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재철, 지역MBC 경영간섭 도 넘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MBC노조 “경영평가 무기로 지역 노조원 징계 협박…도발”

MBC가 25~26일 인사위원회를 열어 노조 파업과 관련해 42명에 대한 징계 절차에 착수한 가운데, 김재철 사장이 지역MBC에도 ‘경영평가 적용’을 내세워 일괄 징계를 압박한 것으로 드러나 논란이 일고 있다.

전국언론노조 MBC본부(본부장 이근행, 이하 MBC노조)는 26일 ‘노동조합을 없애 MBC를 정권에 바치려 하는가!’란 제목의 성명을 내고 “김재철 사장이 최근 지역MBC에 대해 획책하는 도발은 또 한 번 노동조합을 분노케 한다”면서 “급기야 지역MBC의 대주주의 자격을 초월해 아예 상명하복식의 새로운 지배체계를 만들고 있다. 김재철 사장의 수족인 일부 서울MBC 경영진은 이미 지역MBC의 회장단처럼 군림하기 시작했다”고 성토했다.

MBC노조는 성명에서 “서울MBC 관계회사부는 지난 4월 임금지급시 무노무임을 적용하지 않은 지역사 사장들에게 경영평가에 감점을 주겠노라 협박을 가했다”고 밝혔다. 노조에 따르면 MBC 본사는 4월에 무노무임을 적용하지 않은 지역사에 감점 3점을 적용키로 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대해 MBC노조는 “지역사 사장들에게 경영평가를 도구로 협박을 가한 것”이라고 비판하며 “애초 김재철 사장은 지난해 경영평가를 완전히 무시하고 자기 입맛대로 지역사 사장을 교체했다. 경영평가가 대체 무엇에 쓰는 도구인지 스스로 알지 못하는 김재철 사장이 경영평가를 미끼로 지역사 사장을 협박하는 모습을 보며 실소를 감출 수 없다”고 꼬집었다.

MBC 관계회사부는 또 △지역사 조합원들에 대한 징계 △단체협약에서 경영과 인사권이 침해당할 수 있는 조항의 수정 △노사관계를 경영평가에 적극 반영하겠다는 내용의 지침을 지역사 사장들에게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MBC노조는 “그 지침에는 ‘노조 측과 좋은 관계를 유지하는 것은 과거의 패러다임에 안주하는 것’이라는 망발까지도 버젓이 기록돼 있다”면서 “이는 경영의 간섭 차원을 넘어 지역과 노동조합을 완전히 무시하는, ‘내 말을 무조건 따르라. 너희들은 나의 꼭두각시여야 한다’는 명백한 도발”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공영방송의 기본적 책무를 무시하고 전횡을 부리는 김 사장을 견제할 수 있는 단체가 노동조합이라면 그것을 가능하게 하는 것은 단체협약의 내용들”이라며 “단체협약을 파괴하려는 김 사장의 의도가 공영방송 MBC를 청와대에 받치려는 충정에서 시작된 것이라면, 그가 퇴진해야 할 분명한 또 하나의 이유가 추가된 것”이라고 일갈했다.

이어 “MBC의 근간을 흔들며 MBC의 정체성을 무시하는 도발을 멈추지 않는다면 MBC 노동조합의 깃발에 공영방송 MBC 파괴의 주범들의 이름들을 뚜렷이 새길 것이며, 지금껏 경험하지 못한 극한 저항을 겪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