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우 기독교 근본주의자의 ‘인간 사냥’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디어클리핑] KBS 기자 ‘피의자 신분’ 조사…문재인은 대선후보 운명?

지난 22일(현지시간) 노르웨이에서 발생한 정부청사 폭탄테러와 집권 노동당 청소년 여름캠프 총기난사 사고로 현재까지 93명이 사망했다. 부상자는 97명이며, 실종자가 많아 사망자 수가 늘 수도 있다고 AP통신이 전했다. 경찰은 두 사건의 용의자로 노르웨이인 안드레스 베링 브레이비크(32)를 체포했다. 전국의 종합 일간지는 이 사건을 1면 톱으로 다뤘다.

헤엄쳐 도망가도 총 쏘고 쓰러지면 확인사살 … ‘인간 사냥’

▲ 경향신문 3면 기사.
<경향신문>은 3면 기사에서 사건 당시 상황을 전했다. 22일 오후 3시 30분 경 정부청사 인근 폭탄 테러로 17층짜리 정부청사 유리창들은 산산이 부서지고 거리는 건물 잔해와 고무, 뒤틀어진 금속 조각, 주인을 잃은 서류더미로 가득 찼다. 한 관광객은 AP통신에 “9·11 테러 직후의 뉴욕이 생각난다”고 말했다.

1시간쯤 지난 오후 4시30분. 오슬로에서 약 30㎞ 떨어진 우퇴위아섬에서는 10대와 20대 청소년들이 야영장과 식당에서 삼삼오오 모여 오슬로를 덮친 테러 이야기를 하고 있었다. 경찰 복장을 한 남자가 작은 배를 타고 섬에 내린 것은 오후 5시쯤이었다. 그는 사람들에게 오슬로 테러 이후 보안을 강화하기 위해 섬에 들어오는 길이라고 말했다고 BBC가 보도했다. 그는 텐트촌 안으로 들어서더니 “모두 가까이 오라”고 말했다.

예상은 빗나갔다. 자동소총을 꺼내든 그는 약 700명의 14~25세 청소년들을 무차별 공격하기 시작했다. 어린이들과 청소년들은 비명을 지르며 호수로 뛰어들었다. 일부는 지하와 산턱에 몸을 숨겼다. 죽은 척하는 사람도 있었다. 하지만 그는 쓰러진 이들을 확인 사살하고 헤엄쳐 도망치는 사람들을 향해서도 조준사격 했다. 그는 차분했고 절제돼 있었다. 총격은 90분가량 이어졌다. 오후 6시20분 특공대가 우퇴위아에 도착했고 35분쯤엔 용의자를 체포했다.

무슬림 아닌 극우 기독교도의 테러

경향은 이번 ‘7·22 테러’를 “유럽에 극우주의가 만연하고 있음을 극단적으로 보여준 사건”이라고 지적했다. 기사에 따르면 용의자는 자신을 기독교도이자 보수주의자, 다문화주의에 대한 강력한 반대자로 묘사했다. <옵서버>는 24일자 사설에서 “브레이비크는 30년대 이후 북유럽을 특징지은 ‘얀트의 법칙(공동체주의와 평등주의)’을 가장 끔찍한 방법으로 파괴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경향은 “이번 테러의 배경으로 작용한 유럽 극우파의 득세는 반이슬람 및 반이민 정서와 경제위기가 만들어낸 합작품”이라며 “극우정당들의 제도권 정치로의 진입은 이들의 활동에 정당성을 부여해주는 계기가 되고 있다”고 전했다. <뉴욕타임스>는 “포퓰리즘과 민족주의, 극우 극단주의 사상에 힘입은 극우정당의 제도권 내 진출이 유럽에서 민족주의와 국수주의가 부활하는 데 도움을 줬다”고 분석했다.

조선 “조승희와 비슷”, 국민 “겨우 21년 형?”

<조선일보>는 2면 기사에서 이번 참사가 2007년의 미 버지니아공대 총기난사 사건과 수법과 범행 대상 등이 비슷하다고 전했다. 조선은 “브레이비크는 지난 2007년 4월 미국 버지니아공대 캠퍼스에서 벌어진 총기난사 사건의 범인 조승희처럼 자신과 아무 상관도 없는 사람들을 표적으로 삼아 침착하게 총을 겨눴다. 또 조승희가 건물 정문을 쇠사슬로 잠그고 범행을 저지른 것처럼 고립된 섬을 테러 장소로 삼았다”고 밝혔다.

조선은 “사건 직전 자신의 범행이 ‘약하고 힘없는 이들을 돕기 위한 것’이라고 주장하는 내용 등을 담은 동영상을 방송국에 보냈던 조승희의 경우처럼 브레이비크는 테러 수 시간 전에 인터넷에 자신의 범행동기를 설명한 글과 동영상을 공개했다”고 덧붙였다.

<국민일보>는 4면 기사에서 브레이비크가 최고 21년형을 받을 전망이라고 밝혔다. 국민은 “노르웨이는 사형이나 종신형이 없는 나라다. 환자 22명을 독극물 투여로 살해해 1983년 기소된 한 남성 간호사도 ‘법대로’ 21년을 복역하고 석방됐다”고 보도했다. 국민은 노르웨이가 중형이 범죄 예방에 꼭 효과적인 것은 아니라는 철학으로 최고 수형기간을 21년으로 제한한 사실을 지적한 뒤 “이번 폭발 테러와 총기난사 사건을 계기로 노르웨이 의회가 형사법을 재검토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고 전했다.

경향, “김진숙 고공농성 200일… 한국사회 움직였다”

▲ 경향신문 11면 기사.
김진숙 민주노총 부산본부 지도위원이 35m 높이의 85호 크레인 위에 올라간 지 24일로 200일을 맞았다. 지난 1월6일 한진중공업이 노동자 400명 구조조정을 통보하자 김 위원은 ‘정리해고 철회’를 요구하며 고공농성을 시작했다. 그러나 사측은 2월 희망퇴직을 신청하지 않은 170명에 대한 정리해고를 강행했다. 김 위원은 24일 <경향신문>과의 통화에서 “200일이 흐르면서 한진중공업 정리해고 문제에 대해 관심이 높아져 반갑다”면서도 “연행당하고 노숙하는 조합원들을 지켜보는 일은 정말 힘들다”고 말했다.

경향은 11면 기사에서 “한진중공업 문제는 최근 두 달 사이 전 사회적 이슈로 부각됐다”고 전했다. 기사에 따르면 6월11~12일 1차 ‘희망의 버스’가 부산을 찾은 것이 사태 반전의 계기였다. 700명의 시민들이 노동자의 정리해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자발적으로 연대하는 모습에 정치권이 움직였다. 6월22일 국회 환경노동위원회는 29일 조남호 한진중공업 회장 등을 증인으로 불러 청문회를 실시키로 했다. 한 기업의 정리해고 문제가 국회 청문회 사안으로 채택되는 사상 초유의 일이었다.

한진중공업의 노사합의는 ‘사회적 반대’를 불러왔다. 희망버스 기획단은 ‘사회적 무효’를 선언하고 ‘2차 희망의 버스’를 준비했다. 지난 9~10일 부산을 찾은 ‘2차 희망의 버스’에는 1차 때보다 14배 이상 불어난 1만명이 참여했다. 경향은 “외환위기 이후 일상화된 구조조정과 비정규직 확대로 인한 고용불안, 팍팍해진 일상의 삶에서 한진중공업 문제는 사회적 불만과 저항을 표출시키는 구심점이었다”고 지적했다. CNN, 르몽드, 알자지라 등 외신도 김 위원과 시민들의 연대를 보도했다.

조선, “희망버스로 ‘제2 광우병 촛불사태’ 만들려 하나”

반면 <조선일보>는 5면 기사에서 한진중공업 사태를 둘러싼 ‘희망버스’와 ‘시국회의’가 “장기적으로는 내년 총선과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제2의 광우병 촛불 사태’로 만들려는 야권의 전략이라는 시각도 있다”고 전했다. 조선은 “국내 진보·좌파 단체의 지도급 인물이 대거 몰려드는 것은 지역 노사문제를 확대 포장해 제2의 광우병 촛불로 만들려는 것”이라는 경찰 관계자의 말을 인용했다.

조선은 지난 24일 ‘시국회의’에 대해 “진보·좌파 세력의 야권 공조 구축, 총선·대선을 앞둔 부산 지역 이슈 선점 등 다목적 포석”이라는 부산 지역 정가의 한 관계자 말을 인용했다. 조선은 “반값 등록금, 저축은행 사태 등으로 바람몰이를 시도하다 호응을 얻지 못하자 지역 노사문제인 한진중공업 사태를 이용해 정국 주도의 불씨로 삼으려 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조선은 “영도 등 지역 주민들은 거세게 반발하고 있다. 그래서 ‘희망버스’가 추락 중인 부산의 한나라당 민심을 되살려 놓는 역풍으로 이어질 수도 있다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고 보도했다.

KBS 기자 ‘피의자 신분’ 조사

국회 민주당 대표실 도청 의혹을 수사 중인 경찰이 사건에 연루된 혐의를 받고 있는 KBS 장모 기자를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 조사했다. <경향신문> 12면 기사에 따르면 서울 영등포경찰서는 “수사대상자인 해당 기자를 23일 출석시켜 피의자 신분으로 조사했다”고 24일 밝혔다. 장 기자는 23일 오후 6시30분 경찰에 출석해 자정까지 5시간 넘게 조사를 받았다.

경찰이 장 기자를 피의자 신분으로 조사한 것은 통신내역을 분석하면서 상당한 수사 성과를 거뒀기 때문으로 보인다. 앞서 경찰은 19일 법원에 장 기자와 한나라당 한선교 의원 측에 대한 ‘통신사실확인 자료제공요청’을 해 영장을 발부받은 뒤 이들의 통화내역을 분석했다.

경찰 관계자는 “수사대상자의 신분이 피의자로 바뀔 때는 객관적 증거를 확보한 것으로 볼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장 기자는 도청 및 노트북PC·휴대전화 증거인멸 혐의에 대해 부인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경찰은 조만간 장 기자를 재소환하는 한편 한선교 의원과 한 의원 보좌관 등을 소환해 문건을 전달받은 경위 등을 조사할 방침이다.

김여진 등 21명 ‘소셜테이너 출연 금지’ 가처분 소송

사회 각계 인사들이 소셜테이너의 고정 출연을 금지한 MBC의 ‘외부 출연자 대외활동 제한’ 심의 규정을 반대하며 효력정지 가처분 소송에 참여한다. <경향신문> 21면 기사에 따르면 전국언론노조 MBC본부는 사회적 발언을 하는 인사의 고정 출연을 금지한 ‘MBC 방송심의규정 효력정지 가처분 소송’ 원고인단 1차 명단 21명을 24일 공개했다.

이 명단에는 배우 김여진·문성근, 소설가 공지영·이외수, 만화가 강풀, 언론인 홍세화, 영화제작자 김조광수, 화가 임옥상, 개그맨 노정열, 문화기획자 탁현민씨와 세명대 제정임, 성공회대 김창남·최영묵, 상지대 홍성태 교수 등이 포함됐다. MBC노조는 “헌법이 규정한 표현의 자유와 방송법이 규정한 차별금지의 정신 등을 먼저 지켜야 할 언론사가 오히려 이를 어기겠다고 선언한 것”이라며 소송에 동참할 2·3차 명단도 추가로 발표하겠다고 밝혔다.

‘문재인 상승세’ 뚜렷, 대선후보 운명?

▲ 한겨레 6면 기사.

문재인 노무현재단 이사장이 차기 대선주자 여론조사에서 꾸준한 상승세를 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겨레>와 한국사회여론연구소(KSOI)가 지난 23일 전국 19살 이상 남녀 800명을 대상으로 벌인 전화여론조사 결과를 보면, 문 이사장의 지지율은 지난 5월 2.5%, 6월 3.8%에 이어 이번 달에는 6.0%대로 상승했다. 유시민 국민참여당 대표(6.2%)와 불과 0.2%포인트 차이다.

<한겨레>는 6면 기사에서 “문 이사장의 이런 상승세는 자서전 <문재인의 운명>이 15만부 이상 판매되는 등 주목을 받고 있는 상황과 무관치 않다”고 전했다. 윤희웅 한국사회여론연구소 조사분석실장은 “문 이사장이 권력의지를 나타내지 않았지만 책과 언론 등을 통해 새롭게 조명되면서 진보성향 유권자에게 새로운 대안으로 인식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한편 손학규 민주당 대표의 지지율은 10.4%로 지난달(11.2%)과 큰 차이가 없다. 박근혜 한나라당 전 대표는 39.7%로 여전히 압도적인 1위를 차지했다. 김문수 경기도지사(7.4%)와 오세훈 서울시장(7.1%)은 지난 조사 때보다 각각 2%포인트 상승했다.

동아일보 김순덕 논설위원 “문재인의 왜곡”

<한겨레>가 문재인의 ‘인기’에 주목한 반면, <동아일보>는 ‘인기’를 경계했다. 김순덕 논설위원은 30면 ‘김순덕 칼럼’에서 <문재인의 운명>을 언급하며 “노무현 전 대통령에 대한 존경과 흠모가 절절하게 전해졌다. 당시 국정철학과 정책을 미화하는 것도 이해할 수 있다. 그러나 엄연한 사실까지 틀리게 기술하고 이를 근거로 노 정부의 숭고함과 ‘노무현 정신 계승’의 당위성을 주장하는 데는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김순덕 위원은 책에서 “한나라당의 정략적 반대로 최초의 여성 헌법재판소장이 무산됐다”는 문재인의 주장에 대해 “여성 헌재소장이 못 나온 결정적 이유는 민주당 조순형 의원이 절차상 하자를 들어 위헌 소지를 제기했기 때문”이라고 반박했다. 김 위원은 문재인이 동의대사건을 두고 “진압에 투입돼 목숨을 잃은 경찰관이나 (이로 인해) 형을 살았던 학생들이나 시대의 피해자”라고 쓴 대목에 대해서도 “경찰들이 농성하는 학생들에게 감금된 전경들을 구하려다 화재로 숨진 것이 이 사건의 본질”이라고 반박했다.

김 위원은 최근 인터뷰에서 문재인이 “박근혜 대세론을 무너뜨리기 위해 할 수 있는 최대한의 힘을 보태겠다”고 밝힌 것을 언급하며 “범야권 통합에 전력하겠다니 각종 악법(국보법) 철폐와 연방제 방식의 통일, 기간산업 국유화를 강령에 명시한 민노당과도 손잡을 공산이 크다”고 우려했다. 김 위원은 “박연차 사건에 대해 ‘권 여사님이 대통령에게 한 큰 실수’라고 간단히 쓴 문재인의 판단력에 우리의 운명까지 맡긴다면, 2004년 원로 1400명의 시국선언대로 ‘소위 진보의 가면을 쓴 친북·좌경·반미세력이 대한민국의 자유민주주의와 시장경제를 멍들게 하는’ 일이 반복될 수도 있다”고 주장했다.

▲ 동아일보 30면 칼럼.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