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저축銀 수사 급물살…靑 민정수석에까지 로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디어 클리핑]시청률 낮으면 막 내리는 파리목숨 드라마

검찰, 은진수 긴급체포해 저축사태 수사 급물살

<세계일보> 2011년 5월 30일자

부산저축은행 비리를 수사 중인 대검찰청 중앙수사부(검사장 김홍일)는 부산저축은행그룹 측 인사가 청와대 권재진 민정수석에게 “영업정지를 막아 달라”며 로비하려 한 정황을 포착한 것으로 29일 전해졌다. <세계일보> 1면 기사다.

기사에 따르면 검찰은 감사원 감사위원 시절 부산저축은행그룹으로부터 각종 청탁과 함께 1억원가량 금품을 받은 혐의를 받고 있는 은진수(50)씨를 이날 불러 조사하다 30일 새벽 1시쯤 긴급체포했다.

검찰에 따르면 부산저축은행그룹 김양(구속기소) 부회장 부탁을 받은 금융 브로커 윤여성(56·구속)씨가 재경지검 차장검사 출신 박모 변호사를 통해 권 수석과 접촉하려 했다는 진술을 확보했다. 검찰은 당시 박 변호사가 “저축은행에 대한 검사와 영업정지 조치를 막아 달라”고 부탁하려 한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또 은씨는 부산저축은행그룹 측으로부터 “감사를 무마해 달라”거나 “감사 결과 발표를 미뤄 달라”는 등의 청탁과 함께 현금 7000만원을 받은 혐의를 받고 있다.

세계는 “정부의 중추 사정기관인 감사원 감사위원이 현직에 있으면서 저지른 비리 의혹으로 검찰에 소환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고 지적했다.

한편 검찰은 조사결과와 증거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30일 중 구속영장 청구 등 신병처리를 결정할 방침이다.

여권내부, 포풀리즘으로 민생 정책 쏟아내기?

<국민일보> 4면 기사에 따르면 민생 정책을 쏟아내고 있는 한나라당이 29일 수석교사제 도입과 재개발·재건축 지역에 대한 분양가 상한제 폐지안을 내놓았다.

보도에 따르면 수석교사제는 교육계에서 30년간 논란 속에 법제화가 미뤄져 왔었고, 분양가 상한제 부분폐지 문제는 수차례 야당의 반대로 무산돼 왔다.

황우여 원내대표는 반값 등록금 실현과 아울러 수석교사제 법제화를 추진하겠다는 교육 드라이브를 걸었다. 기사에 따르면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교총)는 최근 황 원내대표와의 면담에서 이 제도 도입을 강력히 요구하는 등 적극적으로 찬성하고 있다. 평교사의 전문성을 강화할 수 있고 아울러 교육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 논리다.

반면 전국교직원노동조합(전교조)은 수석교사제 도입을 위해서는 이들의 수업 경감분을 감당할 교원 확충이 불가피하며 이에 대한 대책이 제시돼야 법제화 논의를 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국민은 “일각에서는 내년 선거를 앞두고 보수적인 교원단체의 표를 의식한 것 아니냐”고 지적을 가했다.

한편 정부와 여당은 부동산 거래 활성화를 위해 분양가 상한제 폐지가 불가피하다는 입장이었지만 그 동안 야당은 거세게 반발해왔다. 야당과 당·정 간의 의견이 좁혀지지 않자  정진섭 정책위 부의장은 “우리 당으로서는 더 이상 범위를 좁힐 수 없다”며 최종 양보안을 내놓았다.

그러나 당 내에서도 분양가 상한제 폐지가 능사가 아니라는 부정적 견해가 적지 않다. 반대 입장을 갖고 있는 한 의원은 “보금자리주택 분양분은 놔둔 채 상한제만 폐지하는 것은 의미가 없다”고 일축했다.

무엇보다 야당이 당론으로 반대하는 현실에서 과연 통과되겠느냐는 회의적인 반응도 나온다. 국토해양위 소속 한 의원은 “야당에서 강하게 반대하니까 일종의 절충안으로 꺼내든 것으로 보이지만, 과연 (처리가) 되겠느냐”고 반문했다.


문재인, 대선 여론 호감도 조사에서 야권 2위

▲ <경향신문> 2011년 5월 30일자

야권의 대선주자 호감도 여론조사에서 손학규 민주당 대표, 문재인 노무현재단 이사장, 유시민 국민참여당 대표 순으로 나왔다. <경향신문> 5면 기사다. 

문 이사장이 대선후보군에 포함돼 실시된 여론조사에서 야권 2위를 차지한 것은 처음이다.

여론조사기관 리서치뷰가 지난 26~28일 전국의 성인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임의번호걸기(RDD) 방식 여론조사(표본오차 95% 신뢰수준 ±3.7%포인트)한 결과 ‘진보진영에서 거론되는 대통령 후보 중 가장 호감이 가는 사람이 누구냐’는 물음에 손 대표가 22.8%로 1위를 차지했다.

이어 문 이사장이 15.2%, 유 대표가 10.6%로 2, 3위를 차지했다. 다음은 한명숙 전 총리(8.8%), 민주당 정동영 최고위원(6.8%), 정세균 최고위원(2.2%) 순이었다. 기타·없음은 33.6%이다.

경남 출신인 문 이사장은 영남권에서 야권 주자 중 1위였다. 부산·경남·울산에서 22.4%로 손 대표(15.5%)보다 6.9%포인트 많았고, 대구·경북(17.8%)에서도 손 대표(17.0%)를 근소하게 앞섰다.

이사장은 차기 대권 도전 여부에 대해 “이런 상황 자체가 불편하다” “대답할 준비가 돼 있지 않다”고 즉답을 피하고 있지만, 여론조사상으론 야권의 기대주로 주목받고 있는 셈이다.

보수진영의 대선주자에 대한 호감도 조사에선 한나라당 박근혜 전 대표가 35.4%로 1위를 차지했다. 뒤이어 오세훈 서울시장(7.4%), 김문수 경기지사(7.0%), 이회창 자유선진당 전 대표(5.9%), 정몽준 한나라당 전 대표(4.0%) 순이었다. 박 전 대표의 독주가 계속되고 있는 양상이다. 기타·없음은 40.3%였다.

5월의 사랑을 전한 MBC ‘휴먼다큐 사랑’

<국민일보>는 24면에서 MBC <휴먼다큐 사랑>을 기획한 정성후 CP의 인터뷰를 실었다. 2006년부터 매년 가정의 달인 5월, 안방극장을 찾아온 <휴먼다큐 사랑>은 교도소 감방 안에서 두 살도 안 된 딸을 키운 미혼모 정소향(22)씨 사연을 다룬 ‘엄마의 고백’을 시작으로 고(故) 최진실·진영 남매의 어머니 정옥숙(65)씨의 아픔을 담은 ‘진실이 엄마’까지 총 4편이 방송됐다. 

“시청자들이 감동 받을 준비를 하고 방송을 봐주셔서 고마웠어요. ‘열린 마음’으로 방송을 보시니 제작진 입장에서는 특별한 연출 없이 담담하게 있는 그대로의 모습을 내보내도 괜찮았죠.”

정 CP는 매주 방송이 나간 뒤 시청자들의 뜨거운 반응을 실감했다. ‘엄마의 고백’편 이후엔 각종 포털 사이트에 정씨 모녀를 응원하는 카페가 만들어졌다. 정씨가 일하는 도넛 매장은 그를 정식 사원으로 채용했다. 후원금도 줄을 이었다.

정 CP는 “시청자들이 굉장히 적극적이어서 놀랐다”며 “단순히 감동을 표시하는 것에서 나아가 관계 부처 홈페이지에 들어가 정책 개선 등을 요구하는 분도 많았다”고 전했다.

“우리 사회가 경쟁이 심하다보니 ‘무엇을 위해 사는가’라는 생각을 하며 살기가 쉽지 않잖아요. 다들 아침부터 밤까지 뭔가에 쫓기는 삶을 살죠. ‘휴먼다큐 사랑’은 그런 사람들에게 소중한 것이 무엇인지 일깨워주는 역할을 한 것 같아요. 그런 깨달음의 유효기간이 오래 가진 못하겠지만 엄마한테 고맙다는 말이라도 전하는 계기가 돼줄 수 있겠죠.”

제작진이 아닌 ‘엄마’로서 <휴먼다큐 사랑> 시청한 소감에 대해 “‘매일 회사에 나와 일만 했던 나는 좋은 엄마가 아니구나’라는 걸 느꼈다”며 웃음을 지었다.

 

드라마는 파리목숨?

▲ <조선일보> 2011년 5월 30일자
       

<조선일보> 24면 기사에 따르면 120부작 MBC 일일극 <남자를 믿었네>가 70부작으로 조기종영한다.

이에 대해 드라마의 질보다 인기에 연연하며 시청자와 약속을 팽개친다는 비판을 모면하기 어렵게 됐다.

조선은  “MBC가 <남자를 믿었네> 직전에 내보냈던 드라마도 이번과 같은 이유로 예정보다 빨리 간판을 내렸다는 점”을 꼬집었다.

당시 원로작가 나연숙씨가 집필했던 <폭풍의 연인>의 시청률이 부진하자 120회 약속을 뒤집고 69회로 끝내버렸다.

기사에 따르면 MBC에서 1~2년 새 조기종영된 작품만 <인연만들기> <탐나는도다> <2009 외인구단> <잘했군 잘했어> 등 수 편에 이른다.

SBS도 <자명고> <나쁜남자>, KBS도 일일극 <집으로 가는 >의 간판을 조기에 내려버렸다.

방송사들은 “시청률이 낮으면 광고 수입이 줄어드니 어쩔 수 없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드라마 제작자 관계자들은 “방영 횟수는 방송사가 시청자들과 공개적으로 한 약속이다. 시청률이 낮지만 작품성 높은 드라마를 아끼는 소수 시청자들의 권리도 존중돼야 한다”고 했다.

이창현 국민대 언론정보학부 교수는 “국민의 방송을 외치는 공중파들이 질 높은 드라마 제작에 신경쓰기보다 시청자 반응에 휘둘리며 조기종영 또는 연장방영을 통해 툭하면 시청자와의 약속을 팽개치는 것은 사회적 책무를 저버린 일”이라고 했다.

 

 

 

영화 ‘페이스메이커’에서 마라토너로 변신한 배우 김명민

지난 24일 충북 보은 종합운동장에서 진행된 영화 <페이스메이커> 공개촬영현장에서 ‘김명민’을 지워가고 있는 김명민(39)을 만났다. <한겨레> 24면 기사다.

“(4월부터 시작된) 촬영에 들어가기 두 달 전부터 마라톤 훈련을 했어요. 일주일에 3일은 오인환 삼성전자 육상단 감독님과 트랙훈련 하고 다른 날은 등산하거나, 남산에서 개인훈련 하는 식이었죠.” 뛰니까 체중이 4~5㎏ 빠져나갔다고 한다.

기사에 따르면 <페이스메이커>는 동료 선수가 최고기록을 내도록 30㎞까지만 속도를 끌어주고 마라톤 레이스에서 빠지는 주인공 ‘주만호’가 런던올림픽에서 생애 첫 42.195㎞에 도전하는 내용의 영화다.

극사실주의 연기를 추구하는 그는 “최대한 연기하는 것처럼 보이지 않는 것, 최대한 김명민이 보이지 않고 (보는 사람이) 나를 잊도록 하는 것, 나의 몸에 캐릭터의 공기를 가득 채우는 것, 연기하는 인물이 밥 먹듯 하는 것이 무엇인가 생각하고, 그것을 자연스럽게 할 수 있도록 철저히 나를 만드는 것”이라고 말한다.

의치를 입에 끼고 생활했던 것도 그렇다는 것이다. “인공치아를 끼면 소년가장으로서 동생을 위해 고집스럽게 살아왔던 ‘주만호’의 성격을 표현할 수 있겠다 싶었다. 문제는 인공치아를 해서 발음이 이상하면 하지 않느니만 못한 것이다. 촬영 한 달 전부터 집에서도 끼고 자고, 밥도 먹고 생활하니 발음에 별문제가 없다고 판단해 촬영을 하게 됐다.” 인공치아는 그가 감독에게 직접 제안한 뒤 아는 치과의사에게 찾아가 제작한 것이다.

그는 “<페이스메이커> 시나리오를 처음 보고 마지막에 주만호가 완주하는 부분에서 많이 울었다. 밤에도 꿈에 만호가 나타날 정도였다. 이 정도면 출연할 계기가 충분하지 않나”라고 했다. 자신의 마음을 움직인 배역을 택하되, 그 배역에 가까워지도록 가야 하는 힘든 길을 피하지 않겠다는 것으로 들린다. 

▲ <한겨레> 2011년 5월 30일자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