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진주MBC 강제합병 불허해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언론노조, 28일부터 방통위 앞 무기한 농성 돌입

창원MBC의 진주MBC 흡수 합병안이 지난 10일 ‘날치기’ 논란 속에 주주총회를 통과하면서 창원-진주MBC 통합이 초읽기에 들어갔다. 강행 처리된 합병안의 효력을 두고 법적 다툼이 예상되는 가운데, 이미 공은 합병 허가권을 쥐고 있는 방송통신위원회(위원장 최시중)로 넘어간 상태다. 이에 전국언론노조(위원장 최상재)는 “지역 방송의 공공성과 지역성 수호”를 위해 합병 불허를 요구하며 28일부터 방통위 앞에서 무기한 농성에 돌입했다.

언론노조는 이날 오후 4시 서울 방통위 사옥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창원-진주MBC 강제 합병 저지를 위한 무기한 농성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이들은 “명백한 문제점들에도 불구하고, 이미 합병이 끝난 것처럼 선전하고 다니는 MBC의 탈을 쓴 오만한 그들에 대해 방통위가 내려야 할 판단의 방향은 분명해 진다”며 “방통위는 일방적인 진주MBC 강제흡수합병에 대해 즉각 불허 결정을 내려야 한다”고 촉구했다.

▲ 전국언론노조가 창원-진주MBC 강제합병에 반대하며 28일부터 방통위 앞에서 무기한 농성에 돌입했다. 사진제공=전국언론노조 MBC본부 진주지부
언론노조는 기자회견문에서 “우리는 지역방송의 지역성을 지키기 위해, 공영방송 MBC의 공영성을 지키기 위해 대주주의 탈을 쓰고 김재철 사장이 저지른 창원-진주MBC의 강제합병이라는 후안무치한 횡포의 문제점들을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고 밝혔다.

이들은 △창원MBC와 진주MBC의 시·청취자(지역민)들의 의견수렴 과정이 완전히 배제되어 있고 △구성원들에 대한 의견 수렴 과정 역시 없었으며 △방송사의 합병을 강행하면서 지역사회와 지역민들에게 구축해 온 이미지브랜드가치, 그리고 지역문화 창달을 위한 노력과지역여론을 이끌었던 그간의 업적들은 평가에서 완전히 배제된 채 오직 자본(돈)만이 논의의 대상이 됐다고 비판했다.

또한 “창원MBC가 진주MBC를 흡수합병(창원MBC는 존속, 진주MBC는 해산)한다고 결정한 기준이 되는 양사의 주식가치평가에 대한 논란이 제기되고 있음에도 완전히 무시된 채 합병 주총이 진행됐다”며 “대주주측이 주장한 ‘창원:진주=3:1’이라는 수치는 지난해 매출총액이 양사가 비슷했던 점에 미루어 보아도 납득할 수 없는 수치”라고 반박했다.

언론노조는 “지역방송은 지역성을 담보로 한 공공재이며, 지역민의 목소리를 담아내며 지역의 이익을 대변하는 지역의 파수꾼”이라며 “MB정권이 주장하는 대한민국의 공정사회는 ‘정보로부터, 자기주장의 언로로부터 소외받는 지역이 없어야 한다’는 지역방송의 존재가치를 바르게 직시하고 이번 사태의 해결을 위해 적극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한편 언론개혁시민연대도 이날 ‘지역주민·시청자 의견수렴 없는 지역MBC 강제통합 안 된다’는 제목의 논평을 내고 “고사 직전의 지역 언론정책을 결정함에 있어서 지역주민의 의견수렴 절차는 더욱 충분하고 철저하게 이뤄져야 한다. 지역주민과 시청자를 배제한 일방적인 통폐합은 있을 수 없다”며 “방송통신위원회는 MBC의 변경허가 심사에 착수할 것도 없이 졸속적인 창원-진주 MBC 합병안에 대해 불허결정을 내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