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 ‘추적 60분’ 제작진 중징계 결정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측 “‘4대강’편 불방 문책 요구 회사 명예 실추”…당사자들, 재심 신청

▲ KBS <추적 60분-4대강 편>의 불방 사태에 대해 책임자 문책을 요구하는 플래카드(좌)과 플래카드를 때내는 사측 관계자의 모습(우). ⓒ언론노조 KBS본부

KBS가 2010년 12월 <추적60분> ‘4대강’ 편 불방 당시 책임자 문책을 요구하는 플래카드를 사무실에 걸었던 김범수, 임종윤 PD와 해당 프로그램의 책임자인 강희중 CP에게 중징계를 내렸다. 사측은 지난 25일 강희중 CP에게 ‘감봉 1개월’, 김범수 ․ 임종윤 PD에게는 ‘견책’ 징계를 통보했다. “업무와 무관한 불방 책임자 문책으로 근무 질서를 어지럽히고 공사의 명예를 훼손했다”는 게 사측의 징계사유다.

이와 관련 KBS 한상덕 홍보실장은 “절차와 규정을 밟지 않고 무단으로 현수막을 설치해 근무 질서를 문란하게 하고 현수막 설치가 촬영됨으로써 공사의 이미지가 훼손돼 근무 기강 확립차원에서 사측이 징계한 것”이라 밝혔다.

이에 대해 전국언론노조 KBS본부(본부장 엄경철, 이하 KBS본부)는 28일 성명을 통해 “‘4대강’편 결방 책임을 져야 할 이화섭 당시 시사제작국장 등 사측간부들이 아닌 일선 제작진에게 징계를 내린 것은 궤변”이라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KBS본부는 “김인규 사장은 노사합의로 끝난 파업을 불법이라 낙인찍어 60명을 징계회부하고, 코비스 댓글이나 트위터 글까지 문제 삼아 중징계를 남발하고 있다”며 이번 징계결정을 계기로 “(김 사장의) 징계 중독증부터 치유해야 한다”고 비판했다.

KBS  PD협회도 반발하고 있다. 황대준 KBS PD협회장은 “징계 받아야 할 사람은 따로 있는데도 제작진에게 징계를 내린 것에 대해 대부분의 PD들은 할 말을 잃었다”고 말했다. 황 회장은 “이번 징계의 부당함에 대해서는 KBS 구성원 대부분이 동의하고 있을 것”이라며 분통을 터뜨리기도 했다.

징계 당사자들은 재심 신청을 하겠다는 입장이다. 강희중 CP는 “재심 절차를 밟을 것”이라 말했다.

한편 사측이 <추적60분> 제작진에게 중징계를 내린 것에 이어 방송통신심의위원회(위원장 이진강)가 최근 ‘4대강’편에 대한 심의에 착수해 또 다시 ‘정치 심의’ 논란이 일어날 것으로 보인다. 방통심의위는 과거 <추적 60분> ‘천안함’ 편에 대해서도 ‘경고’ 중징계를 결정한 바 있다.

이와 관련 KBS본부는 “권력에 대한 비판과 감시라는 언론의 역할을 수행하려는 <추적60분>을 정권과 김인규 사장이 협공해 입막음 하려고 한다”며 “<추적 60분>에 대한 징계는 고스란히 사장과 정권에게 역사의 부메랑이 될 것”이라 경고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