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신료 인상’ 망상 버리지 못했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민단체 KBS 여당측 이사들의 수신료 인상 승인 청원 규탄

여당이 추천한 KBS 이사들이 국회에 수신료 인상안 승인을 요청한 것을 두고 ‘KBS 이사들이 수신료 인상을 주장할 자격이 있느냐’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KBS수신료인상저지범국민행동은 지난 27일 성명을 내고 수신료 인상과정에서 불거진 ‘도청 의혹’의 진상을 규명해야한다는 요구에는 소극적인 자세를 취하고 있는 KBS 이사들이 수신료 인상을 입에 올리는 것은 “뻔뻔한 행태”라고 규탄했다. KBS를 향해 쏟아지고 있는 비판 여론에서 자유로울 수 없는 이사들의 이같은 행보는 적절하지 않다는 것이다.

KBS 여당 측 이사들은 현재 KBS가 받고 있는 ‘도청 의혹’과 관련해 경찰 수사를 지켜본 뒤 대응하겠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또 KBS 여당 이사들은 항일운동가 정율성을 다룬 다큐멘터리가 여당 이사들의 반대로 불방되면서 제작 자율성을 침해했다는 비난을 받고 있는 상황이다.

이들 단체는 성명에서 “민주당대표실 도청 의혹, 친일파 백선엽 찬양 다큐멘터리로 국민적 비난을 받고 있는 KBS가 아직도 ‘수신료 인상’의 망상을 버리지 못한 모양”이라며 “‘정권의 나팔수’ 노릇이나 하면서 도청 의혹까지 받는 처지에 ‘품격유지’를 위해 수신료를 올려달라고 했다니 참으로 가당찮다”고 일갈했다.

아울러 KBS PD와 연예인들의 이직을 수신료가 오르지 않은 탓으로 돌린 이사들의 주장을 ‘블랙코미디’라고 비꼬았다.
이들은 “제작의 자율성이 파괴되고 KBS의 사회적 위상이 추락함으로써 직원들이 일할 의욕과 자부심을 잃었다는 게 이직의 주요한 원인으로 꼽힌다”며 “KBS를 이 지경으로 만든 것은 바로 정권의 낙하산 사장들과 친여 이사들, 그리고 그 부역세력들”이라고 주장했다.

KBS수신료인상저지범국민행동은 9월 국회에서 다뤄야 할 것은 수신료 인상이 아닌 도청 의혹에 대한 진상 규명이라고 강조했다.

이들은 “KBS 이사들에게 양심이라는 게 있다면 도청 의혹 진상규명에 나서지는 못할지언정 수신료 인상 문제에 대해 침묵이라도 지켜야 한다”고 지적한 뒤 “친여 이사들의 이런 몰상식한 처신은 친일파 찬양 방송, 도청 의혹으로 가뜩이나 분노한 민심을 더 자극할 뿐”이라고 주장했다.

아울러 국회에는 “도청은 용납할 수 없는 범죄일 뿐 아니라 공영방송이 연루 의혹을 받는다는 것은 그야말로 민주주의의 위기”라며 “9월 국회에서 수신료 인상안을 깨끗이 폐기하고 도청 의혹의 진상을 밝히는 데 매진하라”고 당부했다. 

한편 KBS 여당측 이사 7명은 지난 25일 국회를 방문해 “KBS의 명운이 수신료 인상안 승인과 관련된 입법부의 선택에 달려있다”며 “여야가 추천하고 국민을 대표하는 이사진 11명이 지난해 6개월 동안의 마라톤 심의 끝에 만장일치로 합의한 수신료 1000원 인상안을 국회가 전향적인 자세로 승인해 달라”고 촉구했다.

여당 추천 이사들은 지난달 27일에도 “수신료 인상안이 ‘도청’과 같은 현안에 묻혀 사장되는 사태가 발생해선 안 된다”는 내용의 성명을 발표한 바 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