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MBC노조, 김 사장 후배 인터뷰 공개…“직접 들었다”

“VIP의 생각과 지시에 따를 수밖에 없다.”

김재철 사장이 ‘MBC 사태’에 청와대가 연관돼 있음을 암시하는 발언을 한 것으로 알려져 논란이 일고 있다. 또 엄기영 전 사장 재임 시절부터 김재철 사장이 MBC 사장으로 내정돼 있었으며, 줄기차게 부인해 온 2012년 총선 출마설 또한 기정사실이라는 주장이 김 사장의 지인을 통해 제기돼 파문이 예상된다.

전국언론노조 MBC본부(본부장 이근행, 이하 MBC노조)는 지난 23일 김재철 사장의 고향이자 그의 2012년 총선 출마설이 돌고 있는 경남 사천에서 김 사장의 초등학교 후배를 인터뷰한 내용을 26일 특보를 통해 공개했다.

노보에 따르면 김 사장의 ‘후배’는 “MB 정권이 들어선 이후, 시점은 기억이 안 나는데 이런 말도 했다”면서 “‘나는 개인의 몸이 아니고, 말하고 싶은 것도 함부로 할 수 없는 상황이다. VIP의 생각과 지시에 따라서 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다’라고 얘기하는 걸 직접 들었다”고 말해 MBC에 대한 청와대 연관 의혹에 힘을 실었다.

그는 또 “MB가 서울시장에 재직할 때 김재철 선배가 서울문화재단 이사로 있었다. 이때 MB, 유인촌 등과 각별하게 지냈다고 한다. 재철이 형이 정권 바뀔 것을 예측하고 그 당시 MB하고 친하게 지내려 했다고 한다”며 “물론 그 이전에 정치부 기자시절부터 친분을 쌓은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해 김재철 사장과 이명박 대통령의 친분을 거듭 확인하기도 했다.

그는 김재철 사장의 MBC 사장 사전내정 의혹도 제기했다. 그는 “김 선배 측근이 이런 말을 한 적이 있다. 엄기영 사장이 계속 있으면 김재철 선배가 부사장으로 갈 가능성이 있고, 사직하면 사장 후보 0순위가 된다는 것”이라며 “그 뒤 작년 11월에 김 선배가 청주 MBC 사장으로 있을 때, 전화할 일이 있어 비서와 통화했는데, 서울에 상주하다시피 한다는 말을 들었다. 그래서 MBC를 공작해서 접수하려 한다는 걸 직감적으로 알았다. 이후 MBC를 접수하는 건 야전사령관이 되는 거라고 주변사람들에게 말했다고 한다”고 전했다. 

김 사장의 ‘후배’는 김재철 사장의 총선 출마설에 대해서도 기정사실에 다름 아니라고 말했다. 그는 “김재철 선배가 총선 준비한다는 건 지역에서 웬만한 사람은 다 알고 있다”며 “총선 출마를 위해 ‘천천 산악회’나 ‘가산오광대 후원회’, ‘사천시민 참여연대’ 등 사실상의 사조직도 여러 개 두고 있는 걸로 알려져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울산 MBC 사장으로 있을 때 거의 한 달에 한 번 이상은 지역 사람들을 초청했다”면서 “나는 후배하고 갔는데, H호텔에 방도 잡아주고 아주 고급 술집에서 술도 사줬다. 나뿐만 아니고 그렇게 여러 사람을 불러 올린 건 결국 정치권 진출을 염두에 둔 것이 아니겠나”라고 덧붙였다.

한편 김재철 사장은 지난 18일 기자회견을 열어 경남 사천 출마설과 관련된 일부 언론보도에 대해 반박한 바 있다. 그러나 그는 총선 출마 가능성에 관한 기자들의 질문에는 “내가 정계 진출할 인물이 되는 것도 아니”라며 “답변할 그건 아니라고 본다”면서 명확한 답변을 회피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