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의 정부 비판·감시 기능 회복에 주력”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터뷰] 조승호 언론노조 민실위원장

전국언론노조(위원장 최상재)는 지난 10일 중앙위원회에서 최근 더욱 가속화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 정권의 언론장악 논란에 대한 적극적인 대응을 위해 비타협적 보도투쟁을 강화키로 결의했다.

이에 따라 지난 봄 이후 사실상 기능이 정지했던 민주언론실천위원회(이하 민실위)를 재건, 정권을 비롯한 권력에 대한 감시 기능을 강화하기로 하면서 조승호 YTN 해직기자를 위원장으로 선출했다. <PD저널>은 지난 17일 서울 태평로 언론노조 사무실에서 조 위원장을 만나 앞으로의 활동 계획을 들어봤다.

▲ 조승호 전국언론노조 민주언론실천위원회 위원장 ⓒ언론노조
- 민실위원장이라는 어려운 역할을 맡게 됐는데 배경은.

 “언론노조 활동에 있어 민실위는 중요한 축임에도 불구하고 지난 봄 민실위원장을 맡았던 고차원 전 정책실장이 현업에 복귀한 이후 전임자 없이 운영되는 바람에 활성화가 되지 못했다. 내부에서도 이에 대한 우려가 높았다. 최상재 위원장이 민실위 활성화를 위해 YTN 해직기자가 해직 문제가 해결될 때까지라도 역할을 해달라고 요청을 했고, YTN 해직 기자들과의 상의 끝에 맡기로 결정했다.”

- KBS 새 노조는 참여하기로 했지만 여전히 조선·중앙·동아 등은 물론 민실위 활동에 적극적이지 않은 언론사 노조도 많다. 이런 점이 민실위의 한계로도 지적돼 왔는데, 향후 어떤 역할을 할 수 있을까.

“현재 언론의 가장 큰 문제는 정부에 대한 비판과 감시, 견제 기능이 약화되고 있다는 점이다. 실례로 YTN만 봐도 촌철살인의 대명사였던 <돌발영상>이 이런 비판정신을 잃었고 일반 기사들 역시 정부에 대한 비판 축소를 지적받고 있다. KBS는 사례를 들지 않아도 될 만큼 이런 지적을 많이 받고 있고, MBC 역시 엄기영 사장 사퇴 소동 이후 이런 부분들이 더 가속화할 것이란 우려를 낳고 있다. 민실위는 이런 부분에 대해 역할을 해야 한다.

하지만 어떤 사안에 대해 어떤 보도를 하는가의 문제는 전적으로 기자 개인 혹은 언론사가 책임질 부분이다. 조선·중앙·동아 등도 예외는 아니다. 민실위가 이들에 대해 어떤 방향으로 보도를 하라고 지시를 내릴 수도 없고, 그럴 위치도 아니다. 진보와 보수를 떠나 다양한 목소리를 반영할 수 있도록 ‘관점’을 함께 고민하는 역할을 해야 한다.”

- 각 사에 마련된 공정보도위원회(공보위)·공정방송위원회(공방위) 등의 활동엔 어떤 영향을 줄 수 있을까.

“관점의 공유와 함께 ‘정보’의 공유에도 도움 주는 역할을 하려 한다. 최근 보면 정부가 정책이나 주장을 일방적으로 국민에 전달하려 하는데 이를 막는 건 언론인들의 몫이다. 민실위는 이를 위한 각 사 공보위·공방위의 노력을 취합, 공유하면서 각자가 회사에 돌아가 ‘타사는 이렇게 하는데 우리는 왜 못하는가’ 등을 얘기하며 관련 제도를 만드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국민이 다양한 정보에 기반해 판단을 내릴 수 있도록 돕는 건 언론이 존재하는 한 (언론에 주어진) 영원한 숙제다.”

- 당면 과제는 무엇인가.

“일단 민실위의 외형적인 정상화를 이끌어낼 필요가 있다. 단기적으론 내년 1월 정상 가동을 목표로 하고 있다. 각사 공보위·공방위 등의 활동이 어떻게 이뤄지고 있는지 상황을 공유하고, 보도에 대한 모니터를 진행하면서 자기 평가와 개선 방안 등에 대한 의견을 교환해 보고서를 낼 것이다. 또 민실위와 언론사의 관계를 더욱 유기적으로 하는 가운데, 어떻게 활동의 질적 향상을 이끌어낼 수 있을지 함께 고민할 생각이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