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력기자 채용 모집공고·사전협의 생략…노조 “공개사과하라”

지난해 말 일방적인 지국 발령으로 논란을 빚었던 YTN이 또 다시 일방통행식 인사를 자행, 반발이 일고 있다.

▲ 서울 남대문로 YTN 사옥 ⓒYTN
YTN은 최근 스포츠부 경력기자를 수시 채용하는 과정에서 공식적인 모집 공고를 생략한 것은 물론, 수시 채용 시 노조와 사전 협의해야 한다는 단체협약 사항까지 위반했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전국언론노조 YTN지부(지부장 유투권, 이하 YTN노조)는 “전례가 없는 밀실 채용”이라며 사측의 공개 사과와 재발 방지를 촉구하고 나섰다.

YTN노조에 따르면 이번 경력기자 수시 채용 계획은 동계올림픽 등을 앞두고 인력 충원이 필요하다는 차원에서 지난 18일 스포츠부 부장 전달사항을 통해 알려졌으며, 간부들조차 대부분 알지 못했던 것으로 드러났다. 김백 보도국장은 다음날에야 “깜빡 잊고 사전에 얘기 못했다”며 뒤늦게 유감을 표명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대해 YTN노조는 “처음부터 공식적인 모집 공고까지 생략한 선발 절차는 당연히 그 투명성과 공정성에 대해 심각한 의문을 자아낼 수밖에 없다”며 “과거 보도국 기자 수시 채용에서 전례가 없었던 일”이라고 성토했다.

이들은 특히 “사측이 수시 채용을 추진한 것은 2차 지국 발령을 막 끝낸 시점이었다. ‘자체 인력 충원’을 희망하는 지국의 목소리는 철저히 외면했던 사측이다. 그런데 돌연 본사 인력을 새로 선발하다니, 누가 봐도 앞뒤가 맞지 않는 자가당착적인 행위”라며 “결국 지국 발령의 의도가 불순했음을 자인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또 이번 경력기자 채용은 ‘수시 채용과 비정규직 채용은 사전에 조합과 협의한다’고 규정한 단체협약 사항도 위반했다는 지적이다. 노조는 “이 같은 사실을 모를 리 없는 사측 일부 인사들이 노조 집행부가 교체되는 시기를 틈타 단체협약을 무시한 것은 명백한 도발 행위”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이번 수시 채용 계획은 어느 면에서도 보더라도 새 노조 집행부가 모색하고 있는 대화 가능성에 찬물을 끼얹었다”며 “사측은 이번 수시 채용과 관련해 공개 사과하고 재발 방지를 약속하라. 이런 상식적인 요구마저도 외면한다면 노조는 대결과 반목의 책임을 물어 강력한 대응에 나설 것”이라고 경고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