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기영에 배신감 넘어 분노 느낀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MBC노조, 엄 전 사장 한나라당 입당 비난…“몰염치의 극치”

“배신감을 넘어 분노를 느낀다!”

엄기영 전 MBC 사장이 2일 한나라당에 입당, 강원도지사 보궐선거 출마를 공식 선언한데 대해 MBC노조가 “인간적인 배신감을 넘어 치밀어 오르는 분노를 지울 수 없다”며 강하게 성토했다.

전국언론노조 MBC본부(본부장 정영하, 이하 MBC노조)는 이날 오후 성명을 내고 “오늘 엄기영은 시청자들의 발등에 도끼를 내리 찍어버렸다”면서 “조합원들을 향해 ‘공영방송을 지켜달라’며 떠나는 마지막 순간까지 자신의 이미지를 관리했던 그가, 오늘 자신을 탄압했던 정부 여당의 품에 덥석 안긴 것”이라고 비판했다.

엄 전 사장은 2일 한나라당에 공식 입장하며 “순전히 강원도와 도민을 위한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자신은 “MBC 사장 자리에서 쫓겨난 것이 아니라, 정부와 언론에 관해 이견이 있었고, 언론자유는 소중한 가치이나, 이것이 좌절돼서 사장직을 사퇴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MBC노조는 “엄기영은 자신의 배신을 합리화하기 위해 이제 강원도와 강원도민까지 서슴없이 팔아먹고 있다”고 비난했다. 또 “몰염치의 극치를 이룬다”며 “엄기영은 소신도 능력도 없는 사람”이라고 꼬집었다.

“엄기영이 말한 언론의 자유가 유린되는 순간에 정연주 전 KBS 사장은 소신을 굽히지 않았고 결국 해임을 당했다. 엄기영은 MBC를 정권의 입맛에 맞는 사람들로 채우며 타협을 선택했다. 하지만 광우병 보도에 놀란 정권의 압력이 극에 달하자, 스스로 물러남으로써 방문진의 MBC 장악을 용이하게 해주었다.”

MBC노조는 “엄기영은 이제 또 강원도를 팔아 자신의 출세욕을 채우려고 한다. 정권이 바뀌면 그는 또 ‘강원도와 도민을 위해’ 당적을 옮길 것”이라며 “오죽하면 극우인사로 알려진 조갑제조차 엄기영의 갈지자 행태를 비난하고 있을까?”라고 꼬집었다.

엄기영에 대한 배신감을 넘어 분노를 느낀다!

-엄기영 전 사장의 한나라당 입당 소식을 접하며-
엄기영 전 사장의 한나라당 입당을 지켜보면서, 우리는 인간적인 배신감을 넘어 치밀어 오르는 분노를 지울 수 없다.

엄기영은 지난해 2월 정부 여당에 의해 장악된 MBC의 대주주, 방송문화진흥회(방문진)의 일방적인 임원 선임에 반발해 사표를 냈던 사람이다. 그는 사장직에서 물러난 날 방문진의 전횡에 항의를 하던 MBC 노동조합 조합원들을 향해 하트를 그리고 주먹을 불끈 쥔 채, “MBC를 지키는 데 여러분이 힘을 다해 주십시오”라며 “파이팅”을 외쳤다. 당시 그의 갑작스런 사임을 지켜본 많은 시청자들은 충격을 받았다. 그리고 그의 사임은 정부여당의 압력에 대한 나름대로의 ‘저항’으로 해석되었다. 십 년 넘게 MBC 뉴스데스크 앵커를 하며 산뜻한 이미지를 갖고 있던 엄기영이 마지막으로 남긴 이미지이다.

하지만 오늘 엄기영은 시청자들의 발등에 도끼를 내리 찍어버렸다. 그동안 한나라당 입당과 강원도지사 출마설이 숱하게 나왔지만, ‘설마’ 하며 지켜보던 이들의 믿음을 완전히 져버린 것이다. 조합원들을 향해 “공영방송을 지켜달라”며 떠나는 마지막 순간까지 자신의 이미지를 관리했던 그가, 오늘 자신을 탄압했던 정부 여당의 품에 덥석 안긴 것이다.

엄기영은 자신의 배신을 합리화하기 위해 이제 강원도와 강원도민까지 서슴없이 팔아먹고 있다. 입당선언을 통해 자신의 한나라당 선택은 “순전히 강원도와 도민을 위한 것”이라고 밝힌 것이다. 나아가 자신은 “MBC 사장 자리에서 쫓겨난 것이 아니라, 정부와 언론에 관해 이견이 있었고, 언론자유는 소중한 가치이나, 이것이 좌절돼서 사장직을 사퇴한 것”이라고 궤변을 내놓았다. 소중한 언론자유가 좌절되어서 어쩔 수 없이 사장직을 물러났다는 사실을 인정하면서도, 자신이 쫓겨난 것이 아니라고 강변한다. 또 자신이 그 언론자유를 훼손한 바로 그 정부 여당의 품에 안긴 것은, 자신의 개인적인 욕심 때문이 아니라 오로지 강원도를 위해서라고 합리화하고 있다. 오로지 고향인 강원도의 발전을 위해 입당해서는 안 될 정부 여당에 자신을 희생해 입당했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이 정도 되면 몰염치의 극치를 이룬다. 엄기영은 소신도 능력도 없는 사람이다. 엄기영이 말한 언론의 자유가 유린되는 순간에 정연주 전 KBS 사장은 소신을 굽히지 않았고 결국 해임을 당했다. 엄기영은 MBC를 정권의 입맛에 맞는 사람들로 채우며 타협을 선택했다. 하지만 광우병 보도에 놀란 정권의 압력이 극에 달하자, 스스로 물러남으로써 방문진의 MBC 장악을 용이하게 해주었다. 엄기영은 이제 또 강원도를 팔아 자신의 출세욕을 채우려고 한다. 정권이 바뀌면 그는 또 “강원도와 도민을 위해” 당적을 옮길 것이다. 오죽하면 극우인사로 알려진 조갑제조차 엄기영의 갈지자 행태를 비난하고 있을까?

2011년 3 월 2일

전국언론노동조합 문화방송본부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