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상파 방송사 최초…노조 “노조 무력화·사장 연임 위한 것”

전주방송(JTV)이 노조와의 교섭 과정에서 일방적으로 단체협약 해지를 통보해 파문이 일고 있다. 일방적인 단체협약 해지는 지상파 방송사 가운데 처음 있는 일이다. 노조는 “김택곤 사장이 자신의 연임을 위해 노조를 희생양으로 삼겠다는 것”이라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전주방송은 지난달 30일 단체협약을 해지하겠다고 노조 측에 통보했다. 당시 회사 측과 노조는 지난해 12월 말로 유효기간이 만료되는 협약의 갱신을 위해 세 차례 교섭을 진행한 상황이었다. 협약 갱신안을 교환하고 교섭 방법에 대해 의견조율을 했을 뿐, 구체적인 안건에 대한 논의조차 이뤄지지 않은 단계에서 일방적으로 단협 해지를 통보한 것이다.

이에 대해 전국언론노조 전주방송지부(지부장 조창현)는 이날 성명을 통해 “회사 측의 일방적 단협 해지는 노조 무력화를 통해 자신들에게 유리한 단협 개정안을 관철시키기 위한 전략적인 측면과 함께 김택곤 사장의 거취와 관련한 음모가 도사리고 있다”고 비판했다.

▲ 전주방송(JTV) 홈페이지에 나와 있는 김택곤 사장의 인사말 ⓒ전주방송
전주방송지부는 “철도공사 사장이 단협 해지를 통해 노동조합의 파업을 유도하고 이에 강경 대응함으로써 대통령의 신임을 얻은 것처럼 김택곤 사장도 똑같은 방법으로 대주주의 신임을 얻어 위태로운 연임의 끈을 어떻게든 이어가려 하고 있다”며 “김택곤 사장의 얄팍한 술수에 흔들림 없이 맞설 것이며 언론노조와 민주노총은 물론 시민, 사회단체와 공고히 연대해 노조를 무력화하려는 사측의 비열한 시도에 당당히 대응할 것”이라고 밝혔다.

회사 측이 단협 해지를 통보했으나, 기존 협약의 효력은 6개월간 유효하다. 전주방송지부는 “이 기간에 단협 개정을 위해 성실하게 협상에 임한다”는 계획이다.

이에 노사는 지난 4일 네 번째, 단협 해지 통보 이후로는 첫 번째 교섭을 가졌다. 그러나 양측의 입장차가 여전히 커서 극적인 타결을 이룰 수 있을 지는 미지수다. 회사 측은 기존 협약 가운데 △보도·편성책임자 중간평가제 △비정규직 사용 제한 등이 경영권과 인사권을 침해한다며 삭제를 요구하고 연봉제 도입 등을 주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노조는 경영진이 프로그램에 관여하는 사례가 많아 제도적인 제어 장치를 마련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노조는 이날 사측의 일방적인 단협 해지 통보에 대해서도 문제를 제기했다. 이에 대해 사측은 “첨예하게 부딪히는 안이 많아 유효기간 내에 합의를 이루기 어렵다”며 “단협이 해지되더라도 6개월간 유효한 만큼, 서로 책임감을 갖고 협상에 임하자는 차원에서 해지를 통보하게 됐다”는 요지의 입장을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하지만 이에 대해 조창현 지부장은 “그동안 유효기간 내에 협상을 완료하는 경우는 거의 없었다. 보통 2~3개월 넘겨서라도 교섭을 진행하는 게 관행이었다”며 “김택곤 사장이 노조를 압박하고, 노조가 단협 해지로 인해 단체행동을 한다면 강하게 대응해 대주주의 신임을 얻으려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김택곤 사장은 오는 3월 주주총회에서 연임 여부를 묻게 된다.

조 지부장은 그러나 쟁의와 같은 단체행동 돌입에 대해서는 신중한 입장을 보이면서 “7~8차례 정도는 교섭을 해야 한다. 일단 서로 내놓은 제안에 대해 협상 과정을 좀 더 지켜볼 것”이라며 “산별 교섭으로 진행하는 것도 하나의 방안일 수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