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영방송 5적’, 김재철 함께 물러나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언론단체 성토 잇따라…“MBC 장악 과정 청문회서 밝혀야”

‘좌파 청소’ ‘큰집 쪼인트’ 발언으로 권력기관의 MBC 인사 개입을 시사해 파문을 일으킨 김우룡 방송문화진흥회 이사장이 19일 오후 전격 사퇴하면서 그 배경에 언론계 안팎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이와 관련 전국언론노조(위원장 최상재)는 이날 오후 성명을 내고 “MB정권의 ‘내부고발자’” 김우룡 이사장의 사퇴에 대해 “MBC 구성원 뿐 아니라 언론인과 국민을 우롱하고, 방송의 정치적 독립을 짓밟는데 앞장선 ‘청부업자’의 당연한 말로”라면서도 “‘큰집’이 더 늦기 전에 꼬리를 잘라버린 것으로 판단된다”고 밝혔다.

언론노조는 성명에서 “김우룡의 사퇴만으로 공영방송 MBC가 정상화될 수는 없다”며 “이미 MB정권의 방송장악 실체가 드러난 만큼 정확한 진상이 규명되어야 한다. 국회 청문회와 국정조사를 통해 MBC 사장의 ‘쪼인트를 깐 큰집의 핵심관계자’가 누구인지, 공영방송 사장을 몰아내고 소위 ‘청소부’ 사장을 임명한 과정은 어떠했는지 등 MBC 장악을 위한 일련의 과정에 대한 국민적 의혹이 반드시 해소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또한 “정치권력의 시나리오에 의해 점령군으로 방문진을 장악한 김광동, 남찬순, 차기환, 최홍재도 ‘공영방송 5적’으로서, 그 수장 김우룡과 운명을 함께 해야 한다”면서 “그들에 의해 선택된 김재철 사장도 마찬가지”라며 이들의 동반 사퇴를 촉구했다.

언론개혁시민연대(대표 김영호, 이하 언론연대)도 이날 논평을 통해 “‘김광동 남찬순 차기환 최홍재’ 이 네 명의 공영방송 파괴 공범은 모든 죄를 김우룡에게 뒤집어씌우려는 술책을 중단하고, 이사직에서 내려와 김우룡 이사장과 함께 국회 청문회를 준비해야 마땅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또 김재철 사장에 대해서도 “방문진의 MBC 장악음모를 분명히 알고도 그 꼭두각시를 자청했던 자가 이제 와서 ‘방송독립의 수호자’ 행세를 한들 진정성을 믿을 사람은 어디에도 없다”고 꼬집으며 “김재철 관제사장이 평생을 바쳤다는 MBC를 진정 사랑한다면, 그간의 진상을 국민과 MBC 구성원에게 솔직하게 고백하고 용퇴해야 한다”고 밝혔다.

언론연대는 이어 “김우룡 이사장의 자진 사퇴는 MBC 사태 해결을 위한 당연한 첫 걸음일 뿐”이라며 “청와대로부터 방송통신위원회, 방문진, 관제사장으로 이어지는 정권 차원의 MBC 장악의 전모를 진실 그대로 밝혀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방통위의 방문진 이사 선임부터 방문진의 엄기영 사장 강제축출, 김재철 관제사장 임명과 임원 선임, 청와대의 개입까지 차례대로 검증대에 올려야 한다”면서 “국회는 조속히 국정조사에 착수하고 관련자들을 청문회에 세워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