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 흑자, 정부광고·협찬의 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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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S 흑자, 정부광고·협찬의 힘?
[미디어클리핑] 1년간 28% 늘어…OBS 역외재송신 논의, 내주 결론날까
  • 김세옥 기자
  • 승인 2010.02.04 07: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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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향신문> 2면 <KBS, 정부광고·협찬 330억> 기사에 따르면 KBS가 정부·공공기관으로부터 캠페인 협찬 등 명목으로 받은 광고가 처음으로 300억원을 넘어섰다. 개별 프로그램 협찬까지 포함하면 정부광고는 KBS가 지난해 거둔 흑자액(700억원)의 절반을 넘을 것으로 예상된다.

경향이 지난 3일 KBS노동조합 등에 확인한 결과 KBS가 정부·공공기관과 민간으로부터 받은 TV공익광고와 캠페인 협찬금은 모두 428억원으로 2008년(293억원) 대비 46%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 경향신문 2월 4일 2면

반면 MBC의 경우 2008년에 비해 상당폭 줄어 정부 및 민간부문을 합쳐 약 223억원, KBS의 52% 수준에 불과한 것으로 알려졌다고 경향은 전했다.

특히 KBS가 받은 공익광고 및 캠페인 협찬금 중 노동부(15억원) 법무부(7억원) 등 정부부처 광고는 117억원, 전기안전공사 등 기타공공기관의 협찬광고는 216억원으로 전년대비 각각 33%와 19.9% 증가했다. 경향은 “이 두 부문을 합친 전체 정부광고액은 333억원으로 2008년 261억에 비해 27.6% 늘어났다”고 전했다.

경향은 “여기엔 정부가 정책홍보를 위해 일반프로그램에 지원한 협찬금을 빠져있어 이를 포함하면 KBS 수입의 정부 의존도는 한층 높아지게 된다”며 최성원 KBS노조 공정방송실장의 말을 인용, “KBS가 국민세금인 정부협찬을 받아 정책홍보를 넘어 대통령까지 미화하는 등 정권홍보에 나서는 것은 매우 우려할 만한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참여연대, 국정원장 고발

국가정보원 직원이 조계사에 ‘압력’을 넣어 진보 성향 시민단체들이 이곳에서 KBS 수신료 거부 퍼포먼스를 포함한 행사를 열려던 것을 취소시켰다는 의혹이 나오고 있는 것과 관련해 참여연대와 불교환경연대 등이 3일 원세훈 국정원장 등을 고발했다.

<한겨레> 9면 기사에 따르면 참여연대와 불교환경연대 등은 지난달 31일부터 조계사에서 열릴 예정이던 시민단체 행사가 취소된 것과 관련해 “국정원 직원이 조계사에 행사 취소를 요구한 것은 직권남용”이라며 원세훈 국정원장과 해당 직원 권모씨를 서울중앙지검에 고발했다.

이들은 고발장에서 “국정원에 조계사 담당 직원이 있다는 것 자체가 국정원법에서 규정한 직무 범위를 넘어선 일이며, 시민단체 행사까지 방해한 것은 국정원법의 직권남용죄에 해당한다”고 지적했다.

OBS 역외재송신 허가 여부 놓고 방통위 고심

<동아일보>는 23면 <OBS, 서울서 계속 볼 수 있을까> 기사에서 “경인지역 민영방송사인 OBS의 서울지역 역외재송신 허가 여부를 두고 방송통신위원회가 고심하고 있다”고 전했다.

역외재송신은 정해진 방송권역 이외의 지역으로 방송을 송출하는 것으로 OBS의 경우 현재 경인지역 1400만 가구 외에도 13개 종합유선방송사업자(SO)를 통해 서울지역 160만 가구에 방송을 보내고 있다. 하지만 역외재송신 계약이 18일로 만료돼 계약 갱신과 함께 추가 역외재송신 허용을 두고 방통위가 검토에 들어갔다.

▲ 동아일보 2월 4일 23면

기사에 따르면 OBS는 2007년 출범 당시 방송위원회(현 방통위)가 서울지역 역외재송신을 허용한 만큼 기존 13개 SO를 포함한 서울지역 전체 26개 SO(318만 가구)에 역외재송신을 허용해야 한다고 말한다. 2007년 4월 방송위가 ‘방송채널 정책 운용방안’에서 ‘자체편성 50% 이상 지역방송에 수도권 역외재송신 허용’을 명문화한 만큼 OBS의 서울 전역 방송에는 문제가 없다는 것이다.

그러나 OBS의 역외재송신을 허용할 경우 다른 지역방송도 자체편성 50%를 넘기면 수도권 역외재송신을 허용해야 한다는 지적도 나온다고 동아는 전했다. 이어 조영훈 방통위 뉴미디어정책과장의 말을 인용, “‘50% 이상 자체제작’은 역외재송신 허용을 위한 최소 조건일 뿐이고 추후 판단이 필요하다”면서 “다음 주에 OBS 문제를 논의할 것”이라고 전했다.

영상미디어센터 사업자 영진위 심사 의혹투성이

<한겨레> 24면 기사에서 “독립영화전용관과 영상미디어센터의 새 사업자 선정 과정에 대한 의혹이 눈덩이처럼 커지고 있다”고 전했다.

기사에 따르면 4일 영화진흥위원회가 최문순 민주당 의원실에 제출한 자료를 보면 이번 2차 심사위원장을 맡은 복환모 호남대 교수는 영상미디어센터 사업자 1차 공모에 참여한 문화미래포럼 회원으로 신청 서류에 이름이 올라있다. 2차 심사위원인 김시무 영화평론가도 이 서류에 이름이 올라있다.

이번 공모는 1차에서 사업자 선정에 실패한 뒤 2차 공모를 통해 영상미디어센터에 (사)시민영상문화기구, 독립영화전용관에 (사)한국다양성영화발전협회를 각각 선정했다.

<한겨레>는 “본인의 동의 없이 이름을 공모 서류에 올렸다가 뒤늦게 발각되는 소동이 일어나기도 했다”며 한다협 배급팀으로 서류에 이름이 올라있는 영화인 ㅈ씨의 말을 인용, “다른 일로 이력서를 전달한 적은 있지만, 내 이름이 이번 공모 서류에 사용되는지 사전에 전혀 통보받은 바가 없다”고 전했다. 영상문화 이사로 등재된 고영민 감독도 자신의 이름을 빼달라고 요청한 상태다.

<한겨레>는 “이는 명백한 허위사실 기재여서 영진위의 대응이 주목된다”고 말했다.

TV드라마 등 전라도 사투리 웃음거리로 악용 논란

경향 11면 <전라도 사투리 왜곡에 뿔난 전남> 기사에 따르면 전남도가 3일 ‘전라도 사투리를 바로 써달라’는 건의문을 한국방송작가협회 등 전국 사회·문화단체에 보냈다.

전남도는 건의문에서 “공교롭게도 요즘 영화·드라마에서 전라도 사투리가 전라도 사람들을 비하하는 웃음거리 수단으로 자주 악용되고 있다”면서 “다른 지역 분들이 전라도 사람들을 악한 자들로 기억하는 잘못이 되풀이되지 않도록 해달라”고 요청했다.

▲ 경향신문 2월 4일 11면
경향은 이와 함께 TV드라마에서 전라도 사투를 활용하는 사례를 소개했다. 기사에 따르면 KBS 2TV <추노>에 나오는 ‘땡초’는 험악한 전라도 사투리를 쓴다. 예를 들면 이런 식이다. “시방 나랑 한 번 해보자는 것이여. 숭레문 개백정이 어떤 놈인가 성깔 다시 한 번 보고싶다는 것이여 뭐여. 내 오늘 부처고 뭐고. 그냥 개 피 보고 확 파계해불랑께.”

경향은 “땡초는 뭔가 출신 성분이 불확실하고 사이비 종교인 냄새가 풍긴다”며 광주에 사는 이현아씨의 말을 인용, “배경이 옛 한성(서울) 부근인데 왜 전라도 말을 거칠게 쓰는 사람을 등장시켰는지 이해할 수 없다. 전라도 사람들이 줏대도, 품위도, 절제도 없는 ‘2등 국민’처럼 여겨질지도 모른다는 생각에 얼굴이 화끈거렸다”고 전하며 문제를 꼬집었다.

경향은 “지난해 말 시청률 20%대를 올리며 끝난 SBS <천사의 유혹>에서 여주인공의 작은 엄마와 아버지는 돈 욕심 많은 탐욕스러운 사기꾼 부부로 나오는데 이들도 전라도 사투리를 쓴다”고 전했다.

이어 재경 광주전남향우회 주옥규 사무국장의 말을 인용, “깡패·가정부·거지 등 하류층 배역엔 어김없이 우리고향 말만 쓰도록 했던 악몽이 떠오른다. 사투리는 그 지역 문화를 담아내는 뼈와 살 같은 가치인데도 우열이 있는 것처럼 여기려는 풍토는 바로잡아야 한다”고 지적했다.

‘아마존의 눈물’ 제작 뒷이야기는?

경향 25면 기사에 따르면 많은 화제와 관심을 모았던 다큐멘터리 MBC <아마존의 눈물>이 순탄치 않았던 제작과정의 뒷이야기를 내일(5일) 밤 공개한다.

<아마존의 눈물>은 대한민국 최초로 브라질 정부의 공식허가를 받고 진행된 촬영이었지만 시작부터 여정이 쉽지 않았다. 신종플루가 브라질을 강타하면서 촬영이 무기한 연기됐다.

2개월의 기다림, 보름에 걸친 엄격한 신체검사 끝에 시작된 촬영과 함께 아마존의 벌레들과의 사투도 시작됐다. 흡혈곤충 ‘삐융’을 비롯해 8000여종의 곤충이 서식하는 아마존에서 제작진의 몸은 며칠 만에 만신창이가 됐으며 온몸이 곪아 병원에 실려가기도 했다. 맹수를 비롯한 위험은 정글 도처에 도사리고 있었다.

정글에서의 사투와 별도로 제작진은 아마존을 건너던 중 보트가 뒤집어져 전원이 물에 빠지는 사고를 당해 현지 방송사를 통해 대형사고로까지 보도됐다. 다행이 이 사고에서 인명피해는 없었지만, 촬영테이프의 상당수를 분실했다.

이 같은 내용이 담긴 제작현장은 5일 오후 10시 55분부터 에필로그 ‘250일간의 여정’을 통해 만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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