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주·마산 MBC 통합 반대 여론 확산…김재철 사장 “광역화, 선택 아닌 필수”

엄기영 전 사장의 사퇴와 김재철 신임 사장 선임 등으로 두 달여간 갈등을 빚어오던 ‘MBC 사태’가 숨고르기에 들어갔다.

김재철 사장은 지난 11일 황희만 보도본부장, 윤혁 TV제작본부장을 각각 특임본부장과 MBC 프로덕션 사장에 임명했다. 노조는 “방송문화진흥회가 사장의 인사권을 무력화시키며 진행한 MBC 장악 시도를 저지했다”고 평가했다. 하지만 향후 이뤄질 본부장 선임과 〈PD수첩〉 진상조사 문제, 노조와의 단체협상 개정 등이 남아있어 갈등의 소지는 여전하다.

특히 김 사장은 후임 본부장 인선에 대한 뚜렷한 안을 제시하지 못하고 있어, 방문진의 의도대로 인선이 이뤄질 가능성이 높다는 관측이다. 또한 감사에 이명박 정부 인사 혹은 뉴라이트 계열 변호사가 언급되는 등 노사 갈등은 잠재돼 있는 상태다.

MBC 노조는 △후임 본부장 및 국장단 등 분명한 인사원칙 △〈PD수첩〉과 시사·보도 프로그램 등의 존폐와 감시 문제 △단체협약 개정을 통한 노조 무력화 시도 저지 △김우룡 이사장 퇴진과 방문진 개혁을 위한 투쟁 등을 결의하고, 향후 사장의 행보를 주시하겠다는 입장이다.

■ 지역MBC, 업무 복귀 = 광역화와 사장 선임으로 갈등을 빚은 지역 MBC 노사도 출근저지 투쟁을 풀며, 업무에 복귀하고 있다. 지난 11일 김종국 마산·진주 MBC 통합 사장, 정태성 광주 MBC 사장, 이윤철 안동 MBC 사장, 송원근 여수 MBC 사장, 강성주 포항 MBC 사장 등은 노조의 저지로 출근이 무산됐지만, 이후 간담회를 진행해 사장을 받아 들였다.

윤행석 광주 MBC 지부장은 “책임경영의 문제, 공정방송 실현의 문제, 지역의 독립성과 자율 경영의지, 노사 간 단체협약과 보충협약 존중 등의 내용들을 문서화하고 출근저지 투쟁을 종료했다”고 밝혔다. 정태성 광주MBC 사장은 지난 15일 취임식을 갖고 공식 업무를 시작했다.

▲ 김종국 진주 마산 MBC 겸임 사장이 노조의 출근저지투쟁에 막혀 발걸음을 돌리고 있다. ⓒ진주MBC 노조
포항MBC 노조도 한 달 후 노사협의회를 통해 회사의 중장기적 방안에 대해 합의문을 작성하는 것을 조건으로 업무에 복귀했고, 여수MBC 등 나머지 지역MBC도 공정방송 실천 등을 조건으로 회사 정상화에 합의했다. 최상석 포항MBC 지부장은 “진주와 마산 MBC의 통합 반대에 투쟁 동력을 집중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 지역사회 “광역화 절대 반대” = 하지만 진주·마산 MBC 광역화 문제는 노사 간 이견 차가 커서 쉽게 풀리지 않을 전망이다. 특히 구성원들과 논의 없이 진행돼 ‘졸속추진’에 대한 의구심이 크다.

모 지역MBC 사장은 출근저지를 하는 노조에 대해 “전혀 준비 없이 왔다”고 토로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종국 진주·마산 MBC 통합 사장은 다른 지역MBC 사장으로 갈 준비를 하다, 인사 전날 급하게 지역이 바뀐 것으로 드러나 구성원들의 강한 반발을 샀다.

정대균 진주 MBC 지부장은 “겸임 사장을 받아들일 수 없다”며 “단독 사장이 선임될 때까지 출근저지를 계속할 것”이라고 밝혔다. 지역사회의 반대 목소리도 커지고 있다. 진주시는 16일 성명서를 내고 “창마진 통합으로 인구 100만의 거대도시 탄생을 앞두고 진주와 서부경남은 소외감을 느끼고 있다”며 “통합에 따른 지역민들의 박탈감은 더욱 심화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진주시의회, 진주MBC 퇴직 사우회, 진주상공회의소, 진주YMCA 등도 연일 통합에 반대 목소리를 내고 있다.

하지만 김재철 사장은 광역화의 뜻을 굽히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김 사장은 지난 12일 경남 김해에 드라마 〈김수로〉 세트장을 방문해 “급변하는 방송 환경에서 지역 MBC 광역화는 생존과 성장을 위해 선택이 아닌 필수”라며 “광역화가 구조조정의 의미 보다는 시너지 효과로 발전에 있다”고 강조했다.

MBC노조는 진주·마산 MBC의 겸임사장 문제부터 해결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연보흠 MBC 노조 홍보국장은 “지역 구성원의 의견 수렴 없는 광역화는 반발만 부른다”며 “이달 말까지 사측이 입장 변화를 보이지 않는다면 19개 지역사 조합원과 함께 본사 상경 투쟁을 벌이는 등 투쟁 수위를 높여갈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