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웃찾사’ 폐지·‘꿀단지’ 제작비 삭감…“코미디만의 웃음 찾아야”

코미디 프로그램이 설 곳을 잃었다. 기발한 아이디어와 몸 개그로 시청자들을 웃기는 코미디가 TV에서 사라지고 있다. 예능 프로그램의 대세는 버라이어티로 넘어간 지 오래다. 특히 대본 없이 캐릭터와 콘셉트로 승부하는 리얼 버라이어티의 강세가 계속 되면서 짜임새를 갖춘 완결된 형태의 코미디는 시청자들의 관심을 끌기 힘들어졌다. 〈해피선데이〉, 〈무한도전〉 등 버라이어티 프로그램의 인기는 식을 줄을 모르는데, 코미디 프로그램은 〈개그콘서트〉만이 홀로 남아 마지막 자존심을 지키는 형국이다.

SBS는 지난 2일 방송을 끝으로 〈웃찾사〉를 폐지했다. 2003년 첫 방송을 시작한 지 7년 6개월 만이다. 한때 〈개그콘서트〉를 위협할 정도로 엄청난 인기를 누렸던 〈웃찾사〉는 토요일 밤 12시 10분 방송이란 악조건에서 저조한 시청률에 허덕이다 주목도 받지 못한 채 조용히 사라졌다. 당초 〈웃찾사〉 후속으로 새로운 코미디 프로그램이 기획 중인 것으로 알려졌지만, 아직 아무 것도 결정된 것이 없다는 게 SBS측 설명이다.

MBC도 앞서 지난 5월 〈하땅사〉를 폐지하고 웃음 버라이어티 〈꿀단지〉를 방송 중이다. 이에 따라 지상파 방송에서 공개 코미디 프로그램은 KBS 〈개그콘서트〉만이 남게 됐다.

▲ 지난 2일, 7년 반의 역사를 뒤로 하고 폐지된 SBS '웃찾사' ⓒSBS
〈웃찾사〉와 달리 〈꿀단지〉는 이번 가을 개편에서 살아남았지만, 폐지에 준하는 굴욕을 겪어야 했다. 현재 일요일 오전 80분간 방송되는 〈꿀단지〉는 다음 달부터 수요일 밤 12시 35분으로 자리를 옮긴다. 방송 시간은 50분으로 줄어들었고, 제작비는 절반 이상 깎여 나간 1950만원으로 책정됐다. MBC는 〈꿀단지〉를 ‘저비용 포맷’으로 제작한다는 계획이다. 사실상 프로그램의 대폭 손질이 불가피하지만, 〈꿀단지〉로선 폐지를 피한 것만으로도 다행으로 여겨야 하는 상황이다.

유일하게 건재한 프로그램은 〈개그콘서트〉 뿐이다. 하지만 〈개그콘서트〉 마저도 한때 시청률 20%를 곧잘 넘기다가 최근에는 주로 10% 중후반대 시청률에 머무르고 있다. 이밖에 ‘신인 개그맨 발굴 및 개그맨 육성 프로그램’을 내건 KBS 〈개그스타〉가 있지만, 토요일 심야 시간대에 방송되며 시청률은 2% 수준에 불과해 존재감은 미미하다.

이 같은 코미디의 쇠퇴 현상은 버라이어티 위주의 예능 판도 변화에 비춰 일면 불가피하다는 지적이다. 요즘 코미디가 다양한 세대를 아우르는데 실패했다는 평가도 나왔다. 90년대를 풍미한 〈테마게임〉, 〈웃으면 복이 와요〉 등을 집필하고 한때 〈웃찾사〉에도 몸담았던 방송작가 문선희 씨는 “너무 빠른 코너의 전개로 개그맨들이 흘린 땀에 비해 결과가 미진했다”며 “모든 세대가 편안하고 쉽게 웃을 수 있는 세대 공감 웃음이 그립다”고 지적했다.

▲ 11월 개편에 따라 제작비와 방송시간이 절반 가까이 삭감된 MBC '꿀단지' ⓒMBC
하지만 섣불리 ‘코미디의 추락’을 단정 짓기는 어렵다는 주장도 나온다. SBS 예능국의 이창태 CP는 “위기가 아닌 적이 있었냐”고 반문하며 “코미디도 과거 콩트에서 공개 코미디로 변화해 왔고, 이제는 그 다음이 무엇인지를 고민하고 있는 것”이라고 밝혔다.

이 CP는 “웃음에 대한 수요는 오히려 많아졌다. 과거 코미디가 그 수요를 충족시켜줬다면 지금은 버라이어티나 영화, 드라마 등 모든 장르에서 웃음이란 것이 필요조건처럼 됐다. 이런 가운데 코미디가 상대적으로 위기인 것으로 비춰질 수 있다”며 “하지만 코미디만이 줄 수 있는 웃음이 있다. 코미디가 웃음의 색깔을 잃지 않고 코미디만의 웃음을 가진다면 얼마든지 다시 일어설 수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