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영진 비판 나선 직원 ‘최하 평가’…“김재철식 편 가르기 전형”

 

▲ 여의도 MBC 사옥.
MBC의 인사평가가 또 한 번 논란에 휩싸였다. 경영진이 R등급(조직발전 저해 인력) 강제할당을 통해 회사에 비판적인 직원을 ‘보복 징계’하고 우수성과자에게는 해외연수를 보내며 “김재철식 편 가르기의 전형”을 보이고 있다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MBC 경영진은 2010년 상반기부터 개인평가(S,T,O,R 순)중 R등급을 전 사원의 2%에게 주도록 강제 할당했다. 지난해 하반기에는 5%(75명)로 비율을 늘렸다. 그 결과 당시 부서 내 막내 급 사원들이 R등급을 받는가 하면 업무 도중 부상자들이 부당하게 R등급을 받는 사례가 이어졌다. 그러자 내부에서는 “구체적 판단 기준조차 없는 폭력적 부당평가”라는 비판이 일었다.

그러나 경영진은 R등급 강제할당을 올해 상반기에도 이어갔다. 사측은 전 직원의 2.5%에 해당하는 29명(재심으로 1명 구제)에게 R등급을 할당했다. 그 결과 시사교양국과 라디오본부 R등급자 4명이 현 경영진을 적극 비판하거나 보직간부와 마찰을 빚었던 PD들로 알려져 ‘보복성 징계’ 논란이 불거졌다.

전국언론노조 MBC본부(이하 MBC노조)는 지난 12일 비대위 특보를 통해  “회사에 항의하는 행위는 언제든지 R을 받을 수 있다. 한마디로 입 다물고 살라는 것”이라며 사측의 ‘보복성 징계’를 비판했다.

MBC노조는 “R등급 할당과 우수성과자에 대한 해외연수 실시는 김재철 사장의 꾸준한 편 가르기의 결과”라고 주장했다. 회사는 올해 약 14억 원을 들여 480여명에게 해외연수를 제공할 예정이다. 대상자 중 절반은 우수성과자와 보직자, 나머지 절반은 본부장 재량으로 선발 가능하다.

한편 노조의 ‘보복 징계’ 주장에 대해 이진숙 MBC 홍보국장은 “주관적 평가”라고 일축한 뒤 “회사는 보직 간부들에게 수차례에 걸쳐 공정한 인사평가가 될 수 있도록 주문했다”고 덧붙였다. R등급 비율(2.5%) 할당에 대해선 “회사는 단점보다 장점이 많다고 생각해 결정한 것”이라 해명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