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탐방 프로덕션, 그 현주소(8) 디지털 드림 스튜디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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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시도만이 최상의 경쟁력

|contsmark0|애니매이션 사업을 일컬어 흔히들 황금알을 낳는 산업이라고 하지만, 이제 애니메이션 사업은 황금알을 낳는 수준을 뛰어넘은지 오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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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ntsmark3|앞선 디지털 기술력을 기반으로 한국 엔터테인먼트 사업의 대표 주자로 나선 디지털드림스튜디오(아래 dds)는 한국애니메이션 최초로 만화영화의 본고장인 일본과 한국의 tv를 통해 동시에 런딤(run=dim)을 방영하면서 이제 사람들에게 익숙한 회사가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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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ntsmark6|dds의 홈페이지엔 ‘우리나라가 새로운 문화의 근원이 되고 모범이 되기를 원한다’라는 김구 선생의 글귀가 마치 좌우명처럼 쓰여져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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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ntsmark9|최첨단의 그들하고는 쉽게 매치가 되지 않는 고전(?)의 글귀에 당황하게도 되지만, dds가 바로 김구 선생과 같은 꿈을 꾸는 사람들이 모여 만든 회사임을 짐작케 하는 대목이기도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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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ntsmark14|<날아라 호킹>으로 방송과 인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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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ntsmark17|<리니지>와 <버츄얼 코리아 2000>등, 게임으로 더 잘 알려진 dds는 방송가와도 잦은 인연을 맺었다. 방송계를 강타했던 <모래시계>의 cd타이틀을 제작한 것도 dds였으며, 전화를 이용한 실시간 게임 프로그램있었던 <날아라 호킹>을 시도한 것도 dds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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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ntsmark20|<날아라 호킹>은 전화를 매개로 시청자와 프로그램의 상호 작용을 꾀한 최초의 시도로서, 일본 캐릭터들이 판을 치던 시장에 국산 디지털 캐릭터가 등장한 것으로서 <날아라 호킹>은 어린이들의 사랑뿐만 아니라 방송가의 관심을 끌기에 충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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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ntsmark23|그리고 이들이 올해 초 또 한번 사람들을 놀라게 했다. 한국애니메이션 최초로 만화영화의 본고장인 일본 동경 tv를 통해 <런딤>을 수출한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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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ntsmark26|일본의 아이디어팩토리(idea factory)사와 공동으로 풀 3d 애니메이션으로 선보인 <런딤>은 ost, 출판만화, 캐릭터 상품 출시와 게임으로도 출시되어 그들의 인기를 확인시켜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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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ntsmark33|글로벌 네트워킹으로 세계시장 공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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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ntsmark36|이제 dds는 단순히 컨텐츠를 만들어 내다 파는 것에 만족하지 않는다. 내다 파는 것에도 세계시장을 공략하기 위한 전략이 숨어 있다. 세계 곳곳에 교두보를 만들어 글로벌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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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ntsmark39|현재 마련된 것이 ddj(digital dream japan)이고 올해 9월에 미국현지 법인으로 dda(digital dream america)를 건립할 예정이며, 올해 말에는 유럽에도 현지법인을 만들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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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ntsmark42|지난 2월 아시아 최대 규모의 디지털 스튜디오를 완공하면서 3d 애니메이션 제작 전공정(파이프라인)을 구축, 첨단 기술을 바탕으로 세계 디지털 엔터테인먼트 시장을 공략해 가고 있다.
|contsmark43|이로서 실질적으로 24시간 가동되는 세계 네트워크가 구축된다고 영상사업부문 김태원 이사는 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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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ntsmark50|글로벌 무비 <아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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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ntsmark53|지난 9월에는 헐리웃 최고의 감독 오우삼, 레인보우 스튜디오, 미국 최대의 엔터테인먼트 에이젼시 윌리엄모리스사와 공동으로 디지털림(digital rim)이라는 합작사를 설립해 업계의 주목을 받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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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ntsmark56|디지털림의 첫 프로젝트인 <아크(ark)>는 cgi 애니메이션으로서 ‘미션 임파서블 2’를 제작한 존 우(오우삼) 감독이 제작에 참여하고 mc해머가 음악 감수를 맡아, 제작 규모나 수준에서 또 한번 사람들의 이목을 끌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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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ntsmark59|<아크>의 해외배급은 디지털림의 합작사 중 하나인 미국의 윌리엄 모리스 에이젼시에서 맡았고, 국내배급은 신씨네 영화 제작사에서 맡아 올해 8월 이후 우리 극장가에 걸릴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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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ntsmark62|dds는 이미 윌리엄모리스사로부터 <아크>의 미니멈 개런티로 1백10억을 받았으며, 미국·일본 동시 상영시에 50%의 런닝 개런티를 받는다는 내용의 계약을 업계 최초로 체결해 한국의 자존심을 세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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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ntsmark65|“애니매이션에서 한국시장의 세계점유율은 2%에 불과합니다. 때문에 ‘세계시장에서 5%를 차지하는 것이 한국시장 100%를 다 장악한 것보다 더 크다’는 단순한 계산에서 세계시장을 선택할 수밖에 없었습니다”라고 김태원 이사는 그들이 세계시장 공략에 주력한 이유를 설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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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ntsmark72|새로운 시도로 한국시장 접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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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ntsmark75|그러나 dds는 mbc를 통해 방송되는 런딤(run=dim)을 시작으로 작년 하반기부터 국내시장의 네트워크 구축에도 힘을 기울이기 시작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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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ntsmark78|방송의 보수적인 성향으로 인해 방송을 통해 새로운 시도를 한다는 것이 쉽지 않지만 센세이션한 충격과 새로움을 전할 수 있는 성인대상의 방송을 제작하는 것이 이들의 목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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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ntsmark81|박광수 씨의 <광수생각>을 tv애니메이션으로 방영하는 것이 그 첫 시도. “아직은 구상단계에 있지만 <광수생각>이 공중파 방송을 통해 어린이들의 전유물로 인식되고 있는 tv 애니매이션 영역에서도 성인들의 영역을 구축할 수 있을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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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ntsmark84|김태원 이사는 “dds가 ‘세계 5위의 메이져 회사’로, ‘국내 제일의 엔터테인먼트 회사’로 우뚝 성장하기를 기대”한다면서, 5년 후의 dds의 위상을 예고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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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ntsmark89|‘디지털 드림 스튜디오’ 일반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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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ntsmark92|회사 연혁
|contsmark93|1993년 2월 서울cts 주식회사 설립
|contsmark94|1994년 5월 한겨레정보통신㈜ 상호변경
|contsmark95|1996년 6월 한국통신 선정 멀티미디어 공공db 개발업체 선정
|contsmark96|1997년 12월 게임 <왕도의 비밀>, ‘97 대한민국 게임대상 수상(문화체육부)
|contsmark97| 12월 한국 멀티미디어컨텐트진흥센터 ‘우수 멀티미디어컨텐트’ 개발업체로 선정
|contsmark98|1998년 4월 서울시청 홍보용 게임제작업체로 선정
|contsmark99|1999년 2월 국내 최초, 최대 digital studio 완공
|contsmark100| 7월 ㈜디지털드림스튜디오로 상호변경
|contsmark101|2000년 4월 방송용 full 3d 에니메이션 <런딤>제작 발표회
|contsmark102| 6월 자회사 digital dream music설립
|contsmark103| 6월 타이거 우즈 골프 pga 게임 출시(미국)
|contsmark104| 7월 게임 <버츄얼 코리아 2000> 출시
|contsmark105| 9월 합작사 ‘digital rim’ 설립
|contsmark106| 10월 mchammer와 공동 음반기획 조인식
|contsmark107| 10월 (주)애니키노와 리니지의 영화/캐릭터사업 제휴 조인식
|contsmark108| 11월 mc hammerasia.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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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ntsmark113|영상 제작 부문의 장비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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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ntsmark116|제작 장비 - sgi workstation 300대 보유
|contsmark117|motion capture 장비 - optiacal vicon, magnetic polhemus 2대와
|contsmark118|국내 최대 규모의 motion capture studio 보유
|contsmark119|편집 시스템 - 2대 보유, a/v 장비 보유
|contsmark120|합성 시스템 - 2대 보유
|contsmark121|렌더팜 - sgi 450대 보유
|contsmark122|데이터 storage - 5 te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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