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학자 64% “지상파 공영성 수준 낮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디어클리핑] 도청 의혹 KBS 대체 “부적절” 83.3%

국내 언론학자 10명 중 6명은 국내 주요 지상파 방송의 공영성 수준이 낮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언론학자 열 명 중 일곱 명은 MBC의 공영성 수준에 부정적인 입장을 나타냈다.

<한국일보>는 한국언론학회 소속 언론학자 42명을 대상으로 국내 방송 공영성에 대한 인식을 조사한 결과, 16.7%가 주요 지상파 방송에 대해 “공영성 수준이 매우 낮다”고, 47.6%는 “낮다”고 평가했다고 4일자 신문 1면에서 보도했다.

“높다”는 의견은 11.9%, “보통이다”는 응답은 23.8%였다. “공영성 수준이 매우 높다”는 응답은 전무했다. KBS의 공영성 수준에 대해선 “매우 낮다”(23.8%) “낮다”(35.7%)는 의견이 많았다. MBC의 공영성 수준에 대한 부정적인 의견(“매우 낮다” 26.2%, “낮다” 50%)이 KBS보다 많은 것으로 조사됐다.

▲ <한국일보> 8월 4일 1면
KBS 기자의 민주당 도청 의혹 사건에 대한 KBS의 대처에 대해선 83.3%가 “부적절하다”고 비판했다. KBS는 “경찰 조사를 지켜보자”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KBS가 진상위원회를 구성해 적극적으로 조사해야 한다는 의견도 76.2%에 달했다. “경찰 조사에 맡겨야 한다”는 의견은 16.7%였다.

사회적 정치적 발언과 행동을 하는 방송인의 고정 출연을 금지시킨 MBC의 이른바 ‘소셜테이너 출연 금지 규정’에 대해선 “매우 부적절하다” 47.6%, “부적절하다” 21.4%로 언론학자 69%가 반대 의견을 나타냈다. “적절하다”는 대답은 11.9%에 그쳤다.

KBS와 MBC가 공영방송을 표방하지만 실제로는 민영방송 SBS와 공영성 수준에서 차이가 없다는 의견도 많았다. 방송의 정치적 편향성이 높다는 응답 비율도 높았다.

언론학자들은 방송의 정치적 편향에 대해 특히 비판적인 생각을 가진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 대상자의 무려 81%가 KBS의 정치적 편향성 정도가 높다(“높다” 52.4%, “매우 높다” 28.6%)고 평가했다. MBC도 거의 비슷한 정도(80.9%)로 편향성 정도가 높다(“높다” 57.1%, “매우 높다” 23.8%)는 의견이었다.

언론학자들은 KBS의 정치적 편향성이 높은 데 대해 “친정부 인사들이 조직을 장악했기 때문”,  “KBS의 (전통적인) 정부 편향성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MBC는 “무늬만 공영방송인 체제 자체가 정치적 편향성을 지닌다”는 평가도 있었다.

SBS의 정치적 편향성 정도에 대해선 57.1%가 높다(“높다” 50%, “매우 높다” 7.1%)고 답해 KBS, MBC와 대조적이었다. 김찬석 청주대 광고홍보학과 교수는 “SBS가 상대적으로 경제ㆍ사회적 가치를 중요시하다 보니 KBS나 MBC에 비해 정치적 편향성은 거의 없다고 느낀다”고 말했다.

KBS에 대한 언론학자들의 비판적인 인식은 TV수신료 1,000원 인상에 대한 의견에서도 잘 드러난다.

“수신료의 즉각 인상”에 긍정적으로 답한 사람은 응답자의 26.2%에 불과했다. 이보다는 “공영성 강화 조치 이후 인상해야 한다”(57.1%)가 훨씬 높았고 “인상하지 않아야 한다”는 대답도 11.9%가 있었다. 최윤식 광주대 언론광고학부 교수는 “물가 등 여러 면을 고려했을 때 1000원 인상은 별 문제가 아니지만 심리적인 저항이 존재한다”며 “KBS가 광고를 적극 줄이기는커녕 중간광고까지 도입하려는 모습을 보면 공영성 의지가 의심스럽다”고 비판했다.

KBS와 MBC에 대한 불신은 공영성에서 두 방송사가 SBS와 차이가 없다는 의견으로 이어지고 있다. “KBS와 MBC가 SBS와의 공영성 수준에 있어서 차이가 없다”는 학자들이 57.1%(“없다” 45.2%, “전혀 없다” 11.9%)나 됐고 일부 학자는 “공영성은 오히려 민영방송이 나을 때가 많다”는 의견까지 내놓았다.

KBS와 MBC가 공영방송을 표방하면서도 제 역할을 하지 못하는 이유에 대해선 “사장 등 경영진의 정치적 중립성 문제”(복수응답 85.7%)를 꼽는 학자들이 압도적으로 많았다. 이어 “정치권의 개입”(33.3%) “채널 증가에 따른 시청률 경쟁 심화”(16.7%)가 지적됐다.

김재철 MBC 사장 사표 파동이 남긴 교훈

김재철 사장의 사표 파동을 지켜본 MBC 구성원들의 심정은 씁쓸하기만 하다.  최승호 MBC PD는 4일 <한겨레> 29면 시론에서 김재철 사장 사표 파동의 교훈은 공정방송 시스템을 바꿔야 한다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김 사장은 단순히 재신임을 받은 것이 아니라 새로 사장에 선임된 것이다. 그렇다면 공모절차를 포함해 김 사장이 MBC의 사장으로 적합한지 충분히 검증하는 절차가 있었어야 할 것이다. 그러나 방문진의 과반수를 차지하는 여당 출신 이사들은 이런 절차 없이 압도적인 머릿수의 힘으로 그를 다시 사장에 앉혔다.”고 말했다.

그는 “김 사장이 지배하는 MBC에서는 땡전뉴스 시대 뺨치는 일들이 벌어지고 있다”며 최근 PD수첩 제작진들에게 가해지는 일을 전했다.

 최 PD는 “지난주 한상대 검찰총장 후보자에 대해 취재하겠다는 <PD수첩> PD에게 담당 부장이 ‘불가’라고 답했다”며 “4대강 사업은 그동안 너무 많이 다뤄 피디수첩은 이제 4대강 사업도 다룰 수 없다”고 했다.  

사정이 이런데도 간부들에게 따질 수도 없는 상황이다. 최근 MBC 노사 단체협약이 해지되었기 때문이다. 또 MBC는 최근 새 규정을 만들어 소셜테이너들의 출연을 막는다는 비판까지 받았다.

그는 “MBC의 사표 파동과 KBS의 도청 파문이 적나라하게 보여준 것은 우리 공영방송 시스템이 완전히 망가졌다는 것”이라며 “국민이 아니라 권력에만 책임지면 되는 것이 현재의 공영방송 시스템이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최 PD는 “보수건 진보건 누구를 위해서도 공영방송을 이렇게 놔둬서는 안 된다”며 “국민 여론의 공론장이 되어야 할 방송을 권력의 선전장으로 만들어버린 현재의 공영방송 시스템은 반드시 바꿔야 한다”고 주장했다. 

▲ <세계일보> 8월 4일 13면
英 BBC 다큐 조작 논란

<세계일보>는 13면 기사에서 영국 국영방송 BBC가 조작된 다큐멘터리를 방송한 것으로 드러나 파문이 일고 있고 있다고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문제가 된 다큐멘터리는 지난해와 올해 전 세계에 방영된 <마크&올리:마치겡가와 살아보기>다. 영국 런던에 위치한 시카더 프러덕션이 제작한 것으로 여행자인 마크 앤티스와 올리 스터즈가 아마존 원시부족인 ‘마치겡가’족을 관찰한 내용을 담고 있다.

영국 일간 가디언은 마치겡가족을 25년간 연구한 인류학자 글랜 셰퍼드 박사와 해당 부족에서 35년을 보낸 론 스넬이 이 다큐멘터리가 “평화롭게 살고 있는 부족을 성에 집착하는 흉포한 야만인으로 그렸다”고 비판했다고 2일 보도했다. 두 전문가는 다큐멘터리가 “연출됐고, 사실이 아니며, 조작된 데다가 왜곡됐다”며 평가했다.

이들은 특히 “번역을 의도적으로 틀리게 한 경우가 많았다”고 주장했다. 예를 들어 마치겡가족이 “당신은 미국인이 많이 사는 곳에서 왔군요”라고 말하는 장면에 “우리는 외지인이 우리를 위협하면 활로 쏴서 죽인다”는 자막을 입히는 식이다. 또 유년 시절부터 마치겡가족과 함께 자란 스넬은 “35년간 마치겡가족과 함께 살았지만 방송에서 내보낸 ‘야생 돼지 춤’이란 건 한 번도 들어본 적이 없다”고 말했다.

다큐멘터리를 방영한 BBC월드와이드는 “해당 다큐멘터리는 ‘프리맨틀 미디어’가 배급한 것으로 앞으로 다시 방영할 계획이 없다”며 “엄격한 편집 방침에 따라 이번 문제를 조사하고, 배급사인 프리맨틀 미디어 측과 전체 영상 공개를 논의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승만 미화는 헌법정신 짓밟는 것”

독립운동단체, 사월혁명회, 한국전쟁유족회 등 시민·사회·언론단체 97곳으로 구성된 ‘친일·독재 찬양방송 저지 비상대책위원회’는 3일 서울 여의도 KBS 본관 앞에서 ‘독재자 이승만 찬양방송 중단과 KBS 김인규 사장 퇴진을 촉구하는 무기한 릴레이 하루 단식 및 농성’을 시작했다.

KBS가 광복절을 맞아 10대 기획특집 다큐멘터리 중 하나로 <대한민국을 움직인 사람들-초대 대통령 이승만과 제1공화국>을 방송하려는 데 항의하는 농성이다.

<경향신문>은 12면 기사에서 단식 농성에 참여한 사회 원로들을 통해 KBS의 ‘이승만 다큐’ 강행을 비판했다.

3일 첫 단식 농성자로 나선 김광호 한국전쟁유족회 상임대표(59)는 “안중근·윤봉길 의사의 의거를 테러로 폄하하고 4·19 당시 어린 학생들을 고문하고 살해해 국민으로부터 추방당한 사람이 어떻게 방송에 나올 수 있느냐”며 “다큐멘터리 제작 자체를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그는 1960년 김해에서 국민보도연맹원들의 유골을 수습해 장례를 치렀다는 이유로 옥고를 치른 고 김영욱씨의 아들이다.

정동익 사월혁명회 상임의장은 “대한민국 헌법은 대한민국임시정부의 법통과 4·19 민주이념을 계승함을 선언하고 있다”며 “KBS가 친일파를 비호하고 4·19로 쫓겨난 이승만을 미화하는 것은 헌법정신을 짓밟는 것이다.”

이항증 대한민국임시정부기념사업회 부회장(71)은 “남을 위해 산 사람이냐, 자기를 위해 산 사람이냐는 두 기준으로 볼 때, 이승만은 철저히 자기만을 위해 살았다. 단지 대통령을 했다는 이유로 방송을 한다면 가장 나쁜 전관예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KBS는 다음주 중 외부인사들로 자문위원단을 구성해 모니터링을 거친 후 ‘이승만 다큐멘터리’ 방송 여부를 결정하기로 했다.

▲ <조선일보> 8월 4일 12면
방통위 “애플 위치정보 수집 위법”

우리나라 정부가 미국 애플의 스마트폰 '아이폰'을 통한 위치정보 수집 행위에 대해 세계 각국 중 처음으로 위법 결정을 내렸다. 하지만 위법행위에 대한 과태료는 300만원에 불과해 '솜방망이' 징계가 아니냐는 지적이 일고 있다고 <조선일보>가 12면에서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방송통신위원회는 3일 애플이 우리나라 위치정보보호법을 어겼다는 이유로 과태료 300만원을 부과했다. 지난 4월 애플이 사용자들의 위치 정보를 10개월 넘게 저장하고 있다는 사실이 밝혀진 이후 미국·독일·이탈리아 등 각국 정부가 조사를 벌이고 있다. 애플이 실정법을 어겼다는 정부 차원의 결정이 나온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방통위에 따르면 애플은 작년 6월 22일부터 지난 5월 4일까지 10개월 이상 불법으로 200만 아이폰 사용자의 위치를 파악한 것으로 나타났다. 애플은 사전에 위치정보 수집동의를 받기는 했으나 위치정보 기능을 끈 상태에서도 정보가 계속 수집된다는 사실은 알리지 않아 관련 법을 위반했다.

애플이 수집한 정보는 사용자 주변의 통신 기지국과 무선랜 장치의 위도, 경도, 시간 등이다. 다만 이 정보가 누구의 아이폰에 있는 것인지 추적하지는 않았다.

석제범 방통위 네트워크정책국장은 이날 브리핑에서 "애플이 수집한 정보는 특정인의 위치를 추적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 위치정보 서비스의 정확도를 높이기 위한 것으로 파악됐다"며 "이 때문에 상대적으로 낮은 300만원의 과태료를 부과했다"고 설명했다.

EBS 침수피해 85억원

지난달 27일 발생한 우면산 산사태로 서울 우면동 방송센터가 침수되면서 EBS가 입은 재산피해는 총 85억원으로 집계됐다. <국민일보> 16면 기사다.

EBS는 “산사태로 붕괴된 세트실 등 방송 관련 시설 복구에 약 29억원 등 총 85억원 피해를 입었다”며 “침수된 기전실(전력을 공급하는 곳) 복구에는 6개월 이상이 걸릴 것으로 추정된다”고 3일 밝혔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