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단독 중계’ 강행 의사…방통위, 뒤늦은 중재 ‘난항’

SBS가 밴쿠버 동계올림픽에 이어 남아공 월드컵도 단독 중계하겠다는 방침을 밝히면서 중재에 나섰던 방송통신위원회(위원장 최시중, 이하 방통위)가 곤혹스러워 하고 있다.

우원길 SBS 사장은 지난 15일 방통위 전체회의에 참석해 “시절 배정이 이미 끝난 상황으로 월드컵 공동중계는 어렵다”며 사실상 월드컵 공동중계 불가를 선언했다. 우 사장은 “방통위 중재를 거부하는 것은 아니지만, 공동 중계를 위해선 지난 3년 동안의 리스크 부담과 관련한 보상 문제 등이 선결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SBS는 또 이날 홈페이지 공지사항을 통해 “물리적으로도 공동중계는 불가능한 시점”이라고 재차 강조했다. SBS는 “남아공 월드컵 중계권은 SBS와 FIFA가 계약한 사적 재산권”이라며 “따라서 강제적인 배분 요구는 시장과 경쟁의 자유를 부인하고 대한민국 헌법의 가치 질서를 훼손하는 행위”라고 밝혔다.

SBS측은 다만 AD카드 발급 등 KBS와 MBC의 취재에는 제한을 두지 않겠다는 입장이다. SBS 관계자는 “KBS와 MBC의 취재권은 얼마든지 보장하겠다”며 “뉴스 영상도 충분히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미 월드컵 중계 준비에 돌입한 SBS는 현재 해설위원 발굴 및 영입 작업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SBS의 단독 중계 강행 방침에 방통위는 난처해하는 기색이다. 최시중 위원장은 이날 지상파 방송 3사 사장단의 의견진술을 들은 뒤 “대단히 씁쓸하다.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언론들의 이야기가 평행선을 걷고 있다”면서 “강요할 수도, 무시할 수도 없다”고 말했다.

방통위는 이날 의견청취와 앞서 실시한 조사 결과 등을 토대로 17일 전체회의에서 SBS의 단독 중계가 보편적 시청권 관련 금지행위를 위반한 것인지에 대한 입장을 정리할 예정이다. 그러나 SBS가 월드컵 공동중계에 대해 사실상 불가 입장을 밝히면서 방통위의 중재도 불투명해졌다. 방통위가 ‘보편적 시청권 90%룰’에 대한 불성립을 지적할 경우 공동중계가 성사될 가능성도 있지만, 문제는 ‘90%룰’에 대한 명확한 기준이 없다는 것. SBS는 지역민방과의 계약을 통해 전국 92% 이상의 시청권을 확보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한편 KBS·MBC·SBS 3사 사장은 16일 오전 한국방송협회 회장단 간담회에서 ‘코리아 풀’(Korea Pool)의 합의정신을 재확인하고 ‘코리아 풀’이 여전히 유효하다는데 원칙적으로 합의했다. 3사 사장단은 이날 합의의 실효성을 위해 ‘스포츠 합동방송에 관한 세부 시행세칙’ 가운데 ‘위반 시 제재’ 조항을 강화하기로 했다. 그러나 이번 합의는 ‘코리아 풀’에 대해 원칙적인 내용을 재확인하는 수준에 불과해 당장 남아공 월드컵 등을 앞두고 실질적인 효력은 발휘하지 못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