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BS 야당 이사들 경영진에 진실 규명 촉구 성명 발표

KBS 이사들이 이번 민주당 도청 의혹과 관련해  KBS에 진실 규명을 촉구하고 나섰다.

야당이 추천한 김영호, 진홍순, 고영신, 이창현 KBS 이사 4명은 지난 17일 성명을 내고 “공영방송이 수신료 인상을 앞두고 민주당에 대해 무리한 취재방식을 사용한 것이 아니냐는 억측이 난무한다”며 “이러한 의혹과 억측이 사실이라면 이 사건은 공영방송 KBS의 국민적 신뢰를 훼손하는 중대사안이며 담당기자만의 책임으로 끝날 문제가 아니라 경영진 전체가 책임져야 할 중대사태”라고 밝혔다.

 이사들은 “그러나 KBS는 이러한 위기상황에서도 국민적 이해를 구하기 위한 적극적 노력을 기울이고 있지 않다”며 “기자의 취재과정에서 취재윤리에 벗어난 행위가 있었는지 여부를 밝혀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어 “취재과정에서 문제될 부분이 있었다면 사실에 입각해서 적극적으로 설명하고, 국민의 이해를 구해야 할 것”이라며 “공영방송에게 부여된 언론취재의 자유는 KBS의 사회적 책무 실현을 위해 제한적으로 보장된 것임을 알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 서울 여의도에 위치한 KBS 본관 ⓒKBS

이사들은 성명에서 특히 김인규 KBS 사장에게 특단의 조치를 주문했다. 이들은 “김인규 KBS사장은 창사 이래 KBS가 직면한 최악의 위기상황을 극복하기 위해 가능한 모든 특단의 조치를 즉각 강구해야 할 것”이라며 “특히 도청관련 국민적 의혹이 말끔히 해소되지 않을 경우 KBS가 존립 자체의 위기에까지 처할 수 있다는 엄중한 현실을 직시히고 모든 노력을 기울이길 강력히 촉구한다”고 말했다.

이들은 “공영방송 수호의 최종적인 법적 책임을 갖고 있는 이사회의 일원으로 현재의 위기상황을 더 이상 외면할 수 없어 의견을 모아 발표한다”며 “수사가 진행 중인 사안이긴 하지만 KBS에 대한 국민적 의혹을 조기에 수습하지 않고서는 공영방송으로서의 위상을 지키기 어렵다는 것이 우리의 판단”이라고 성명을 내게 된 배경을 설명했다.  4명의 이사들은 지난 13일 이사회에 성명을 내자는 제의를 했지만 여당 추천 이사들이 거절해 야당 추천 이사들만 성명을 내게 됐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