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설]

이명박 정권 2년 동안 방송은 하루도 바람 잘 날이 없었다. 권력기관을 총동원한 KBS사장 해임, 낙하산 사장 투입으로 인한 YTN 해고사태, MBC 〈PD수첩〉제작진 체포, MBC 사장 사퇴 등 한마디로 '방송잔혹사'였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현 정권의 선진화 구호는 방송에서는 무색할 지경이다. 정권의 방송장악에 저항하는 많은 방송인들은 탄압을 받고 정체성을 위협받고 있는 실정이다.

방송 장악으로 인한 언론의 후진성은 2009년 세계 언론자유 지수 69위라는 순위에서 확인된다. 범죄 조직을 비판하는 칼럼니스트에게 저격 테러가 일어난 불가리아(68위), 정부를 비판하면 무단 체포와 살해위협을 받았던 토고(62위), 정쟁과정 속에 숱한 언론인이 살해되었던 아이티(57위)보다 언론자유 지수가 낮게 평가받았다는 것은, 얼마나 한국 언론환경이  악화되었는지 분명히 드러내주고 있다.

언론인이 살해되고 협박받는 나라들보다 한국의 언론자유 지수가 더 낮게 나온 것은 국가 권력이 언론을 통제하려는 구조적 성격 때문이다. 이명박 정권은 최근 MBC 경영진 교체과정에서도 방송장악 음모를 멈추지 않고 있다. 방송계 안팎에선 정치편향적인 인적 교체를 통해 방송장악의 걸림돌이 된 MBC에 대한 탄압에 돌입할 거라는 전망이 우세하다.

정부를 비판할 수 없는 방송을 만들려는 독재정권식 발상은 반드시 국민적 심판을 받을 것이다. 비판받지 않는 정권은 오만하기 마련이고 부패하기 쉽다. 국민의 뜻보다 권력의 이해로 모든 정책을 밀어붙일 것이다. 4대강사업이나 세종시수정안 등 모든 현안을 일방통행으로 강행할 태세다. 정부 여당은 비판적 방송만 제거하면 얼마든지 국민의 뜻을 조정할 수 있다는 오만에 빠졌다. 하지만 국민들은 방송과 언론이 제대로 기능하지 못하면 더 이상 정부를 신뢰하지 않을 뿐 아니라 반드시 심판을 내린다. 정권이 자신들의 시나리오대로 방송을 장악해 홍보도구로 만들면 국민들은 이를 외면할 것이다. 그리고 국민들의 맨 앞에서 언론자유의 가치를 소중히 여기는 언론인들의 저항이 뒤따를 것이다.

KBS에 특보출신 사장을 안착시키듯이 MBC마저 정파적 인물을 사장으로 선임하려 하면 국민적 저항의 불길은 피할 수 없을 것이다. MBC노조가 가장 먼저 공영방송의 가치를 지키고자 파업의 배수진을 쳤다. 투표율 96.5%에 75.9% 찬성으로 MBC노조의 파업투표는 가결되었다. 이제 마지막 공영방송의 가치를 지키고자 하는 언론시민단체와 국민들이 그들과 함께 투쟁의 대오를 꾸릴 것이다.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해 공영방송의 정치적 독립성을 지키고자 기꺼이 함께 할 것이다. 반민주적이고 비이성적인 정권의 방송장악 시도는 결코 성공하지 못할 것이다.

정권의 입맛대로 방송을 능멸한 정권을 심판대에 세우는 것이야말로 민주주의를 지켜내는 첫걸음이다. 잃어버린 10년이라고 떠들면서 마음대로 비판적이고 양심적인 언론인들을 탄압한 지난 2년 정권의 행태를 더 이상 목과할 수 없다. 언론을 길들이고 자신들의 입맛대로 조정하려는 방송장악·언론통제 정권은 국민적·역사적 심판을 받을 것이다. 그리고 최전선에서 MBC를 지켜내려는 방송인들의 투쟁을 외롭게 할 만큼 우리 국민들은 더 이상 나약하지도 어리석지도 않다. 이제 우리 국민들과 양심적인 언론인들의 뜨거운 화답이 언론자유 투쟁의 전기를 마련할 것이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