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무관심’ 부추기는 지상파 3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디어클리핑]정치보도↓, MB동정보도↑…MBC사태 ‘첩첩산중’

지상파 3사 보도 ‘탈정치화’ 뚜렷…“방송장악의 결과”

지상파 3사 보도가 ‘정치 무관심’을 부추긴다는 비판이 제기됐다. 〈경향신문〉은 10일 28면 머리기사에서 “방송의 ‘탈정치화’는 갈수록 뚜렷해지고 있다”며 “이명박 정부의 중간평가로 자리매김 되는 지방선거가 3개월 앞으로 다가왔지만 KBS, MBC, SBS 뉴스만 봐서는 지방선거 분위기를 피부로 느끼기 어렵다. 반면 이 대통령의 동정은 연일 메인뉴스를 장식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 경향신문 3월 10일 28면
경향은 지방선거를 앞두고 2월 한 달간 지상파 3사의 메인뉴스(저녁8시·9시뉴스)를 4년 전과 비교한 결과 정치보도(외교·국방·통일 제외) 비중이 크게 축소된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3사 메인뉴스의 전체보도건수는 2006년 2월 2132건, 올 2월 2126건(날씨·스포츠 제외)으로 큰 차이가 없었으나 정치보도는 209건에서 184건으로 12% 감소했다.

정치보도의 축소는 ‘색깔없는 방송’(방송의 연성화)과 같은 맥락으로 볼 수도 있지만 국민들의 ‘정치무관심’을 심화시킬 수 있다고 경향은 지적했다.

지난 2006년 초에는 동계올림픽과 황우석 사태 같은 굵직한 사건이 있었음에도 2월 한 달간 지방선거보도가 39건 전파를 탄 반면 올 2월엔 지방선거관련 보도가 13건으로 66.7% 감소한 것으로 드러났다. 특히 KBS의 경우 2006년(2월20일)에는 지방선거를 100일 앞두고 ‘지방권력 VS 현 정권심판’을 비롯해 4건의 ‘D-100’ 보도를 내보낸 반면 올해(2월22일)는 단 한건의 지방선거 특집도 편성하지 않았다.

경향은 “지방선거에 대한 무관심과 대조적으로 각 방송사는 이 대통령의 일거수일투족을 전달하는 데 상당히 적극적인 태도를 보였다”고 지적했다. 실제로 대통령 관련 발언이나 동정보도가 노무현 대통령 재직시절인 2006년 2월 33건에서 올 2월에는 67건으로 4년 사이 2배(103%) 이상 증가했다. 경향은 특히 “MBC의 경우는 지난달 8일 엄기영 사장 사퇴를 전후해 대통령보도가 하루평균 0.6건(총 5건)에서 0.8건(총 17건)으로 눈에 띄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설명했다.

이 대통령과 관련된 보도는 ‘세종시 충북이 가장 수혜’(2월9일) ‘일자리 대책 구태의연하다’(2월18일) ‘교육토착비리 척결주력’(2월22일) ‘국익위해 전인미답 가야’(2월22일) 등 ‘받아쓰기’식 보도가 대부분이었다는 지적이다. 노 대통령 때는 의례적인 동정보도가 ‘취임 3주년기념 출입기자들과 산행’(2월26일) 단 1건에 불과했던 반면 이 대통령은 ‘해병대방문 장병격려’(2월9일) ‘민생탐방, 재래시장방문’(2월10일) ‘설연휴 백내장 수술’(2월16일) 등 시시콜콜한 동정까지 상세히 보도됐다.

연세대 강상현 교수는 “방송 3사가 과거에 비해 정치적 영향력을 더 많이 받고 있으며 보도책임자들이 우리 사회의 다양한 문제에 대한 관심보다 청와대가 설정해준 아젠다에 경도되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밝혔다. 상지대 홍성태 교수도 “방송장악의 결과 국민들의 탈정치화를 추구하면서 정권의 안정을 기하려는 의도가 드러난 것”이라고 지적했다.

MBC 본부장 교체돼도 노조 앞날 ‘첩첩산중’

〈한겨레〉는 ‘본부장 교체 관철돼도…MBC 앞날 첩첩산중’이란 기사에서 “김재철 MBC 사장과 노조 및 방송문화진흥회 사이 대립의 향배가 10일 오후 열리는 방문진 이사회 결과에 따라 갈릴 것으로 보인다”고 보도했다. 김 사장이 윤 본부장 사퇴를 성사시키지 못하면 노조는 출근저지투쟁을 계속한다는 방침이다. 김 사장이 진퇴를 걸고 노조에 제시한 ‘황희만·윤혁의 보도·제작본부장직 사퇴’ 약속은 현재 방문진의 반발에 막혀 이행이 늦어지고 있다.

김 사장은 지난 4일과 6일, 8일 세 차례 방문진 이사회에서 황 본부장을 특임본부장으로, 윤 본부장은 자회사(MBC 프로덕션) 사장으로 임명할 계획을 밝혔다. 한겨레는 “방문진 여당 이사들의 불만은 사장 권한으로 가능한 황 본부장의 보직 변경보다 윤 본부장 사퇴 문제에서 특히 분출했다”고 전했다. 차기환 공보이사는 “김 사장이 방문진과 협의도 없이 노조에 윤 본부장 사퇴를 약속한 것은 방문진 권한침해”라고 말했다.

여당 이사들의 ‘노기’엔 자신들이 임명한 김 사장이 이명박 대통령과의 ‘친밀한 관계’를 믿고 방문진을 무시한 데 따른 반발심이 깔려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고 한겨레는 전했다. 실제 차 대변인은 “1번부터 9번까지 김 사장이 (기존 입장과) 완전히 반대로 가고 있다”며 당혹감을 토로했다. 김우룡 방문진 이사장도 한겨레와의 전화통화에서 “요새 속상해서 병이 났다”며 불편한 감정을 내비쳤다.

MBC측은 10일 이후 김 사장의 의지가 결국 관철될 것으로 보고 있다. 최기화 정책기획부장은 “김 사장은 약속하면 지키는 사람이다. 윤 본부장을 자회사로 보내는 쪽으로 이행될 것”이라며 “2~3일 안에 정리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최홍재 여당 쪽 이사는 “우리로서도 선택의 여지가 없다. 김 사장 안을 수용해서 우리 손으로 윤 본부장을 해임할 수도 없고, 윤 본부장이 사퇴서를 내면 수리하지 않을 수도 없다”며 “서로가 명예롭게 처리하는 것밖에 해법이 없다”고 밝혔다.

▲ 한겨레 3월 10일 17면
한겨레는 그러나 “본부장직 사퇴가 성사되더라도 노조의 앞날은 ‘첩첩산중’”이라고 지적했다. 김 사장은 정권이 원하는 〈PD수첩〉 진상규명위원회 설치와 단협의 공정방송 담보 조항 개정 의지를 거듭 밝히고 있다. 또 김 사장이 지난 8일 단행한 첫 인사는 “다시 총파업 국면으로 전환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말이 나올 만큼 반대 여론이 높다. 김 사장은 면접 당시 밝혔던 지역 MBC 광역화 의지도 인사발령에 강하게 반영했다.

MBC 밖에선 김 사장과 합의한 노조에 비판적인 여론이 적지 않으나, 사내 조합원들은 대체로 공감하는 분위기라고 한겨레는 전했다. 한 PD는 “해고·구속자라도 나오게 되면 이후 구성된 집행부의 투쟁은 해고자 복직과 구속자 석방에 집중돼 결국 회사에 끌려갈 수밖에 없다”며 “두 본부장 사퇴를 마지노선으로 합의하는 것 외엔 대안이 마땅치 않다”고 말했다.

방문진 개혁 절실…“이사직을 명예직으로”

MBC 사태와 관련, MBC 출신인 김평호 단국대 언론학 교수는 10일 경향신문 ‘미디어칼럼’을 통해 “사태의 원인제공자는 애초부터 권력의 망나니 역할을 충실히 수행한 김우룡 이사장과 여권 이사들”이라며 “따라서 사태를 근원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는 방문진 법을 개정하고 방문진 이사직 자체의 성격과 내용을 바꿀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김 교수는 “방문진 법은 1987년 6월항쟁의 산물로, 방송을 자본과 정치로부터 독립시키기 위해 만들어진 것이다. 이런 취지에서 법은 원칙과 목적에 더욱 초점을 두었고, 그 때문에 대체로 추상적이고 포괄적인 내용으로 쓰여 있다”면서 “문제는 김우룡 이사장이나 여권 이사들이 이런 애매한 점을 역으로 이용해 법의 기본취지와 방문진의 설립목적을 외면한 채 MBC를 겁박하고 통제하고 있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이명박 정권 들어 방문진 이사진은 권력의 의도에 부응하는 대가로 권력이 나누어준 은전의 도구로 이용되고 있다. 그 은전에는 이사라는 고위직과 함께 이사장은 1억2000만원, 이사는 5000만원 정도의 연간 소득도 포함된다”며 “이런 자리와 은전에 보답하기 위해서라도, 이들은 언론을 장악하려는 권력에 충성을 바치면서, 방송문화를 진흥하는 것이 아니라 방송문화를 초토화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김 교수는 “개혁 방안의 첫째는 방문진 법의 애매한 부분을 명료하게 개정하는 것이고, 둘째는 강준만 교수가 제안했듯이 방문진 이사직을 교통비 정도의 실비만 지급하는 명예직으로 만드는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방문진의 소관업무와 내용, 권한 등을 명확하게 한다면 자의적 해석이나 외부의 개입을 초래할 수 있는 빌미는 상당부분 방지할 수 있게 된다. 그리고 이사직을 명예직으로 하면 돈을 미끼로 사람을 사려는 권력의 놀음도 일정하게 예방할 수 있다”며 “이런 여러 효과를 가진 방문진 개혁방안을 미룰 이유는 없다”고 강조했다.

“MBC 청문회서 진상규명…방문진 역할 재검토”

9일 전병헌 민주당 의원 주최로 열린 ‘MBC 청문회를 요구한다’ 토론회에서도 방문진 정상화 요구와 함께 이명박 정부의 MBC 장악 시나리오를 드러내는 ‘MBC 청문회’가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경향신문 보도에 따르면 이날 발제를 맡은 김서중 성공회대 교수는 “방송 독립성을 침탈하고 있는 방문진의 위상, 구성, 역할에 대한 재검토가 필요하다. 청문회는 방문진 정상화의 출발점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김 교수는 “신임 김재철 사장은 ‘PD수첩 진상조사’와 단협 가운데 방송 독립성 조항을 개정하겠다는 의사를 표명했다. 이를 막기 위해서도 사회적 감시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토론회에선 MBC 노조가 지난 4일 김재철 사장이 방문진의 보도이사·제작이사 선임을 없던 일로 만들면, 김 사장을 받아들이겠다는 합의를 해준 것도 도마에 올랐다. “몸통인 관제사장은 받아들이면서 깃털을 다른 데로 전보하는 게 무슨 의미가 있는지 도대체 납득이 되지 않는다”(정연우 민주언론시민연합 대표)는 비판이 나왔다.

이에 대해 이근행 MBC 노조 위원장은 “비판을 이해하지만 백기투항은 아니다”라고 강조하면서 “진상조사나 프로그램 개폐, (방송 독립성 조항을 빼려는) 단협 개정 요구 등의 구체적 사안에 기초해 투쟁 수위를 높이겠다”고 밝혔다.

김상봉 교수 “내가 경향을 비난하지 않은 이유는…”

얼마 전 김용철 변호사의 책 ‘삼성을 생각한다’에 관한 칼럼이 게재되지 못하는 사건으로 화제의 중심이 됐던 김상봉 전남대 교수가 10일 경향신문에 ‘내가 경향을 비난하지 않은 까닭’이란 제목의 칼럼을 써 눈길을 끌었다.

▲ 경향신문 3월 10일 34면
김 교수는 자신이 경향신문을 비난하지 않은 이유에 대해 다음과 같이 말했다.

그 칼럼을 보내고 나는 편집국 기자 세 사람과 직위 순으로 올라가며 통화를 했다. 나중에 용기 있게 고백했듯이 그분들은 광고 때문에 그럴 수밖에 없는 사정을 솔직하게 전하면서 표현을 조금만 완화시켜 달라고 부탁했다. 내가 거절했더니 다음엔 단 하루만이라도 기다려 달라고 거의 애원하듯 간청했다. 나는 매몰차게 거절하고 전화를 끊었다. 한참 뒤 문자가 왔다. ‘뭐라고 드릴 말씀이 없습니다.’ 그 말에 담긴 부끄러움 때문에 나는 그들을 비난할 수 없었다. 아니 보다 정확하게 말하자면 비난할 필요가 없었다.

김 교수는 그러면서 “부끄러움은 영혼의 소금과 같다. 수치를 아는 영혼은 결코 썩지 않는다”고 말했다. 그는 “아니나 다를까 내 글이 인터넷 매체에 올라온 뒤 경향신문 평기자들이 들고 일어났다”며 “그래서 맹자가 이미 말하지 않았던가, 부끄러움을 아는 마음이 의(義)의 싹이라고. 그런 신문사를 광고 끊어져 망하게 내버려둔다면, 이제 그건 우리 모두의 부끄러움”이라고 밝혔다.

예술위 ‘시위 불참 확인서’ 제출 요구 철회

문예진흥기금 지원 대가로 ‘시위 불참 확인서’ 제출을 요구해 논란이 됐던 한국문화예술위원회가 확인서 제출 요구를 공식 철회했다. 경향은 “작가회의는 확인서 철회에 관계없이 정부의 잘못된 지원금 정책에 대한 저항 운동을 계속해 나간다는 입장”이라고 전했다.

한국작가회의(이사장 구중서)는 지난 9일 예술위로부터 확인서 제출 요구를 철회한다는 내용의 공문을 받았다고 밝혔다. 오광수 위원장 명의의 공문에서 예술위는 “미래의 행동을 제약함으로써 자기 양심에 어긋나는 신념과 의사를 강요하려는 의도는 없었다”면서 “확인서 형식과 일부 내용이 오해와 우려를 불러일으킨 점을 유감스럽게 생각하며 확인서 요청을 철회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작가회의는 정부의 잘못된 지원금 정책이 바뀌지 않은 이상 지원금을 받지 않고 ‘저항적 글쓰기 운동’ 등을 계속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김남일 사무총장은 “정부가 지난해부터 시민단체에 대한 지원금을 차별적으로 집행하고 있는 상황에서 작가회의에 대한 확인서 요구를 철회한다고 해서 해결되는 문제가 아니다”라며 “현 정권의 잘못된 문화예술정책이 변하지 않는 한 저항의 글쓰기 운동을 계속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재정부-월스트리트저널 기자 신경전

기획재정부가 미국의 대표 경제지인 월스트리트저널(WSJ) 기자와 한바탕 신경전을 벌여 뒷얘기가 무성하다.

경향에 따르면 사건의 발단은 지난 8일 열린 외신간담회에서 비롯됐다. 에반 람스타드 WSJ 기자는 당시 간담회에서 윤증현 장관에게 “한국 여성의 직장 참여가 저조한 이유는 남성의 ‘룸살롱 문화’ 때문이 아니냐”라고 물었다. 이어 “재정부 직원들이 관계기관으로부터 룸살롱 접대를 받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견해를 물었다.

이에 대해 윤 장관은 잘못된 정보라고 답변했다. 문제는 간담회 뒤 발생했다. 간담회 직후 박철규 재정부 대변인이 다른 기자와 대화하는 과정에서 “(람스타드 기자의 질문은) 장관에게 하기에는 부적절했다”고 지적한 것이다. 이를 들은 람스타드 기자는 대변인에게 인신공격성 폭언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람스타드 기자는 지난해 8월에도 취재 과정에서 재정부 외신 대변인에게 욕설을 했다가 사과와 재발방지 약속을 한 적이 있다고 경향은 전했다.

재정부는 9일 외신기자클럽과 WSJ 본사에 람스타드 기자의 부적절한 행동에 대한 항의 서한을 보냈다. 동시에 람스타드 기자에게 보도자료 등 공보서비스 제공 중단 및 간담회와 브리핑에 참석할 수 없도록 조치를 취하겠다고 밝혔다.

▲ 동아일보 3월 10일 2면
이와 관련 〈동아일보〉는 ‘일부외신 한국 때리기는 질투심?’이란 기사에서 “정부가 전례 없는 강경 대응 방침을 밝힌 것은 한국경제에 대한 일부 외신의 부정확한 보도와 부적절한 취재 행태로 한국 정부와 국민이 고통 받는 이른바 ‘외신 스트레스’가 도를 넘어섰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라고 설명했다.

동아는 이어 “일부 외신들은 글로벌 금융위기 과정에서 한국경제의 위기설을 조장하는 듯한 기사를 여러 차례 내보내 정부를 곤혹스럽게 했다”며 “외신들의 이 같은 ‘한국 때리기’는 한국만의 문제가 아니라 대다수 신흥국이 공통적으로 겪는 현상이라는 의견도 적지 않다”고 전했다.

정부는 11월 서울에서 열리는 제5차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서라도 외신의 잘못된 행태는 바로잡아야 한다는 입장이다. 재정부 고위 관계자는 “이번 사태를 적당히 넘어가면 비슷한 일이 G20 정상회의 기간에 재연되지 말라는 법이 없다”며 “전 세계의 이목이 쏠린 국제행사에서 외신들의 잘못된 보도와 취재 행태는 국격(國格)을 살릴 수 있는 좋은 기회를 망칠 수도 있다”고 말했다.

방송가는 지금 ‘다큐 전성시대’

다큐멘터리 사상 최고의 시청률을 기록한 MBC 〈아마존의 눈물〉 이후 시청자들의 지적 욕구를 채워줄 수 있는 다큐멘터리가 줄을 잇고 있다. 〈전자신문〉은 “안방에서 인기를 끈 다큐멘터리가 영화로 상영되기도 하고, 케이블채널에서 방영된 다큐멘터리가 지상파를 타고 다시 한 번 방영되는 일도 일어나 ‘다큐멘터리 전성시대’라는 말을 실감케 할 정도”라고 보도했다.

〈아마존의 눈물〉의 감동이 채 식기도 전에 KBS 생태 다큐멘터리와 MBC라이프의 페이퍼로드 등 대작들이 쏟아지고 있다. KBS 생태 다큐멘터리 5부작은 동아시아 생명 대탐사, 아무르강’과 ‘푸른 지구의 마지막 유산’ ‘고선지 루트를 가다’, ‘미래기획 푸른 지구’, ‘동물의 건축술’ 등으로 이어진다. 또한, KBS는 다큐월드 3부작으로 캐나다 CBC공영방송이 제작한 ‘급변하는 북극’을 9일부터 3주간 방영한다.

〈아마존의 눈물〉은 3차원(3D) 극장판으로 다시 시청자들을 찾아올 예정이다. EBS가 제작한 다큐멘터리 ‘고기들의 천국 제주문섬’도 3D 영상으로 최근 극장 시사회를 통해 공개된 바 있다.

MBC라이프가 제작비 10억 원을 투입해 제작한 〈페이퍼 로드〉도 지난 1일 부터 방영 중이다. 제작기간만 1년 가까이 투입된 ‘페이퍼 로드’는 이전 MBC라이프 다큐멘터리 프로그램 ‘실크로드’와 ‘누들 로드’의 인기를 이어가고 있다. 이들 로드 시리즈는 케이블 방영 후 인기가 많아 지상파 방송까지 편성되기도 했으며, 페이퍼로드 또한 지상파를 통해 방영될 수 있도록 MBC와 협의 중이다.

이 외에도 케이블에서 명품 다큐들이 지속적으로 선보이고 있다. 내셔널지오그래픽은 21세기를 살아가는 원시부족의 삶을 통해 문명의 참 의미를 되돌아보는 NGC 테마기획-원시부족을 만나다’를 8일부터 12일까지 매일 밤 11시에 한 편씩 방송한다.

작년 방송프로그램 수입 사상 최대…1년새 3배 급증

지난해 방송사들의 외국 프로그램 수입액은 세 배가량 늘어난 반면 방송콘텐츠 수출액은 1.9% 증가에 그쳤다고 한겨레가 보도했다.

한국방송콘텐츠진흥원이 지난 4일 발표한 ‘2009년 방송콘텐츠 수출입 현황’에 따르면, 6594만달러의 방송콘텐츠를 수입해 전년(2184만달러)에 견줘 세 배가량 급증했다.

한겨레는 “‘방송콘텐츠 수출은 지상파, 수입은 유료채널’ 구도는 강화된 것으로 나타났다”고 전했다. 케이블채널과 독립제작사가 외국 콘텐츠 총수입액 가운데 95%(6264만달러)를 차지했다. 지상파의 외국방송 수입액은 330만달러로 전년에 견줘 31% 감소했다. 2001년부터 꾸준히 두 자릿수 성장세를 보이던 방송콘텐츠 수출은 지난해 1.9% 성장에 그쳤다.

수입이 크게 늘어난 데는 광고 시장 위축으로 인한 케이블업계의 경영난이 주요 요인으로 지적된다고 한겨레는 전했다. 윤재식 한국방송콘텐츠진흥원 산업분석팀장은 “2008년 금융위기 이후 국내 경기가 나빠지면서 케이블업체가 수익성을 맞추기 위해 외국프로그램 수입에 의존했다”고 분석했다. 광고로 자체 제작비를 충당할 수 없기 때문에 값싼 프로그램 수입에 더욱 매달렸다는 설명이다.

특히 드라마와 오락이 강세인 미국 프로그램 수입 편중 현상이 두드러졌다. 수입국을 보면, 미국이 91%로 압도적이었고, 일본 3%, 영국 2% 등에 그쳤다. 2008년엔 미국 60.6%, 일본 13.5%, 영국 7.1%, 홍콩 5%였다.

참여연대 ‘역사 드라마, 사료로 다시 보기’ 마련

참여연대 느티나무 아카데미가 역사학자, 국문학자들이 최근 인기리에 방영된 역사 드라마를 사료에 바탕해 강의하는 ‘역사 드라마, 사료로 다시 보기’를 마련했다. 경향은 “주진오 상명대 교수(한국사)가 기획하고 여섯명의 강사가 나오는 이 강의는 최근 종영됐거나 방영 중인 드라마 〈선덕여왕〉, 〈천추태후〉, 〈추노〉, 〈이산〉, 〈거상 김만덕〉, 〈제중원〉을 다룬다”고 전했다.

▲ 경향신문 3월 10일 23면
11일 열리는 첫 강의인 〈선덕여왕〉은 신라사를 전공한 전덕재 경주대 교수가 〈화랑세기〉 등을 텍스트로 삼아 진행한다. 〈이산〉은 ‘정조어찰’을 발굴, 소개한 한문학자 안대회 성균관대 교수가 맡는다. 〈제중원〉은 근대 병원사를 연구한 주진오 교수가 ‘알렌의 일기’, ‘통리교섭통상사무아문일기’ 등을 갖고 이야기를 풀어낸다. 이 외에도 〈추노〉는 조선중기사를 전공한 한명기 명지대 교수가, 〈거상 김만덕〉은 국문학자인 정창권 고려대 초빙교수, 〈천추태후〉는 고려사를 전공한 김인호 광운대 교수가 맡는다.

주 교수는 요즘 역사 드라마의 가장 큰 문제점을 철저한 고증이 되지 않았으면서도 고증에 바탕했다고 표방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SBS 드라마 〈제중원〉을 지목하며 “백정 출신이 한국 최초의 의사 가운데 한 명이 되고, 의대 교수가 되어 간도로 가서 독립운동을 했다는 것은 그 자체로 매우 드라마틱한 게 분명하다”며 “그런데 드라마 주인공으로 나오는 황정(박용우 분)과 역사 속 인물 박서양은 백정 출신이라는 것만 같을 뿐 모든 설정이 사실과 관계없이 진행된다”고 말했다.

그는 또 “제중원 설립에 있어 알렌의 역할만 부각되는 점도 문제”라고 했다. 제중원은 조선 정부가 1884년 폐지한 빈민의료기관 혜민서와 활인서를 대신해 세운 기관으로 조선 정부가 행정적 기능을 맡았음에도 미국 선교부의 기능만 부각했다는 것이다. 주 교수는 “소재만 역사에서 가져왔을 뿐 상상력의 날개를 펴고 있다고 솔직하게 말하는 〈추노〉가 오히려 더 낫다”고 말했다.

한국대중음악상 정부·기업 지원 중단에도 ‘꿋꿋’

한국의 그래미상을 표방하는 한국대중음악상 시상식이 오는 30일 오후 7시 서울 논현동 복합문화공간 플래툰 쿤스트할레에서 열린다고 한겨레가 보도했다.

한국대중음악상 선정위원회(위원장 김창남)는 9일 오전 플래툰 쿤스트할레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시상식 일정과 후보를 발표했다. 가장 많은 분야에 이름을 올린 후보는 이소라와 모던록 밴드 검정치마. 올해의 음반, 올해의 노래 등 5개 분야에 각각 후보로 올랐다. 록 밴드 서울전자음악단과 모던록 밴드 브로콜리너마저는 4개 분야에 이름을 올렸다. 브라운아이드걸스, 소녀시대, 윤상, 드렁큰타이거, 스왈로우, 박주원 등은 각각 3개 분야 후보에 올랐다.

이번 시상식은 음악인, 음악산업·언론 관계자, 한국대중음악상 후원회원, 초청 관객 등이 참가한 가운데 자유로운 파티 형식으로 진행된다. 4~5팀 가량이 축하 공연을 벌일 예정이다. 규모가 큰 공연장에서 했던 기존 시상식과는 다른 형태다. 한겨레는 “줄곧 이어져오던 정부, 기업 등의 지원이 지난해 중단되면서 시상식 개최가 불투명했으나, 장소를 무상으로 제공한 플래툰 쿤스트할레, 국내 음악의 외국 유통을 맡는 에이전시 DFSB, 한겨레신문사 등이 후원에 나서면서 새로운 형식의 시상식을 마련하게 됐다”고 전했다.

올해로 7회를 맞는 한국대중음악상은 인기도 등 음악 외적인 요소를 배제하고 최대한 음악성 자체에만 초점을 맞춰 선정하는 상이다. 대중음악 평론가, 라디오 PD, 음악 담당 기자 등 다양한 분야의 음악 전문가 60명이 선정위원으로 참여하고 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