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신료 인상, 국민 세금으로 종편 지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회 입법조사처 ‘이슈와 논점’ 리포트서 우려

KBS이사회 여당 측 이사들이 수신료 인상을 서두르고 있는 가운데, 국회 입법조사처가 KBS 수신료 인상이 조선·중앙·동아일보 등 보수 신문들이 진출 의사를 밝히고 있는 종합편성채널을 지원하는 결과를 낳을 수 있다고 지적하고 나섰다.

국회 입법조사처는 5일 발간한 <이슈와 논점> ‘종합편성 및 보도전문채널 선정의 쟁점과 향후과제’ 리포트에서 “수신료를 인상해 KBS의 광고를 줄여 그 분량만큼의 광고가 종편채널로 이동하게 되면, 결국 국민이 내는 수신료로 종편채널을 지원하게 될 수도 있다”고 문제를 제기했다.

이어 “종편의 경우 편성 등에 있어 지상파 방송사와 차별화된 규제로 특혜를 받고 있다는 의견도 있다”며 “승인심사와 동시에 방송편성제도 및 의무송출제도 등 전반적인 방송사업자에 대한 규제와 정책을 재정비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 방송통신위원회 주최로 지난 9월 2일 과천 정보통신정책연구원 대강당에서 종편·보도채널 사업자 승인 기본계획안 공청회가 열리기에 앞서 미디어행동이 공청회를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자료사진) ⓒPD저널
또 입법조사처는 지난 9월 17일 방송통신위원회(이하 방통위)가 종편 기본계획을 의결하면서 절대평가 방식으로 사업자를 선정키로 한 것과 관련해 “절대평가 방식은 사업자의 수를 미리 예측해 조정하지 않기 때문에 다수의 사업자를 선정할 경우 시장에서 살아남지 못하고 공멸, 전체 방송시장 상황을 악화시킬 우려가 있다”고 지적했다.

또한 “방송매체가 많이 늘어나는 만큼 소비자의 후생이나 선택권이 정비례해 확대되진 않기 때문에, 테스트베드의 개념으로 1개 사업자를 선정, 시험해 본 후 시장 상황에 따라 추가 사업자를 결정하는 방식이 바람직하다는 의견도 나온다”고 전했다.

입법조사처는 “종편 사업자 선정 이후에도 방송사업자의 편성의 독립을 충분히 보장하되, 국민이 우려하는 여론독과점을 지양하고 방송의 다양성을 제고할 수 있는 시청자 중심의 방송환경을 만들도록 사업 이행계획과 방송시장의 상황을 평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방통위는 이달 중 종편·보도채널 사업 승인 세부 심사 기준 등에 관한 사항을 의결하고 이르면 오는 11월 승인심사계획을 의결한 후 12월 중 사업자 선정을 완료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