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력의 방송 흔들기 금도를 넘어섰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PD연합회, ‘추적60분’ 방송보류 규탄…“공영방송 시사프로 위기”

KBS가 4대강 사업을 다룬 〈추적60분〉의 방송보류를 결정한데 대해 언론·시민사회의 성토가 잇따르고 있다. 이런 가운데 한국PD연합회(회장 이창섭)는 8일 성명을 내고 KBS 경영진의 방송보류 결정을 강하게 규탄하며 〈추적60분〉 ‘4대강 사업권 회수 논란’편을 즉각 방송할 것을 촉구했다.

KBS는 〈추적60분〉 방송을 하루 앞둔 지난 7일 제작진에게 일방적으로 방송보류 결정을 통보했다. 오는 10일 있을 4대강 사업 관련 재판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이유였다. 이에 대해 PD연합회는 성명을 통해 “이미 시행되고 있는 국가정책을 검증·비판하는 프로그램을 제작하는 것이 어떻게 재판 결과에 영향을 끼친단 말인가”라며 “언론의 기본 역할을 망각하면서 들이대는 논리가 고작 이 정도라니 KBS 사측의 수준을 의심할 수밖에 없다”고 성토했다.

이어 “백번 양보해 사측이 소재의 무게와 4대강 소송에 대해 진정 부담감을 느낀다면 지금이라도 제작진과 허심탄회하게 문제가 될 법한 프로그램 내용에 대해 서로 대화하고 갑론을박하면 될 일”이라며 “전쟁이 벌어진 것도 아닌데 방송 하루 전 속전속결로 방송보류를 결정한다는 것은 언론탄압이자, 사전검열”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이번 방송보류 결정에 대해 “KBS 사측과 정부여당간의 모종의 교류를 의심해보지 않을 수 없다”며 “한나라당이 국회에서 ‘4대강 주변 난개발법(친수법)’을 기습상정한 일정과 KBS의 〈추적60분〉 방송보류 시점이 묘하게 일치한다는 점도 이런 의구심을 더욱 깊게 하고 있다”고 밝혔다.

PD연합회는 또 “더욱 심각한 문제는 이번 방송보류 결정이 KBS에만 국한된, 그리고 한 번 우연히 일어난 해프닝이 아니라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실제로 지난달 〈추적60분〉 ‘의문의 천안함, 논란은 끝났나’편도 방송 직전까지 이중 편성되는 등 방송 보류의 위기를 맞았고, 지난 8월 MBC 〈PD수첩〉 ‘4대강 수심 6m의 비밀’편은 경영진의 사전 시사 요구로 방송이 보류돼 1주일 후에야 방송될 수 있었다.

PD연합회는 “일련의 사건들은 정권의 눈치를 보는 방송사 경영진들의 행태를 고스란히 보여주고 있다”며 “이는 현 정권과 정부여당이 자신들의 입맛에 맞지 않는 쓴소리를 견디지 못하고 어떻게든 이를 옥죄기 위해 백방으로 압박을 서슴지 않고 있다는 의심을 갖게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권력의 방송 흔들기는 이제 금도를 넘어서고야 말았다. KBS, MBC 등 언론의 공공성을 누구보다 앞장서서 수행해야 할 공영방송의 시사프로그램들이 줄줄이 보류되는 현실은 한국의 언론자유가 그 어느 때보다 심각한 위기에 처해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고 우려하며 “정권은 더 이상 방송 독립을 뒤흔드는 행위를 중단하고, KBS는 지금이라도 눈치보기를 반성하고 방송보류 결정된 ‘4대강편’을 즉각 방송하라”고 촉구했다. 

다음은 PD연합회 성명 전문이다.

방송독립을 뒤흔드는 폭거가 계속되고 있다!
<추적60분 - 4대강편> 보류결정을 규탄한다
 방송독립을 뒤흔드는 폭거가 또다시 일어나고야 말았다. 지난 7일 방송을 하루 앞두고 갑자기 KBS 사측은 <추적 60분> ‘4대강 사업권 회수 논란’편의 방송을 보류한다고 제작진에게 일방적으로 통보했다. 방송 하루 전, 게다가 이미 4대강이라는 소재가 방송된다고 예고까지 된 상황에서 자행된 전격적인 도발이었다. KBS사측이 표면상으로 내세운 논리는 ‘오는 10일 부산지법에서 선고가 내려질 4대강 낙동강사업 시행계획 취소 소송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이었다.

 무엇보다 <추적60분> ‘4대강편’ 방송이 재판결과에 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KBS 사측의 논리는 전혀 이치에 닿지 않는다. 4대강 사업은 정권차원에서 추진되고 있는 핵심 정책이자, 이미 시작된 지 한참이 지난 대규모 사업이다. 시행되고 있는 국가정책을 검증·비판하는 프로그램을 제작하는 것이 어떻게 재판 결과에 영향을 끼친단 말인가? 오히려 방송이 이러한 국가적 사안에 대해 심층취재하고 새로운 사실을 발굴해내는 것이야 말로 재판에도 도움이 되고, 사회적으로도 필요한 일이다. 이러한 신입사원도 알만한 언론의 기본 역할을 망각하면서 들이대는 논리가 고작 이 정도라니 KBS 사측의 수준을 의심할 수밖에 없다.

 더군다나 백보 양보해 사측이 소재의 무게와 4대강 소송에 대해 진정 부담감을 느낀다면 지금이라도 제작진과 허심탄회하게 문제가 될 법한 프로그램 내용에 대해 서로 대화하고 갑론을박하면 될 일이다. 무슨 전쟁이 벌어진 것도 아닌데 방송 하루 전 속전속결로 방송보류를 결정한다는 것은 언론탄압이자, 사전검열이라고 하지 않을 수 없다.

 이번 추적60분의 방송보류 결정에 우리는 KBS사측과 정부여당간의 모종의 교류를 의심해보지 않을 수 없다. 한나라당이 국회에서 ‘4대강 주변 난개발법(친수법)’을 기습상정한 일정과 KBS의 추적60분 방송보류 시점이 묘하게 일치한다는 점도 이런 의구심을 더욱 깊게 하고 있다. 국민들은 이명박 정부아래 KBS가 정권에 비판적인 방송을 더 이상 하지 못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의심을 품고 있다. 이번 추적60분 사태 뿐 아니라 KBS는 지난 2년간 많은 방송프로그램 제작과정에서 제작진과 충돌을 겪어왔으며, 정권 홍보성 프로그램을 지나치게 과다 편성하는 등 언론사로서 신뢰를 잃어가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더욱 심각한 문제는 이번 방송보류 결정이 KBS에만 국한된, 그리고 한 번 우연히 일어난 해프닝이 아니라는 것이다. 이미 지난 <추적 60분> ‘의문의 천안함, 논란은 끝났나’ 편도 수많은 간섭 속에 방송 직전까지 방송 보류의 위기를 맞기도 했다. 또 MBC <PD수첩> ‘4대강 수심 6m의 비밀’편도 경영진의 무리한 사전 시사요구로 방송이 보류되고 한 주 뒤에야 방송되었다. 이 일련의 사건들은 정권의 눈치를 보는 방송사 경영진들의 행태를 고스란히 보여주고 있다. 또한 이는 현 정권과 정부여당이 자신들의 입맛에 맞지 않는 쓴소리를 견디지 못하고 어떻게든 이를 옥죄기 위해 백방으로 압박을 서슴지 않고 있다는 의심을 갖게 한다.

 권력의 방송 흔들기는 이제 금도를 넘어서고야 말았다. KBS, MBC 등 언론의 공공성을 누구보다 앞장서서 수행해야 할 공영방송의 시사프로그램들이 줄줄이 보류되는 현실은 한국의 언론자유가 그 어느 때보다 심각한 위기에 처해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우리는 이 문제를 결코 좌시하지 않을 것이다.

 정권은 더 이상 방송 독립을 뒤흔드는 행위를 중단하고, KBS는 지금이라도 눈치보기를 반성하고 방송보류 결정된 ‘4대강편’을 즉각 방송 하라!

2010년 12월 8일
한 국 P D 연 합 회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