해 대다수 신문들은 방문진이 ‘뉴 MBC 플랜’이라는 사실상의 방송장악 프로그램이 제대로 진행되지 않는다는 걸 구실로 MBC의 보도와 제작 등을 손보기 위해 이런 절차를 밟았다고 보도하고 있다. 그런데 ‘뉴 MBC 플랜’ 이행이 안 돼 엄 사장 등이 (자발적으로) 사표를 제출했다고 최 위원장은 말했다. 사실상 김 이사장으로부터 따로 보고를 받고 있었던 게 아니냐”고 의혹을 제기했다.

그는 “최 위원장이 실체적 사실을 말하지 않는다는 의구심이 있다”고 거듭 지적한 후 “임기가 보장된 공영방송 사장 등에게 사표 제출을 요구하고 절반을 수리한 이번 사태는 비정상적이라고 보지 않나”고 따져 물었고, 최 위원장은 “정상적이라고 하긴 어렵다”고 답했다.

조영택 민주당 의원은 “최 위원장은 지난해 MBC 창사기념일에 ‘정명(正名)’을 찾을 것을 요구했고 그로인해 MBC 정체성과 보도에 대한 논란이 일었다. 방문진에서 요구하는 ‘뉴 MBC 플랜’이 추진되면 최 위원장 말대로 MBC ‘정명’을 찾을 수 있나”라고 질의, 이번 사태가 ‘정명론’과 관계있는지를 따졌다. 이에 최 위원장은 “포함이 안 될 수 없다”고 답했다.

또한 최 위원장은 이번 사태로 인한 MBC 독립성과 관련한 논란이 계속될 경우 방통위의 입장을 공개할 뜻이 있음을 밝혔다. 김부겸 의원이 “MBC 노조 등에서 독립성 등과 관련한 문제제기가 계속 있으면 방통위의 의견을 밝힐 수 있냐”고 묻자 최 위원장은 “구체적으로 우리가 논의해야 할 사안들이 생기면 부여된 임무에 충실히 응할 것”이라고 답했다.

한편, 문방위 여야 간사들은 김우룡 이사장과 엄기영 사장 그리고 사표가 수리된 본부장 등을 출석시켜 이번 사태에 대한 진상조사를 별도로 진행할 지 여부를 논의 중이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