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중동, 안철수 ‘깨끗한 양보’에 대선 불안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디어클리핑] 종편4사, 협의체 꾸려 SO에 채널 압력

아무런 조건도 없는 양보였다. 지지율이 50%에 육박하는 안철수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장이 5%대 지지율을 보이는 희망제작소 상임이사 박원순 변호사에 대한 지지를 밝히며 6일 서울시장 불출마를 선언했다. 기존 정치권에선 본 적이 없는, 유례없는 깨끗한 양보였다. 하지만 안 원장의 깨끗한 양보를 바라보는 7일자 주요 아침신문들의 시선엔 오히려 여러 가지 계산이 묻어 있다.

‘깨끗한 양보’에 초점 맞춘 경향·한겨레

안 원장의 불출마 선언과 관련해 <경향신문>과 <한겨레>는 ‘아름다운 합의’에 초점을 맞췄다.

<50%가 5%에 양보>로 1면 머리기사 제목을 뽑은 경향은 3면에 <안철수, 지지율 정점서 ‘통 큰 결단’> 기사를 이어 배치했다.

또 35면 사설 <‘새로운 정치’ 기대감 높인 안철수씨의 결단>에서 “출마 가능성 시사만으로도 최대 50%의 예상 지지율을 얻은 안 원장이 5% 안팎에 머물고 있는 박 변호사에게 후보 자리를 양보한 것은 기존 정치공학을 넘어서는 ‘안철수 현상’만큼이나 극적인 결론으로 신선한 충격이 아닐 수 없다”고 의미를 전했다.

▲ <경향신문> 9월 7일 1면

경향은 “무엇보다 지지율에서 압도적으로 앞선 안 원장이 박 변호사의 손을 들어준 것은 여론조사 수치에 일희일비하며 주도권 싸움에만 열을 올려온 정치판의 모습이 아니다”라며 “당초 그의 출현을 못마땅하게 여겼던 여당과 야권 일각에선 ‘정치쇼’라거나 ‘종잡을 수 없는 사람’이라고 폄훼하는 모양이지만 그런 접근이 바로 안 원장과 기존 정치권을 구별짓게 하는 요인”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안 원장의 ‘반(反) 한나라당’ 선언으로 당혹해했던 한나라당은 그 민심의 실체를 인정해야 하고, 민주당을 포함한 야권은 위기에 처한 정당정치의 장래를 치열하게 고민해야 한다”며 여야가 ‘안철수 현상’의 교훈을 깊이 새길 것을 촉구했다.

<한겨레>도 1면 머리기사 <“아무 조건 없습니다” 안철수 깨끗한 양보>에서 안 원장과 박 변호사의 조건 없는 합의에 초점에 맞췄다.

<한겨레>는 이어 3면 <안철수, 닷새동안 정치권 돌풍…더 큰 도전 가능성 남아> 기사에서 “통 크게 양보하고 현실 정치의 장막 뒤로 홀연히 빠지는 모양이 오히려 안 원장을 대선 주자의 반열에 오르게 할 것이라는 분석이 많다”며 그의 또 다른 ‘쓰임’의 가능성을 언급했다.

조중동 “안철수=대선” 경계…‘깨끗한 양보’도 ‘치밀한 계산’으로

조선·중앙·동아일보 등은 안 원장의 대선행 가능성에 보다 촉각을 곤두세우는 모양새다. 그러다보니 안 원장의 깨끗한 양보 역시 치밀하게 계산된 행보로 몰아가려는 경향 또한 읽힌다.

먼저 <조선일보>는 4면 <안철수, 大選 생각 안해봤다지만…주변선 “결국 뛰어들 것”> 기사에서 “안 원장 주변에서는 ‘안 원장이 대선에 뜻이 있다. 여건이 성숙되면 결국 도전할 것’이라는 말이 나온다. 안 원장과 ‘청춘콘서트’를 함께 해온 박경철씨가 오래전부터 안 원장을 띄우기 위한 프로젝트를 진행해 왔다는 얘기와 함께 이번 시장 출마 포기가 내년 대선을 염두에 둔 예정된 절차라는 관측도 제기된다”고 전했다.

▲ <동아일보> 9월 7일 1면

또 같은 면에 게재한 <안철수, 지지율 상한가 때 던졌다> 기사에서 “안 원장의 10·26 서울시장 보궐선거 출마 소동은 어떤 드라마보다 더 극적이다. 정치권에선 ‘잘 짜인 정치 시나리오를 보는 것 같다’는 말이 나오고 있다”고 밝혔다. 안 원장의 양보를 고도로 계산된 ‘꼼수’로 몰아가는 모양새다.

이어 38면 논설위원 칼럼 <‘안철수 정치’ 감상기>에선 안 원장이 “기성 정치권에 대한 불신이 나를 통해 대리표현 된 것 같다” 등의 발언을 한 것을 언급하며 “그 솔직 한방에 여야 지도부는 허약하기 짝이 없는 작은 정치인들이 돼버렸다…(중략) 안씨는 서울시장 선거에 나선다면서 서울시 얘기하는 하지 않고 역사의 물결을 말하고 기존 정당들을 꾸짖더니 홀연히 뒤로 물러섰다. 일각에선 그가 내년 대선에 도전하는 과정을 밟고 있는 것이란 분석도 내놓는다. ‘역사의 물줄기’ 같은 큰 말을 입에 올리기 시작한 그에게 스티브 잡스나 빌 게이츠 같은 위대한 연구자, 훌륭한 사업가의 길을 가지 않는 이유를 묻다간 묻는 사람이 자잘하다는 말을 듣게 될지 모르겠다”고 주장했다.

<동아일보> 또한 안 원장의 ‘대선행’을 경계하는 모양새다. 1면 머리기사 <‘박원순 단일화’ 안철수 대선으로 가나>에 이어 2면 <회견장 미리 빌려놓고 ‘극적 단일화’ 연출?> 기사로 안 원장의 깨끗한 포기를 사실상 폄훼하고 나섰다.

1면 머리기사 제목을 <안철수 ‘다른 꿈’ 꾸다>로 뽑은 <중앙일보>는 34면 사설 <한바탕 쇼로 끝난 안철수 출마설>에서 안 교수에게 “정치인보다 교수로 더 큰 공헌하길”이라고 당부하며 직접적으로 그의 대선 출마를 말리고 나섰다.

“안 원장의 출마설이 보도된 이후 주변에선 그를 걱정하는 목소리가 적지 않았다. 이미 안 원장은 과학자·교수·사업가·의사로서 젊은이들의 선망의 대상이었다…(중략) 그런 그가 정치판에 뛰어든다는 것이 과연 바람직한 것인지 의문이 들지 않을 수 없었다. 서울시장은 원장이 생각하는 행정직이 아니라 정치판의 최전선이다. 안 원장이 제대로 적응하기 어렵다…(중략) 그는 자신에 대한 지지를 ‘기성 정치권에 대한 불신’으로 규정했고 정치권의 각성을 촉구했다. 정확히 민심을 대변함으로써 여야를 막론한 정치권에 경고장을 던졌다. 안 원장 제자리로 돌아간 것처럼 정치권도 제자리를 찾아야 한다. 그게 상식이다.”

▲ <중앙일보> 9월 7일 34면
법원이 무죄라는데 ‘PD수첩’ 대국민 사과한 MBC ‘논란’

<PD수첩> 광우병 보도 제작진에 죄가 없다는 최종 판결이 나왔는데도 MBC 사측이 자사 메인 뉴스와 신문 광고 등 가능한 수단을 모두 동원해 대국민 사과를 해 논란이다.

경향 10면 기사에 따르면 MBC는 지난 5일 사고를 통해 사과문을 발표했고 이날 <뉴스데스크>의 톱과 두 번째 뉴스 역시 사과에 할애했다.

이에 대해 전국언론노조 MBC본부는 “언론 자유에 대한 원칙적인 인식을 피력한 사법부의 판결은 너무나 상식적이고 합리적인 것이었다”며 “(사측은) <PD수첩>을 ‘확인사살’하고 그 대가로 권력으로부터 무엇을 받아내겠다는 것이냐”고 비판했다.

시민사회에서도 MBC의 행태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가 높았다. 민주언론시민연합 김유진 사무처장은 “<PD수첩> 무죄 판결로 불편해진 정권의 심기를 MBC가 자해적인 보도로 달래줬다고밖에 볼 수 없다”고 지적했다.

MBC 홈페이지 게시판에도 시청자들의 항의글이 올라왔다. 한 누리꾼은 “무죄인데 왜 사과를 하나. 더 당당해야 하는 것 아니냐”며 “더 이상 MBC 뉴스를 볼 수 없을 것 같다. 뉴스 제작진은 깊이 반성하기 바란다”고 썼다.

조능희 <PD수첩> 책임PD는 <한겨레> 7면에 게재된 인터뷰에서 회사 측의 사과 방송을 강하게 비판했다. 조 PD는 “지난 3년 3개월 간 검찰과 거대 여당, 조·중·동 등 보수언론, 심지어 가스통을 들고 위협하는 우익단체와 맞서 싸웠는데 MBC가 이런 식으로 사과방송을 내보내는 것은 제작진의 노력을 물거품으로 만드는 일”이라며 “MBC노조 등과 함께 정정보도 신청 여부 등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 <경향신문> 9월 7일 10면

한겨레 “김재철 MBC 사장, 더 이상 자리 지켜선 안 돼”

<한겨레>는 MBC가 <PD수첩> 문제로 주요 일간신문에 사과 광고를 낸 것과 관련해 김재철 사장의 사퇴를 촉구하고 나섰다.

<한겨레>는 31면 사설 <무죄 받고도 공개 사과한 MBC의 굴종적 행태>에서 “대법원 판결을 계기로 국민에게 머리를 숙여야 할 당사자는 정부와 검찰, 그리고 수구언론인데도 엉뚱하게 MBC가 사실과 다른 일부 보도 내용을 이유로 사과를 하고, 취재 과정에서 드러난 문제점을 바로잡겠다고 나섰다. (MBC의 사과는) 프로그램 제작에 대한 통제를 강화해 제2, 제3의 피디수첩을 만들지 않겠다는 공개 선언으로 들린다”고 비판했다.

<한겨레>는 “MBC 내부에선 피디수첩 제작진을 인사위원회에 회부할 것이라는 소문이 나돈다고 한다”고 전한 뒤 “MBC가 권력에 대한 감시·비판을 기본 책무로 삼는 제대로 된 언론이라면 발표해야 할 성명은 따로 있었다. 비판 언론을 끊임없이 탄압하는 정치권력과 검찰 등을 질타하고 언론자유 수호 의지를 천명하는 성명”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MBC의 사과는 정권과 가까운 김재철 사장이 언론의 책무를 포기하고 정권 코드 맞추기에 발벗고 나선 것이라는 비판을 받기에 충분하다”며 “김 사장은 언론자유에 역행하는 ‘반성문’을 쓴 것을 사과해야 한다. 그리고 더이상 공영방송의 최고 책임자 자리를 지키고 있어선 안 된다”고 주장했다.

국회, 미디어렙법 논의 ‘지지부진’

전국언론노조의 총파업 이후 여론을 의식한 여야 정치권이 방송광고판매대행사(이하 광고대행사) 법률 제정 문제를 논의할 소위원회 구성에 합의했지만, 핵심 쟁점인 종합편성채널의 광고대행사 강제위탁 여부에 대해 의견을 달리하면서 논의가 앞으로 나아가지 못하고 있다. 경향 10면 기사다.

기사에 따르면 한나라당 황우여 원내대표와 민주당 김진표 원내대표는 지난 1일 문방위에 광고대행사법의 쟁점들을 집중 논의할 ‘6인 소위’를 구성한다는 데 합의했다. 이달 중 상임위 통과를 목표로 여야가 협상을 벌이고, 이달 안에 처리가 되지 않는다면 늦어도 다음달에는 법을 만들겠다는 것이다.

다만 문방위 법안심사소위원장인 한나라당 허원제 의원이 “문방위 안에서 할 수 있는 데까지 해보겠다”는 입장이라, 6인 소위가 가동되는 시기는 본회의가 시작되는 9일 이후일 것으로 보인다.

경향은 “그러나 9월 국회가 법안을 처리할 수 있을지에 대해서는 회의적인 전망이 적지 않다”고 전했다.

기사에 따르면 허원제 법안심사소위원장은 지난달 31일 법안심사소위에서 방통위에 광고대행사의 정의, 종합편성채널 출범에 따른 광고시장 변화, 종편의 광고대행사 참여 여부에 따른 광고시장 전망 등을 제출하라고 요구했다. 그러나 민주당은 허 위원장이 요구한 자료가 방통위가 지난해 종편을 심사하고 선정할 때 이미 나왔던 것들이라고 비판했다.

민주당 관계자는 “문방위원으로 3년6개월을 일했으면서 이제 와서 광고판매대행사의 정의를 알려달라고 하는 게 말이나 되느냐”며 “방통위가 종편을 승인할 때 검토했던 자료들을 제출하라고 한 것은 법안 처리를 지연시키려는 시간끌기 작전이라고밖에 볼 수 없다”고 말했다.

민주당은 일단 9일로 시한을 못박고 그 전에 문방위 내에서 종편의 광고대행사 위탁 문제를 합의하자는 입장이다. 민주당은 종편이 광고판매를 대행사에 위탁하도록 법률로 강제하는 것이 광고대행사법의 핵심이라고 보고 있다. 만약 문방위가 종편 문제를 조율하지 못해 6인 소위가 가동된다면 현업 언론단체와 시민사회단체, 학계 등의 여론을 수렴해 절충안을 제시할 계획이다.

이런 가운데 언론노조는 법안심사소위가 열린 6일 오전 국회를 방문해 광고대행사법 입법을 촉구했다. 언론노조는 “한나라당이 문방위 간사를 교체하고 법안심사소위를 여는 등 입법 의지를 보인 만큼 더 이상 미룰 이유가 없다”고 주장했다.

강릉·삼척MBC 통폐합 ‘급물살’

진주·창원MBC의 통합법인인 MBC 경남이 지난 1일 지역민 반발 속에 출범한 가운데 이번엔 강릉·삼척MBC 통폐합 논의가 급물살을 탈 조짐이다. <한겨레> 24면 기사다.

기사에 따르면 김재철 MBC 사장은 지난달 26일 열린 노사 간담회에서 “올해 안에 강릉·삼척과 충주·청주의 통폐합을 마무리하겠다”고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정대균 노조 수석부위원장은 “지역사 통폐합 추진과 관련해 노조 쪽은 진주·창원 합병의 효과를 살펴본 뒤 진행하자며 속도조절을 제안했으나 김 사장은 ‘시기를 놓치면 안 된다’고 밝혔다”고 전했다.

<한겨레>는 “김 사장의 이런 발언은 기존 광역화 강행 입장을 재확인한 것으로 MBC 안에선 보고 있다. 특히 강릉·삼척MBC의 경우 지분 100%를 서울 본사가 갖고 있기 때문에 통폐합 추진은 일사천리로 진행될 수 있다고 노조는 보고 있다”고 전했다.

기사에 따르면 임무혁 강릉·삼척MBC 겸임사장은 최근 광역화 논의를 위한 노사 동수의 협의체를 구성하자고 강릉 및 삼척엠비시 양쪽 노조에 제안했다. 그러나 두 지역사 안팎에서 지역정서와 삶의 기반이 다르다는 점 때문에 통합에 회의적인 시선이 많다. 특히 강릉MBC로 흡수될 처지인 삼척은 방송 구성원뿐 아니라 지역주민들의 반발도 거세다.

서울MBC 노조는 이달 안으로 통폐합 항의 총파업을 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이진숙 문화방송 홍보국장은 “광역화는 문화방송이 나아갈 방향이지만 본사가 개입한다고 될 일이 아니라 지역사들이 알아서 판단할 일”이라고 선을 그었다.

▲ <한겨레> 9월 7일 24면
종편 4사, 협의체 만들어 채널 압력

jTBC와 <TV조선>, <채널A>, MBN(매일방송) 등 종합편성채널(종편) 4개사가 최근 한국종합편성채널협의회(종편협의회)를 꾸리고 단체로 채널협상을 시도하는 등 종편 현안에 대해 한목소리를 내고 있다. 종편 4사와 채널배정 문제를 놓고 협상해야 하는 SO(종합유선방송사업자) 업계에서는 종편협의회를 통한 단체 채널협상 제안은 일종의 압력 행사라며 불만을 터뜨리고 있다. <한겨레> 24면 기사다.

기사에 따르면 종편 4사 사장단은 지난달 4일 종편협의회 창립총회를 열고 한국방송협회 사무총장 출신인 남선현 jTBC 사장을 초대 종편협의회 회장으로 추대했다. 종편협의회는 매주 한 차례씩 홍병기 jTBC 정책기획실장과 고종원 TV조선 기획조정팀장, 천광암 채널A 기획조정팀 부장, 박진성 매일방송 전략기획팀장 등 각 사 실·국장급 실무진이 참석하는 정례 회의를 열고 있다.

특히 종편협의회는 출범 직후부터 채널배정권한을 지닌 SO 업계를 상대로 발빠른 행보를 하고 있다. 지난달 말 종편협의회는 티브로드, CJ헬로비전 등 주요 SO 업체 쪽에 ‘종합편성채널 사업자의 채널 편성을 위한 협의 요청의 건’ 제목의 공문을 보내 단체 채널협상을 제안했다.

SO 업계의 시선은 곱지 않다. 종편협의회의 채널배정 관련 단체협상 제안에 대해 “대단히 불쾌하다”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SO 업계의 한 관계자는 6일 “채널배정 협상 테이블은 기본적으로 방송 플랫폼 사업자인 개별 SO와 프로그램 제공 사업자인 개별 PP(방송채널사용사업자)가 만나는 자리”라며 “지금까지 어떤 PP도 단체 명의로 공문을 보내 개별 SO쪽에 협상을 제안한 적이 없었다”고 말했다.

종편협의회 쪽에서는 단체 채널협상 제안이 “압력 행사가 아닌 ‘요청’이었다”고 밝혔다. 종편협의회 소속사 관계자는 6일 “일단 만나서 우리 입장을 좀 들어달라는 차원에서 단체협상을 제안한 것일 뿐, 채널배정 권한을 갖는 SO 쪽에 압력을 행사하려는 의도가 아니었다”고 해명했다고 <한겨레>는 전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