봉은사 직영사찰 전환 ‘외압’ 논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디어클리핑]지역MBC 사장단 회동…‘하이킥’ 비극적 결말

권력기관의 MBC 인사 개입을 시사한 〈신동아〉 인터뷰와 관련, 김우룡 방송문화진흥회 이사장이 책임을 지고 물러났지만 후폭풍은 거세다. 진상규명을 요구하는 언론·시민사회의 목소리는 높아지고 있고, 청와대와 여당은 모르쇠로 일관하며 쟁점화를 피하고 있다.

신문들의 보도 태도도 엇갈렸다. 〈한겨레〉와 〈경향신문〉이 22일에도 1면 등에서 비중 있게 보도한 것과 달리 조·중·동은 ‘침묵’ 그 자체였다. 〈동아일보〉가 8면에서 1단 ‘뉴스 파일’을 통해 MBC노조가 사장 퇴진 촉구 농성에 돌입했다고 보도한 것이 거의 전부였다.

경영평가 ‘A’는 해임 ‘C’는 영전…靑 협의 없었다?

〈경향신문〉은 22일 5면 머리기사에서 “이번 사태는 ‘방송장악’ 의도를 부인해온 이명박 대통령을 포함해 청와대가 1차 당사자라는 점에서 파장이 간단치 않을 전망”이라고 보도했다.

핵심은 지난 8일 MBC 관계사 사장단 인사에서 MBC 김재철 신임 사장에 대한 청와대의 외압 의혹에 집중되고 있다. 김 이사장은 신동아 인터뷰에서 “어제(3월8일)부터 대학살이 시작됐다. 이번 인사는 김재철 사장 (혼자 한) 인사가 아니다. 큰집도 (김 사장을) 불러다가 조인트 까고”라며 ‘큰집’ 외압이 있었음을 분명히 했다.

김 사장은 이에 대해 지난 18일, 19일 신동아와 김 이사장에 대한 민·형사소송 방침과 함께 “관계회사 사장단 인사와 관련해 권력기관 누구와도 협의한 적이 없으며 ‘큰집’ 사람을 한 명도 만난 적이 없다”고 결백을 강조했다. 이로써 야당이 추진하는 국회 청문회가 성사되지 않더라도 청와대의 MBC 인사 개입의혹은 법정에서 진실공방을 피하기 어렵게 됐다.

경향은 “하지만 ‘청와대와 전혀 협의가 없었다’는 김 사장의 해명에 대해 MBC 간부들조차 ‘반신반의’하는 분위기”라고 전했다. 특히 지난 8일 MBC 관계사 사장단 인사를 전후한 김 사장의 ‘행적’에는 석연찮은 대목이 한두 군데가 아니라는 것.

▲ 한겨레 3월 22일 5면
김 사장은 노조의 반대로 지난 2일 첫 출근이 저지되자 ‘천막 사무실’을 설치하는 등 장기전 태세에 돌입했지만 불과 이틀 만에 노조 측과 방문진이 임명한 제작·보도본부장의 보직사퇴 조건에 합의하고 천막생활을 청산했다. 곧바로 다음날 28개 관계사 사장에게 일괄사표 제출을 지시한 뒤 22명의 사장을 교체했다. 경향은 “엄기영 전 사장의 중도사퇴로 어부지리한 ‘임기 1년짜리’ 사장이 단행한 인사로는 파격적인 규모”라고 지적했다.

계열사 사장단 인사도 ‘합리적 인사’를 강조해온 그의 철학과도 배치된다. 광주MBC는 경영평가에서 A를 받은 사장이 교체됐고 여수MBC도 경영상황을 크게 개선한 사장이 뚜렷한 이유 없이 밀려났다. 반면 3년 사이 3번째로 사장을 바꾸는 무리수를 둔 포항MBC에는 ‘명품 로비백 수수’ 혐의로 해고당했던 인물이 사장으로 임명됐다. 노골적인 친여·보수성향을 보여온 선임자노조 출신이 안동MBC와 MBC프로덕션 사장에 임명되는가 하면 울산 MBC사장은 이 대통령을 미화했던 드라마 〈영웅시대〉의 PD출신이 발탁됐다.

방문진 정상모 이사는 “이번 인사는 청와대의 개입 없이는 설명할 수 없는 구조”라며 “민주주의와 국민의 알권리 차원에서 ‘대학살’ ‘대청소’로 표현된 이번 인사의 최고책임자를 밝혀내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지역MBC 해임사장 오늘 회동…MBC노조 “사장 퇴진”

MBC 인사에 청와대가 관여했다는 정황이 드러난 가운데, MBC 전 지역사 사장 14명은 22일 긴급히 만나 권력기관의 문화방송 인사 개입 여부를 따지기로 했다. 〈한겨레〉에 따르면 지난 8일 인사에서 김 사장에게 해임된 지역 문화방송 사장들은 22일 낮 서울 강남의 한 식당에서 모임을 열어 권력기관 개입 여부를 따지는 공동 대응 방안을 논의한다.

한 전직 지역사 사장은 “김 이사장의 입을 통해 여러 정황이 드러난 상태에서 침묵하고 있을 수만은 없다. 논의 결과에 따라 김 사장의 진상 규명을 요구하는 기자회견이나 성명서 발표, 김 사장과의 공개 면담 등이 추진될 것”이라며 “김 사장 사퇴 요구가 나올 수도 있다”고 밝혔다.

한겨레는 “김 사장의 거취까지 거론하는 데는 사람들마다 온도차가 있지만, 김 사장의 인사가 동의할 수 없을 만큼 무원칙했다는 데는 이견이 없다”며 “특히 본사 역대 사장들이 인사의 주요 근거로 활용했던 경영평가 결과가 김 사장의 인사에선 무시됐다는 점이 ‘큰집 개입’의 의구심을 키우고 있다”고 전했다.

한 전직 사장은 “경영을 잘해도 임기가 보장되지 않는다면, 지역사 사장들은 경영에 집중하기보다 본사 사장의 동향에 안테나를 세우고 그의 눈치만 봐야 한다”고 토로했다. 다른 참석 예정자는 “이번 사태는 한국 언론사에 기록될 만한 일로, 우리가 아무런 문제제기 없이 그냥 넘어갈 수는 없다”고 했다.

한편 MBC노조는 ‘권력기관이 김 사장을 통해 문화방송을 장악하려는 실상이 드러난 이상 김 사장을 용인할 수 없다’며 ‘김 사장 퇴진’ 방침을 정리했다. 노조는 22일 오전 9시부터 김 사장의 진상 규명과 자진 사퇴를 요구하는 연좌농성을 10층 사장실 앞에서 시작한다.

청와대 ‘불길 번질라’ 촉각…야당 “‘큰집’ 사람 밝혀야”

▲ 한겨레 3월 22일 5면
경향은 5면 관련기사에서 “청와대는 김우룡 이사장 사퇴의 파장을 예의주시하고 있다”며 “이번 사태가 김 이사장이 그만두는 선에서 끝나지 않고 청와대로 번지거나 그의 발언 내용이 사실로 드러날 경우 이명박 대통령의 국정운영과 6·2 지방선거 등을 앞둔 여권에 큰 부담이 될 수 있기 때문”이라고 보도했다.

청와대의 대응은 일단 ‘침묵’과 ‘발빼기’이다. 김 이사장의 퇴진에 대해 대변인을 비롯한 청와대 관계자들은 “우리가 언급할 일이 아니다”라며 말을 아끼고 있다. 경향은 “방문진과 MBC 사이의 문제로 청와대가 끼어들 사안이 아니라는 선긋기”라며 “이번 사태를 김 이사장이 물러나는 수준에서 ‘조용히’ 마무리하겠다는 의도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청와대는 김재철 MBC 사장이 계열사 사장단 인사를 앞두고 ‘큰집(청와대)’에서 ‘조인트를 까였다’는 발언도 사실이 아니라고 거듭해서 강조하고 있다. 당사자인 김재철 사장 역시 김우룡 이사장의 인터뷰 내용은 사실이 아니라며 명예훼손 등으로 민·형사상 고소를 하겠다고 밝힌 상태다.

청와대는 그러면서도 김 이사장 발언의 실체가 확인되지 않는 한 파장이 더이상 커지지는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 야당과 MBC 노조 등이 “이번 사태의 핵심은 청와대의 인사 개입”이라고 주장하지만 김재철 사장을 만난 청와대 인사가 입증되지 않는다면 김 이사장 개인의 ‘설화’나 논란 수준에서 마무리될 것이란 기대와 판단이다.

한나라당도 맞대응을 삼가는 기류다. 김우룡 이사장 개인의 발언 실수인 만큼 야당의 국정조사 요구는 터무니없다는 논리다. 경향은 “하지만 개그맨 김제동씨의 방송하차 논란이 지난해 10월 재·보선 수도권 참패의 주요 원인으로 작용했던 전례를 상기한 듯, 이번 파문이 지방선거에 악재로 작용할까 우려하는 눈치도 감지된다”고 전했다.

반면 민주당은 국회 국정조사를 추진해 진상을 규명하겠다는 입장을 밝히고 있다. 김 이사장이 발언 책임을 지고 사퇴 의사를 표명했지만 ‘꼬리 자르기’에 불과하다는 게 민주당의 인식이다. 민주당은 22일 방문진 소관 상임위인 국회 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원회 전체회의를 열자며 소집요구서를 제출했다. 또 한나라당과의 3월 국회 의사일정 협의과정에서 국정조사를 거듭 요구할 방침이다.

경향 “진상규명 없이는 방송장악 계속된다”
동아 “노영방송의 전파농락사부터 파헤쳐야”

경향은 이어 ‘큰집 진상규명 없는 한 방송 장악 계속된다’는 제목의 사설을 통해 “문제 발언의 핵심은 지역 MBC 등 인사와 관련해 권력 기관의 개입을 시사한 것과 이를 통해 MBC 내 ‘좌파’가 거의 정리됐다는 것”이라고 지적한 뒤 “우리는 ‘문제의 본질은 정치 권력이 방문진을 통해 공영방송을 지속적으로 장악하려 했던 시도’이며 ‘이사장의 사퇴로 이 본질이 호도돼선 안 된다’는 이근행 MBC 노조 위원장의 인식에 공감한다”고 밝혔다.

경향은 “그렇다면 ‘MBC 사장의 ‘쪼인트’를 깐 큰집’의 정체부터 규명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경향은 “사태는 이명박 정권이 온갖 수단을 동원해 YTN, KBS를 장악한 데 이어 마지막 공영방송 MBC마저 복속시키려는 단계에서 발생했다”며 “무슨 의도였는지는 모르나 김씨는 결과적으로 양심선언 비슷한 것을 해버린 것이다. 이로써 ‘방송을 장악할 의도도 없고 할 수도 없다’는 정권의 주장은 한순간에 무력해졌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제 이 정권은 두 가지 중 최소한 하나를 선택해야 한다. 하나는 야당의 요구대로 국정조사에 응해 떳떳함을 증명하는 것”이라며 “그게 어렵다면 청와대가 이번 사태에 대해 해명하고 방송을 장악하려는 모든 기도를 중단하겠다고 천명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 경향신문 3월 22일 31면
한편 〈동아일보〉는 ‘중립 지키겠다는 MBC의 어제오늘’이란 제목의 김순덕 칼럼에서 김우룡 이사장의 전격 사퇴에 대해 “MBC 개혁이라는 시대적 사명을 못다 했을 뿐 아니라 노영(勞營)체제를 공고히 만들 빌미를 줄지 모른다는 점에서 호러콤이 될 소지가 있다”는 주장을 내놓았다.

동아는 “MBC가 국민의 재산인 공중파를 이용하는 한, 공정성만은 지킬 줄 아는 사람이어야 MBC도 산다는 건 말할 수 있다. MBC는 언제나 공정하므로 아무도 건드려선 안 된다고 믿는 사람이라면 자격이 없다”며 “MBC는 편파방송의 대명사처럼 돼 있는 상태”라고 주장하기도 했다.

이어 “이렇게 뒤틀려온 MBC를 공정방송이 가능하도록 되돌려 놓는 것이 MBC 개혁의 핵심이다. 이 과정에서 ‘사장이 큰집에 불려가 조인트 까이고 매 맞고 해서 좌빨 80%를 척결했다’는 김 전 이사장의 ‘폭로’가 과연 어디까지 사실인지 규명될 필요가 있다”면서도 “그러나 그 전에, 1987년 노조 창립선언문에서 ‘바람직한 노사관계를 정립함으로써…보도의 공정성과 편성 제작의 자율성을 확립하는 한편 무엇보다 사회민주화에 기여할 것’을 맹세한 노영방송 MBC의 전파농락사(史)부터 파헤쳐 국민의 재산인 전파가 국민을 위해 사용되도록 해야 한다”고 강변했다.

봉은사 직영사찰 전환 ‘안상수 외압’ 논란

서울 봉은사 주지 명진 스님이 “정권에 비판적인 주지를 그냥 놔둬서 되겠느냐”며 조계종 총무원의 봉은사 직영사찰 전환에 안상수 한나라당 원내대표가 압력을 행사했다고 밝혔다.

경향 보도에 따르면 명진 스님은 21일 서울 삼성동 봉은사 법왕루에서 가진 일요법회에서 “한나라당 안상수 원내대표가 지난해 11월13일 오전 7시30분 프라자호텔 식당에서 자승 총무원장을 만나 ‘현 정권에 저렇게 비판적인 강남의 부자 절 주지를 그냥 놔둬서 되겠느냐’라고 한 얘기를 전해 들었다”며 “(직영문제는) 이 연장선상에 있다”고 말했다.

명진 스님은 “당시 자리에는 고흥길 국회 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원장도 있었다”며 “이 자리에 배석한 김영국 거사가 11월20일 나를 찾아와 이 같은 얘기를 했다”고 밝혔다. 명진 스님은 “만약 내 말이 근거 없고 허황된 얘기라면 내 발로 봉은사를 나가 승적부에서 이름을 지울 것”이라며 “만일 안상수 대표가 이런 야합이나 밀통을 했다면 원내대표직을 내놓고 정계에서 은퇴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안상수 원내대표와 고흥길 위원장은 자리에 참석한 사실은 인정했지만 압력을 행사했다는 의혹은 전면 부인했다. 안 원내대표는 “자승 스님이 만나자고 해 고 의원하고 나하고 세 사람이 식사를 했다”며 “템플스테이 예산 증액과 불교계 숙원사업 협조요청이 있었다”고 말했다. 그러나 ‘봉은사 직영사찰 압력’ 주장에 대해선 “말도 안 되는 소리다. 누가 명진 스님인지 알지도 못하고 그 사람이 좌파인지 우파인지도 모른다”고 밝혔다. 고 위원장은 “잘 생각이 나지 않지만, 한 번 뵌 일은 있으나 그런 이야기는 전혀 한 적이 없다”고 말했다.

▲ 한겨레 3월 22일 1면
이와 관련 한겨레는 ‘봉은사 직영사찰 전환에도 권력 입김 작용했나’란 제목의 사설에서 “이번 사안을 가볍게 볼 수 없는 건 정치권력이 종교에까지 직접적인 영향을 끼치려 한 중대한 사건이기 때문”이라며 “정치권력이 종교에 간섭하기 시작하면 이는 권력이 국민의 영적인 세계까지 장악하겠다는 것으로 대단히 위험한 발상”이라고 지적했다.

한겨레는 이어 “명진스님은 그동안 4대강 사업 반대, 용산참사 유가족에게 1억원 전달 등 이 정권에 밉보이는 일을 거침없이 해왔다”면서 “이런 그의 행동에 비춰 보면 안상수 한나라당 원내대표가 ‘현 정권에 저렇게 비판적인 강남의 부자 절 주지를 그냥 두면 되겠느냐’고 했다는 말이 빈말로 들리지 않는다”고 꼬집었다.

한겨레는 그러면서 “결국 진실 규명이 불가피해졌다”며 “열쇠는 자승 조계종 총무원장이 쥐고 있다. 우선 안 대표와의 만남에서 무슨 얘기가 오갔는지 가감 없이 밝혀야 한다. 그리고 명진스님이 제기한 외압설의 실체가 과연 무엇인지 있는 그대로 드러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러지 않고 이번 일을 어물쩍 넘기려 한다면 불교계는 국민의 신뢰를 크게 잃을 것”이라며 “이번 사건이 정권과 불교계의 관계를 재정립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선관위 ‘과잉규제’ 여당서도 비판 목소리

선거관리위원회의 ‘과잉규제’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한겨레는 “정당-교육감 정책 연대 금지, 트위터 선거운동 금지에 대해선 여당에서도 지나친 규제라는 지적이 나온다”며 “선관위가 무상급식운동 등 시민사회진영의 풀뿌리 자치활동을 규제하는 것은 법을 잘못 해석했다는 의견도 제기됐다”고 보도했다.

정두언 한나라당 지방선거기획위원장은 21일 기자간담회에서 “정당-교육감 정책 연대 금지는 비현실적인 규제 같다”고 말했다. 선관위의 ‘트위터 선거운동 규제’ 방침에 대해서도 정두언 의원은 “시대 흐름에 맞지 않다. 지방선거기획단 차원에서 문제를 정리해 다음 주에 정면으로 문제를 제기할 것”이라고 말했다.

선관위의 무상급식운동 규제와 관련해 민주노동당은 선관위가 정치적으로 중립적이지 않은 태도를 취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우위영 대변인은 “백번 양보해서 ‘보편적 무상급식’이 특정 정당의 공약이라 해도 정책을 보고 투표하는 것은 지극히 상식적인 일이며 기본적으로 모든 사회문제는 선거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줄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선관위의 법 해석이 헌법 정신과 배치된다는 지적도 나왔다. 송기춘 전북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는 “헌법은 국민의 정치적 표현의 자유를 보장하고 있고, 특히 선거를 앞두고 유권자들이 자신들과 관계된 이슈를 더욱 강하고 조직적으로 제기하는 것이 당연하다는 것을 고려하면 시민운동이 우연히 선거 이슈와 같다는 이유로 시민운동을 규제하는 것은 헌법에 합치하는 해석이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현모양처’ 발언 최시중, 딸은 서울시의원 공천 신청

최시중 방송통신위원장이 ‘여성 비하’ 논란을 빚은 자신의 발언과 관련해 “저의 발언이 사회 각 분야에서 열심히 일하시는 여성들의 마음을 상하게 했다면 정중히 사과드린다”고 21일 밝혔다.

최 위원장은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시대적 추세인 여성의 사회활동과 가정에서의 여성 역할의 중요성이 적절히 조화를 이뤄야 하며 저출산 문제와 관련해선 두 자녀 이상 두는 것이 좋겠다는 생각을 말하고자 했는데 본인의 진심과는 달리 오해가 생겼다”며 이 같이 말했다.

최 위원장은 지난 18일 여기자포럼이 ‘한국의 저출산 대책과 언론의 역할’을 주제로 제주에서 개최한 행사에서 “여성은 직업을 갖기보단 현모양처가 돼야 한다” 등의 발언을 해 논란을 일으켰다.

문제가 됐던 최 위원장의 발언과 관련해 한나라당 지방선거기획위원장인 정두언 의원은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선거 때는 언행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특히 젊은 층을 짜증나게 하는 언행은 안 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고 한겨레가 전했다.

이런 가운데 최시중 방송통신위원장의 딸이 한나라당에 6월 지방선거 서울시의원 공천을 신청한 것으로 알려져 주목된다. 한나라당 경남지사 후보 경선에 나선 이방호 전 사무총장의 딸도 옆 지역구에서 서울시의원 재선 도전 의사를 밝혔다.

한나라당은 21일 최 위원장의 딸 호정씨가 서울 서초을 지역에서, 이 전 사무총장의 딸이자 현 서울시의원인 지현씨가 서초갑 지역에서 각각 한나라당 시의원 공천을 신청했다고 밝혔다. 최씨는 경향신문과의 통화에서 “아버지께서 ‘잘 생각하고 결정해라. 너는 잘할 수 있을 거다’라며 출마를 허락하셨다”면서 “공교육 부문과 사회적 보육 부문에 관심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하이킥’ 제작진 “비극적 결말 이미 정해져 있었다”

MBC 일일시트콤 〈지붕 뚫고 하이킥〉이 지난 19일 126회를 끝으로 종영했다. 마지막회가 세경(신세경)과 지훈(최다니엘)의 교통사고사를 암시하며 끝나자 논란이 분분하다. ‘신세경 귀신설’, ‘지훈·세경 도주설’까지 나오고 있다. 〈조선일보〉는 25면 기사에서 “시트콤이란 장르의 한계를 깼다고도 볼 수 있고, 반대로 ‘개연성 있는 결말’을 회피하고 안이한 결말을 택한 것으로도 볼 수 있다”고 평가했다.

▲ 조선일보 3월 22일 25면
조선은 이날 결말과 관련해 제작진의 설명을 들었다. 제작진은 “일종의 ‘열린 결말’이다. 극 중 어디에도 ‘두 사람이 죽었다’는 말은 딱 부러지게 안 나온다”며 “다른 여지를 주기 위해 ‘판타지’를 발휘했다”고 설명했다.

죽음을 암시한 결말 아니냐는 지적에 대해 제작진은 “뒤늦은 자각을 가장 절절하게 표현하기 위한 장치가 죽음”이라며 “비극적 결말은 이미 기획단계 때부터 정해져 있었다”고 밝혔다.

‘해피엔딩’이 아닌데 대한 시청자들의 불만에 대해서는 “시트콤은 왜 바보 같은 소동만 그려야 하나. 사람들이 시트콤을 좋아하는 이유는 현실을 적나라하게 드러내는 다큐적 요소 때문”이라며 “시트콤은 드라마나 영화와 달리 ‘하하호호’ 합창하고 끝내면 아무도 기억해주지 않는다. 그래서 여운 있고 논쟁적인 결말을 썼다”고 말했다.

제작진은 또 세경이가 로베르토 인노첸티의 ‘마지막 휴양지’라는 그림을 보며 “휴식을 주는 휴양지가 마지막이라니 왠지 슬프다”고 한 것이 비극적 결말을 암시한 것이냐는 질문에 대해 “맞다. 세경이가 가려는 타히티는 휴양지이지만 죽음도 곧 휴양을 뜻한다”며 “중의적인 복선”이라고 설명했다.

민초들의 사극 ‘추노’ 25일 종영

민초들의 사극을 표방한 KBS 2TV 〈추노〉가 25일 막을 내린다. 경향은 ‘비단옷 벗어던진 사극 민초들 땀냄새로 대박’이란 기사에서 “이 드라마는 구중궁궐을 무대로 권력을 둘러싼 암투를 다루는 대신 저잣거리 노비와 그를 쫓는 추노꾼을 주인공으로 내세웠다”며 “왕이나 영웅, 궁중여인의 치맛바람은 없었지만 민초들의 진한 땀냄새만으로도 눈길을 끌기에 충분했다”고 평가했다.

〈추노〉가 초반 눈길 끌기에 성공한 것은 최첨단 카메라로 찍은 화려한 액션 신이었다. 태하와 대길의 갈대밭 대결신, 태하와 철웅의 제주도 대결신, 대길 패거리와 철웅의 기와집 앞마당 대결신 등은 시청자들로부터 ‘조선판 매트릭스’라는 별칭까지 얻어냈다. 발품을 팔아 찾아낸 전국 주요 촬영지의 풍광도 화제였다. 여기에 장혁과 이종혁, 오지호 등 이른바 ‘몸짱 배우’들의 식스팩도 여성 시청자들의 눈길을 모았다.

무엇보다 눈길을 끈 것은 사극작가로 입문한 천성일 작가의 탄탄한 대본이었다. 궁중사극 대신 노비사극을 내세운 천 작가는 고어투와 현대적 터치의 문체를 적절히 섞어 매력적인 대본을 만들어냈다. 작가적 상상력을 동원한 극중 각종 호칭과 적절히 배치된 사자성어 등은 보는 재미를 더했다.

특히 극중 ‘노비당’을 통해 민초들의 목소리를 대변한 건 이 드라마의 백미였다. 반상 구분없는 평등사회를 꿈꾸면서 “우리도 죽기 전에 큰소리 한 번 내보자”는 노비들의 ‘무모한 반역’은 〈추노〉를 단순한 트렌드 사극에서 구해냈다.

경향은 “지나치게 멜로가 강조되거나 눈요깃거리 화면 등으로 시선이 분산되기는 했지만 사랑을 강조한 주인공들의 뜨거운 가슴은 시청자들의 마음을 뒤흔들기에 충분했다”면서 “여하튼 〈추노〉는 현대 사극의 앞날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고 평가했다.

스마트폰 앱스토어 시장 ‘표절 경보’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시장 규모가 커지면서 기존 애플리케이션을 베끼거나 기존 서비스의 고객 정보를 무단 사용하는 사례가 최근 잇따라 발생하고 있다고 〈전자신문〉이 보도했다. 신문은 “애플 앱스토어나 SK텔레콤의 T스토어는 사전 심의를 거쳐 애플리케이션 완성도나 선정성 등을 평가하지만 이 같은 표절과 무단 사용을 막을 수단이 거의 없다”며 “사전 심의조차 없는 안드로이드 마켓은 위험에 더 노출돼 있어 근본적인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전했다.

SK커뮤니케이션즈는 커뮤니케이션 서비스인 ‘네이트온’을 애플리케이션으로 개발해 앱스토어에 올릴 계획이다. 그런데 이 회사는 동일 서비스를 이용하는 애플리케이션들이 애플 앱스토어에 등록된 사실을 최근 알게 됐다. 안드로이드 마켓에도 유사한 애플리케이션 2종이 공개돼 있었다. 이들 애플리케이션은 네이트온 아이디로 로그인해 대화 목록 사용자와 대화를 나눌 수 있다.

신문에 따르면 전문가들은 이 같은 지식재산권 침해 사례가 앞으로 많이 등장할 것으로 전망했다. 수많은 애플리케이션까지 쏟아져 나오는 상황에서 저작권자를 보호할 제도적 장치가 사실상 없기 때문이다. 침해를 당한 사람이 일일이 찾아야 해결해야 하는 실정이다.

무엇보다 저작권을 침해한 사람도 정작 이 사실을 모르는 일이 많아 기존 애플리케이션과 서비스에 치명적인 타격을 입힐 수 있다는 지적도 있다.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개발 업체인 바닐라브리즈의 한다윗 사장은 “저작권 침해 자체를 인지하지 못하고 개발한 애플리케이션이 다수 등장할 수 있다”며 “악의적인 목적으로 서비스하면 심각한 피해가 발생할 수 있지만 이를 사전에 차단할 방안이 마땅히 없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