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아, 천안함 좌초설·오폭설이 ‘괴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디어클리핑]명동성당 시국미사…“北 월드컵 공짜중계 안돼”

‘4대강 반대’ 명동성당서 대규모 시국미사

서울 명동성당에서 4대강 사업 중단을 촉구하는 대규모 시국미사가 열렸다. ‘4대강 사업 저지를 위한 천주교연대’는 10일 사제 300여명과 시민 50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생명·평화 미사’를 열고 ‘4대강 사업을 반대하는 2차 행동계획’을 선언했다. ‘민주화의 성지’로 불리는 명동성당에서 시국미사가 열린 것은 1987년 6월항쟁 이후 23년 만에 처음이다.

▲ 경향신문 5월 11일 1면
이날 미사에서 윤종일 신부는 “(4대강 사업은) 하느님의 생명의 질서를 거스르는 반생명·반생태적인 사업이며, 민주주의의 가치를 파괴하는 일”이라며 “우리는 이러한 정부를 만든 우리 안의 물신주의에 맞서 싸워야 한다”고 말했다.

이들은 지난 3월 1100여명이 참여한 4대강 반대 사제선언에 이어 2차로 ‘4대강 사업중단 촉구 선언문’을 발표했다. 2차 선언에는 1차 때 참여한 사제·수도자를 포함해 모두 5005명이 참여했다고 〈한겨레〉는 전했다.

성직자들은 선언문을 통해 “정부가 생명의 가치보다는 개발의 가치, 자본의 가치에 기울었다”고 비판했다. 이어 “정부에 생방송 공개토론회를 제안하며, 6·2 지방선거에서 ‘강의 생명’을 약속하는 후보를 선택할 것”이라고 밝혔다.

MBC노조 ‘파업 중단 여부’ 오늘(11일) 결정

MBC노조가 10일 비상대책위와 조합원 총회를 잇달아 열고 11일 중 파업 중단 여부를 결정하기로 했다고 〈경향신문〉이 보도했다. 지난 5일 김재철 사장이 노조와의 합의를 깨고 황희만 부사장을 임명한 데 항의, 파업에 돌입한 지 36일 만이다.

MBC노조 비대위는 이날 오전 회의를 열어 ‘총파업을 일시적으로 중단하고 현장투쟁으로 전환하자’는 안건을 상정, 찬성 26명·반대 9명으로 파업중단을 결정했다. 경향은 “비대위의 파업중단 결정은 현 정권이 파업 장기화를 방치하고 있는 상황에서 지방선거를 앞두고 보도와 프로그램 제작을 통해 MBC의 공정방송 의지를 대외적으로 보여줄 필요가 있다는 판단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기자·PD 등 구성원 80% 이상이 김 사장에 불신임을 표시한 상황에서 비대위가 갑작스럽게 파업중단 결정을 내린 데 대해 상당수 조합원들은 ‘납득할 수 없는 결정’이라고 반발, 밤늦게까지 진통이 거듭됐다. 결국 MBC노조 집행부가 조합원들의 의견을 받아들여 11일 조합원총회에서 파업중단을 최종 결정하기로 했다.

경향은 “언론시민사회 단체는 공식적인 입장표명은 유보한 채 대체로 파업중단을 불가피한 선택으로 이해하는 분위기”라고 전했다. 언론개혁시민연대 박영선 대외협력국장은 “지방선거를 앞두고 정권은 MBC가 계속 입을 닫아주길 희망하고 있는 것 같다”며 “이제는 선거 국면에서 더욱 효과적인 투쟁방안을 모색할 때”라고 말했다.

민주언론시민연합 정연우 대표도 “조·중·동, SBS, KBS가 선거 무관심을 부추기면서 중요한 의제가 다 묻히고 있다”며 “유권자들에게 제대로 된 선택의 기회를 만들어주는 차원에서 MBC의 역할이 중요한 시점”이라고 말했다.

경향은 “하지만 비대위의 파업중단 결정에 대한 노조 내부의 반대여론이 만만찮고 사측에서도 파업 철회와 상관없이 파업지도부 5~8명에 대한 해고 방침이 흘러나오고 있어 MBC 정상화까지는 더 많은 시간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TV토론 무산, 여야 ‘네탓’ 공방…KBS “재추진”

KBS의 여야 수도권 광역단체장 후보 초청 토론이 무산된 것과 관련, 여야가 서로 책임을 떠넘기며 공방을 벌이고 있다고 〈한국일보〉가 보도했다.

한나라당은 10일 야권 후보가 TV토론을 회피하면서 벌어진 일이라고 주장했고 오세훈 서울시장측도 “재선에 도전하는 현역 시장 입장에선 시정평가는 일방적 질문과 공세가 예상되는 불공정한 형식이지만 수용했었다”면서 토론회 무산 책임이 야당에 있음을 강조했다.

반면 민주당 등 야권은 “토론회 시정평가 부분에서 한나라당 소속 광역단체장이 4,5차례 발언기회를 갖는 반면, 나머지 후보들은 1회씩만 질문기회를 갖는다”면서 “이는 이명박 정부의 공영방송 장악에 따른 관권선거 사례”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민주당, 민주노동당 국민참여당 등 야3당 측은 이날 합동 기자회견을 열어 “공영방송이 여당 후보를 노골적으로 편들고 야당에게는 일방적으로 정한 규칙을 따르라고 강요한 것은 유례가 없는 일”이라면서 “TV토론 파행은 이명박 대통령의 최측근인 김인규씨가 KBS 사장에 임명된 것과 무관하지 않다”고 주장했다. 자유선진당 박선영 의원도 이날 민주당 전병헌 최문순 의원과 함께 KBS를 항의 방문하기도 했다.

한편 경향신문은 “토론 주제와 진행 방식의 ‘편향성’ 문제로 인해 무산됐던 KBS의 ‘서울시장 후보 초청 TV토론회’가 다시 추진된다”고 전했다. KBS는 10일 보도자료를 통해 “토론회 제반 사항을 논의하는 회의를 11일 개최하기로 했다”며 “여야 서울시장 후보 측에 위임을 받은 대표자 1명씩 참석해 달라고 요청했다”고 밝혔다.

오세훈 후보 선대위 진성호 홍보본부장은 “TV토론은 이뤄져야 한다는 입장”이라며 “회의에 참석해 공정성이 담보되도록 의견을 말하겠다”고 밝혔다. 지상욱 후보 측은 “회의에 참석할 방침”이라고, 이상규 후보 측은 “논의 중”이라고 밝혔다.

반면 한명숙 후보 선대위 임종석 대변인은 “TV토론은 하겠지만, KBS가 불공정한 규칙과 오세훈 후보 편들기로 물의를 빚고도 공정성과 객관성을 어떻게 개선할지 의사 표시가 없다”며 “MBC TV 토론이 13일로 잡혀 그 이후에 논의가 가능하다”고 말했다.

한겨레 “KBS, ‘여당후보 홍보대책본부’로 간판 바꿔”

편향성 문제로 인한 토론회 무산 논란과 관련해 한겨레는 이날 사설을 통해 “KBS가 추진했다가 무산된 서울과 경기도 광역단체장 후보 토론회 방식을 보면 공정성과 형평성이란 말을 꺼내기도 민망하다”며 “과연 이러고도 공영방송이라고 할 수 있을까 싶을 만큼 여당 후보 편들기가 노골적”이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한겨레는 “우선 토론회 도입 부분에서 한나라당의 오세훈·김문수 후보에게는 무려 5차례에 걸쳐 3분30초의 시간을 주면서 다른 후보들에게는 1분30초만 배정한 것부터가 상식을 뛰어넘는다”며 “야당 후보들을 들러리로 세워놓고 여당 후보한테 자신의 ‘치적’을 자랑할 시간을 주겠다는 의도로밖에 달리 해석할 길이 없다”고 꼬집었다.

또 토론 주제 선정과 관련해 “서울시의 경우 세종시, 일자리 창출, 도시경쟁력 강화 방안 등에 국한되고 무상급식, 보육과 복지, 주거 등의 주제는 모두 빠졌다”면서 “일부러 이런 주제들을 외면함으로써 여당 후보를 도우려는 의도가 물씬 풍겨난다”고 비판했다.

한겨레는 “토론회가 무산됨으로써 이득을 본 것도 결국 한나라당 후보들이다. 선거가 조용하면 조용할수록 ‘현역 프리미엄’이 있는 여당 후보들이 유리한 것은 자명한 이치”라며 “이런 결과가 KBS와 한나라당이 내심 바라던 바였다면 결국 성공을 거둔 셈이다. 하지만 KBS 이번 사건으로 정치적 편향성의 역사에 또다시 중요한 기록을 더했음을 알았으면 한다”고 꼬집었다.

“정부, ‘월드컵 북한 중계’ 불허 방침”

정부가 한 달 앞으로 다가온 남아프리카공화국 월드컵과 관련해 경기 중계 화면을 북한에 무상으로 제공하는 것을 허용하지 않기로 방침을 정했다고 〈중앙일보〉가 보도했다.

통일부 관계자는 10일 “경기 화면 대북 송출은 기본적으로 한반도 지역 중계권을 가진 SBS 측의 결정사항”이라며 “하지만 최근 북한의 도발적 대남태도를 감안할 때 국제사회의 규범에 맞는 협상 절차에 따른 적절한 대가를 북한이 지불해야 한다는 게 정부 입장”이라고 말했다. 다른 당국자는 “방송 전파도 대북 반출 승인대상”이라며 정부 원칙에 어긋날 경우 제재할 수 있음을 내비쳤다.

▲ 중앙일보 5월 11일 1면
중앙은 “SBS와 북한은 지난해 8월과 올 1월 중국 베이징에서 중계 관련 실무 접촉을 했으나 북한의 무상제공 요구 등으로 난항을 겪었다”며 “SBS 측은 현금 제공이 어렵다면 북한 내에서의 방송물 제작 협력을 비롯한 성의 있는 조치가 이뤄져야 한다는 점을 강조한 것으로 파악됐다. 북한은 지난 5일 팩스를 보내와 추가 협의를 요구했으나 SBS 측은 일단 미뤄놓은 상태”라고 전했다.

SBS 관계자는 “천안함 침몰과 관련한 국민들의 대북 감정과 정세를 고려해 북한에 ‘논의 진행이 어렵다’고 통보했다”며 “우리도 무상으로 북한에 중계 화면을 제공할 생각은 없다”고 밝혔다. SBS와 북한 측의 협의는 늦어도 이달 말까지 끝나야 다음 달 11일 개막할 월드컵의 차질 없는 북한 지역 중계가 가능하다고 중앙일보는 덧붙였다.

조선일보 연일 ‘촛불 때리기’…“촛불=쇠고기 동란”

선거를 앞두고 〈조선일보〉가 연일 ‘촛불 때리기’에 나섰다. 조선일보는 10일에 이어 11일에도 ‘광우병 촛불 2년…그때 그 사람들은 지금’ 기획시리즈 두 번째를 1면과 4~5면 등에 걸쳐 집중 보도했다. 조선은 2년 전 촛불 당시 유모차를 끌고 나섰던 ‘아줌마 부대’가 이제 와 “광우병 루머에 속았다는 느낌”이라고 털어놓고 인터넷에서 ‘광우병 루머’를 퍼뜨렸던 이들은 “잘 몰라 실수했다”는 식으로 무책임하게 빠져나가고 있다고 비난했다.

또 “광우병 괴담을 증폭, 확산시켰던” 일부 연예인들은 “자신의 발언을 정정하거나 해명하지 않은 채 굳게 입을 다물고 있다”고 비판하고, 당시 집회 진압 과정에서 부상당했던 경찰들의 공포를 부각시키면서, “이명박 정부의 소통 부재 문제를 제기한 것”이라는 종교인들의 입장은 2단 기사로 짤막하게 싣는데 그쳤다.

▲ 조선일보 5월 11일 4면
조선일보는 또 사설을 통해 “대한민국 국민은 대한민국 정부가 국민을 보호하기는커녕 컨테이너 박스로 쌓은 성벽(城壁) 안으로 쫓겨 들어가 자신을 보호하기에도 바빴던 그 ‘쇠고기 동란(動亂)’의 실체가 과연 무엇이었는가를 지금이라도 명확히 가리지 않으면 안 된다”며 “대한민국이 어느 날 또 그런 광란(狂亂)에 휘둘려 무정부 상태에 빠지지 않으려면 그때 그 일이 어떻게 발화(發火)되고, 어떤 사람들이 불씨를 옮겨 전국적 전국민적 소요로 번져갔으며, 그 결과가 무엇이었는지 하는 진실을 반드시 재조명하지 않으면 안 된다”고 주장했다.

당시의 촛불 정국을 ‘쇠고기 동란’으로 규정한 조선일보는 이어 “사이비 전문가, 이념 집단, 비뚤어진 언론, 무책임한 인터넷이 아무리 유언비어를 바이러스처럼 뿌려대며 활개를 쳐도 건전한 상식, 비판적 양심을 갖춘 중간 집단이 튼튼하면 걱정할 필요가 없다”면서 “광우병 사태는 우리 사회에 그런 성숙하고 안정된 시민 세력이 허약하기 짝이 없다는 사실을 보여줬고 그런 불안(不安)은 지금도 달라진 게 없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조선·동아, 광우병 이어 천안함에도 ‘색깔’ 덧씌우기

천안함 정국과 관련한 논란을 광우병 정국 당시처럼 ‘좌파들의 선동’으로 몰아가는 시각도 두드러졌다. 〈동아일보〉는 아예 ‘2008년 광우병 괴담, 2010년 천안함 괴담’이란 제목의 사설에서 당시 일부에서 떠돈 ‘미국산 쇠고기 먹으면 인간 광우병 걸려 죽는다’는 루머와 ‘천안함 좌초절’, ‘아군 오폭설’ 등을 등치시키며 ‘괴담’ 취급했다.

동아는 “좌파 매체와 일부 지식인, 명색이 전문가까지도 광우병 촛불시위를 부추기거나 지지했다”면서 “요즘 나도는 ‘천안함 괴담’도 과학적인 증거를 무시하고 있기는 마찬가지”라고 주장했다. 동아는 “당국의 조사결과 천안함이 외부 공격에 의해 침몰됐음을 뒷받침하는 증거들이 속속 나오고 있다”면서 “그런데도 좌초설, 우리 해군 기뢰 폭발설, 심지어 우리 해군이나 미군의 오폭설 같은 괴담들이 퍼지고 있다. 이런 근거 없는 주장은 모두 북한의 소행이 아니라는 전제를 깔고 있는 것이 공통점”이라고 밝혔다.

이어 “천안함 괴담 역시 전문가를 자처하는 사람들의 주장을 좌파언론이 증폭시키는 방식으로 확산되고 있다”며 “최종 진상규명 결과가 나올 때까지 기다리기라도 한다면 나중에 광우병 사태 때처럼 망신당할 일은 없을 것”이라고 비아냥댔다.

또 조선일보는 “천안함 침몰사고 이후 일부 좌파성향 단체들이 희생 장병 유가족에게 접근해 반(反)정부 투쟁을 선동하려 했던 것으로 확인됐다”고 보도하기도 했다. 조선은 “‘천안함 46용사’의 한 유가족은 10일 ‘생소한 이름의 4~5개 좌파성향 단체 사람들이 여러 차례 접근해 '함께 정부와 싸우자'고 해 거절했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조선은 “이밖에 정부가 제공할 보상금과 국민들이 모은 성금을 노리고 천안함 유가족들에게 접근한 단체도 10여곳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졌다”고 덧붙였다.

‘동이’ 시청률 한달반새 두배로…“추가 상승 한계”

▲ 동아일보 5월 11일 27면
MBC 월화드라마 〈동이〉의 시청률이 한 달 반 만에 두 배 가까이 상승했다. 천민 출신으로 숙종의 후궁이 된 영조의 생모 숙빈 최씨의 이야기를 그린 〈동이〉는 지난 3월 22일 첫 회에서 12.9%(TNS미디어코리아)로 출발했으나 이달 3일 13회에서는 25.2%까지 올랐다. 동아일보는 “동이(한효주)가 궁궐에 들어가 감찰부 궁녀로 활약하기 시작하면서 이병훈 감독 특유의 ‘가마솥 시청률’ 양상을 보이고 있다”고 전했다.

가마솔 시청률이란 한 번 달궈지려면 오랜 시간이 걸리지만 일단 뜨거워지면 손이 데일 정도로 뜨겁고 열기가 오랫동안 지속되는 가마솥처럼, 드라마가 초반에는 시청률이 높지 않다가 후반으로 갈수록 가파르게 오르고 마지막까지 이런 상승세가 유지되는 현상을 말한다.

동아는 “이병훈 감독의 드라마가 초반에 시청률이 낮은 것은 기존 이미지와는 다르게 현대적으로 그려진 등장인물을 시청자들이 낯설어 하기 때문”이라며 “그러나 시청자가 일단 등장인물에 익숙해지면 시청률은 가파르게 상승한다”고 설명했다.

이병훈 감독의 드라마는 이야기가 전개되는 역사적 공간도 새롭다. 〈동이〉는 궁중 음악과 무용을 관장하는 장악원을 배경으로 이야기가 펼쳐지다가 최근 감찰부로 옮겨갔다. 〈대장금〉에서는 수라간을 중심으로 이야기가 진행됐고, 〈이산〉에서는 도화서가 등장했다.

〈동이〉의 시청률이 최근 빠르게 오르고 있지만 앞으로 추가 상승하는 데는 한계가 있다는 지적도 있다고 동아는 전했다. 윤석진 충남대 국문과 교수는 “대장금과 이산에서 봐 왔던 주인공이 역경을 딛고 성공하는 스토리 구조가 동이에서도 반복되고 있다”며 “시청자들이 이런 스토리에 익숙하기 때문에 더는 새롭게 다가오지 않는다”고 말했다.

‘마이크 잡는 배우들’ 늘어난다

KBS2 연예정보 프로그램인 〈연예가중계〉는 15일부터 ‘진행자 실험’에 들어간다. 한석준 아나운서와 배우 이윤지가 물러나고 배우 신현준, 이시영이 공동 진행을 맡게 된 것. 남녀 배우에게 진행을 맡긴 것은 1984년 첫 방송 이후 처음이다.

이처럼 배우들이 영화나 드라마 출연을 넘어 TV 진행자로 변신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고 동아일보는 전했다. 배우 김승우는 KBS2 토크쇼 〈승승장구〉를 진행하고 있고, 한은정은 케이블채널 올리브에서 〈올리브뉴스〉를, 장신영은 온스타일에서 〈패션 오브 크라이〉를, 신애라는 스토리온에서 〈영재의 비법〉을 각각 진행하고 있다. 이승연은 KBS2 〈스타골든벨〉 등의 진행을 맡으며 지상파와 케이블에서 활동하고 있다.

마이크를 잡는 배우들이 늘어나는 까닭은 참신한 진행자를 원하는 방송사와 활동 영역을 늘리려는 배우들의 이해관계가 맞아떨어졌기 때문이라고 동아일보는 설명했다. 예능 프로의 경우 강호동 유재석 박명수 이경규 신동엽 등 개그맨 출신 인기 진행자들이 4, 5개씩 겹치기 출연을 하기 때문에 진행자로서의 신선함을 찾아보기는 힘들다는 것이다.

배우들은 한 작품이 끝나면 대개 다음 작품에 들어가기 전까지 휴식기를 갖기 때문에 방송 진행을 하기 편한 측면도 있다. 많은 개런티를 주고 인기 개그맨을 영입해 안전을 도모하는 것보다 상대적으로 출연료가 낮은 배우 진행자로 승부수를 걸기도 한다. 케이블 방송의 경우 박명수 이경규 등 인기 진행자의 회당 출연료는 900만∼1000만 원이지만, 배우는 인지도에 차이가 있지만 대략 회당 400만 원 수준이다. 동아는 “하지만 배우들이 이름만 메인 진행자로 나섰을 뿐 개그맨 등 다른 보조 진행자들에 묻혀간다는 지적도 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