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 안전관리팀 비리 감사 ‘집중 추궁’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당, 녹취록 공개 ‘조직적 은폐 의혹 제기’ … KBS 부인

국회 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원회 18일 KBS 국정감사에서 위원들은 ‘안전관리팀 비리 감사’ 문제를 집중 추궁했다.

민주당 의원들은 “KBS는 지난해 1차 감사에서 4명을 파면하고 주요 혐의자에 대해 검찰조사 의뢰를 요청하는 등 ‘중징계’를 결정했지만, 올해 9월 실시된 2차 감사는 감봉 1개월 1명 등 징계 수위가 대폭 낮아졌다”며 조직적인 은폐 의혹을 제기했다.

KBS는 지난해 9월 안전관리팀 비리혐의에 대한 제보를 입수하고 3개월의 조사 끝에 △금품수수를 통한 채용비리 △허위수당 수령 △조직적 상납을 통한 금품수수 △화염병 투척사건 조작 등의 혐의를 확인했지만, 최근 재감사에서 이를 번복했다.

▲ 18일 KBS 국정감사에 증인으로 나선 최우식 안전관리팀장이 선서를 하고 있다. 뒤에 서 있는 이는 함께 증인으로 출석한 김원태 안전관리팀원. ⓒPD저널
최종원 민주당 의원은 국감에서 채용 비리를 입증하는 KBS 안전관리팀 직원의 동영상을 공개했다. 이 직원은 “정규직이 되려면 500만원을 들고 와야 한다며 생각해보라고 해서 한우 갈비세트 2점과 현금 500만원을 직접 전달했다”고 말했다.

같은당 최문순 의원은 KBS 감사 과정에서 위증을 강요한 녹취록을 폭로했고, 증인으로 출석한 최우식 KBS 안전관리팀장에게 “전국체전 입상경력을 조작한 조카를 직접 면접해 채용하지 않았냐”고 따져 물었다.

함께 증인으로 나선 김원태 KBS 안전관리팀 직원은 금품수수가 상시적으로 이뤄졌다고 증언했다. 앞서 사내게시판을 통해 ‘양심선언’을 한 김씨는 “2009년 감사 전까지 거의 한 달에 한 번꼴로 (최우식 팀장에게) 상납을 했다”고 말했다.

김원태 씨는 또 “최 팀장에게 돈을 내면 시간외수당으로 처리해 회사 비용으로 이를 보전해주지 않았냐”는 최문순 의원의 질문에 “그렇다”고 답했다. 그는 “이러한 사실은 알 만한 사람들은 다 알고 있는 사실”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나 최 팀장은 “추석 때 팀원들이 1인당 만원씩 걷어와 돌려보낸 적이 있다”며 금품수수 의혹을 부인했다. 그는 조카 채용비리 의혹에 대해서도 “(경력 조작 등의) 사실을 모르니 채용비리라 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최문순 의원은 “비리를 고발하는 언론사인 KBS 내부에서 이런 비리가 시정되지 않는 것은 경영진의 비호 때문”이라고 지적했지만, 김인규 사장은 “정연주 전 사장 때 일어난 일이라 사실 잘 모른다. 또 감사는 사장이 관여할 수 없는 문제”라며 선을 그었다.

대신 김 사장은 1·2차 감사 결과가 다른 이유에 대해 “화염병 투척사건은 시효가 지나 처벌할 수 없다는 감사원의 유권해석을 받아 이 부분이 빠진 것”이라고 설명했다. 계속되는 의원들의 지적에 그는 “감사 결과를 정확히 들어보고 경영자로서 다시 한 번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반면 한나라당 의원들은 최우식 팀장에 대한 ‘표적감사’ 의혹을 제기했다. 김성태 의원은 “감사실에서 1차 감사를 할 때 조직적으로 한 사람에게 초점을 맞춰 무분별하게 감사한 부분이 드러났다”며 “안전관리팀이 2008년 정연주 사장 해임 과정에서 이사회 통과를 저지한 KBS 사원행동의 시위를 막았다고 보복으로 표적 감사했다”고 주장했다.

한편, KBS는 이날 국감에서 민주당 최문순 의원이 요구한 안전관리팀 비리 감사결과 대신 요약본만 전달해 논란을 빚었다. 이길영 KBS 감사는 “감사 대상자들이 현재 시민단체로부터 검찰 고발을 당했기 때문에 사건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며 전문 제출을 거부했고, 민주당 의원들은 ‘국감 방해 행위’라며 비판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