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 수신료인상 강행처리 가능성 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라디오뉴스메이커] 최상재 전국언론노조 위원장, PBC ‘열린세상, 오늘’

▲ 최상재 위원장 ⓒ전국언론노조

KBS 이사회가 내달 6일까지 수신료 인상안 논의를 끝내기로 한 가운데, 최상재 전국언론노조 위원장은 “여당 쪽 이사들이 강행처리할 가능성이 높다”고 전망했다.

최 위원장은 30일 평화방송 <열린세상, 오늘>과의 인터뷰에서 “어제(29일) 이사회에서 결론을 못 내려 유예된 상태지만, 이는 합의를 이끌기 위한 것보다 날치기 처리를 위한 명분을 쌓은 것으로 볼 수 있다”고 말했다.

최상재 위원장은 ‘강행 처리’의 근거를 묻는 질문에 “일단 (이사회의) 연내 처리의 의지가 강하고, 야당쪽 이사들이 주장하는 공정성 확보장치 마련 등에 대한 진전이 전혀 없기 때문에 (여당 이사들) 일방적으로 강행처리 될 가능성이 크다”고 답했다.

그는 또 “지금까지 (공정성 확보) 논의는 형식적이었다”며 “특히 사측은 KBS 새노조와 단체협상에서 공정성 확보를 위한 위원회에 대한 결론을 내리지 않고 차일피일 미루고만 있다. 과연 사측이나 이사회가 이에 대한 의지가 있나 의심할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최상재 위원장은 “KBS 수신료 인상은 일부 보수신문사들이 진출하게 될 종합편성채널의 광고시장을 확보해주기 위한 목적이란 게 더 설득력이 있다”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공영방송의 독립을 위해 수신료 인상이 필요하다면 불공정성에 대한 최소한의 견제장치가 조속히 확보돼야 하는데, 사측과 여당쪽 이사들은 확실한 대답을 못하고 있다”고 했다.

최 위원장은 “KBS는 새노조와 공정방송을 위한 단체협약을 반드시 마련해야하고, 국민적으로도 KBS가 절대 불공정하지 않겠다는 약속과 이를 지킬 수 있는 최소한의 장치에 대해서도 합의해야 한다”며 “그 다음에 수신료 인상 논의를 해도 늦지 않다”고 말했다.

그는 “일방적인 힘의 논리에 의해 수신료 인상을 추진하겠다는 것은 국민적 거부감이 클 수밖에 없다. 수신료 납부 거부운동이라도 벌여야 하는 것 아닌가 생각하고 있다”며 “일방 강행처리할 경우 거기에 상응하는 응징이 따를 것”이라고 경고했다.

한편, 최상재 위원장은 예능 프로그램을 강화한 MBC 가을개편에 대해 “지금까지 쌓아온 공영방송 MBC의 위상을 추락시키는 잘못된 일”이라며 “내부 공정보도보다 수익위주의 방송편성에만 관심을 갖는 것은 낙하산 사장들의 공통점”이라고 꼬집었다.

최 위원장은 또 “MBC 뉴스데스크가 급격히 연성화되고 있다”며 “상업방송 뉴스와 비교해서 큰 차이가 없을 정도로 비판의 칼날이 무뎌졌는데, 시사 관련 프로그램까지 편성에서 제외하고 예능 프로를 프라임타임에 배치한다면 과연 공영방송으로서 존재가치가 있는가 하는 근본적인 질문을 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