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 급한 KBS “수신료 인상 처리해 달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론조사 결과 토대로 국회에 인상안 처리 촉구

▲ 길환영 KBS 부사장이 1일 오전 KBS신관 국제회의실에서 열린 긴급 기자회견에서 수신료 인상의 필요성을 설명하고 있다. ⓒKBS

KBS는 1일 ‘TV수신료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수신료 인상과 관련한 여론조사 결과 응답자 64%가 ‘수신료 인상을 조속히 처리해야 한다’는 의견을 밝혔다”며 “국회가 조속히 수신료 인상안에 대해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날 KBS는 KBS신관 국제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밀워드브라운미디어리서치에 의뢰해 성인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수신료 인상과 관련한 여론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여론조사는 지난 달 9일부터 26일까지 실시한 ‘디지털 시대 방송의 역할에 대한 국민 여론조사’의 일부다.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수신료 1000원 인상 수준에 대한 질문에 67.5%가 ‘낮거나 적절하다’고 응답했다. KBS는 지난 2010년 12월 동일한 여론조사에서  답한 61.2%보다 높아졌다고 밝혔다.

‘국회가 책임감을 갖고 수신료 인상 여부를 결정해야 한다는 지적에 동의하느냐’는 질문에는 64.0%가 동의한다는 답변을 했다. 동의하지 않는다는 답변은 36.0%였다.

KBS의 예산 수요와 적정성 등을 결정하기 위한 수신료 산정위원회의 필요성에 대해서는 72.1%가 동의한다고 응답했다. 이는 2010년 여론조사에서 응답한 58.6%보다 늘어난 수치다.

KBS 전체 광고 수입 가운데 수신료가 차지하는 비중이 40%인 정도인 상황에서 광고를 축소 또는 폐지 한 이후 수신료 위주로 운영하는 것에 대해서는 ‘동의하지 않는다’(51.5%)가 ‘동의한다’(43.2%)보다 높았다.
   
광고를 축소 또는 폐지한 이후 수신료를 추가로 인상하는 것에 대해서는 ‘동의하지 않는다’(68.8%)는 답변이 ‘동의한다’(31.2%)보다 두배 이상 많았다.

수신료가 인상된 이후 KBS가 우선 추진해야 할 사업에 대해서는 난시청 해소(44.5%), 수신료 면제 기구 확대(31.9%), 고품격 다큐멘터리 강화(31.4%), 교육방송 지원 확대(26.8%) 순으로 나왔다.

하지만 KBS 수신료 인상을 전제로 설계된 이번 여론조사는 KBS 수신료와 관련한 다양한 여론을 담아내지는 못했다.

첫 번째 질문부터 국회에 상정됐다는 이유로 1000원 수준이 적당한지를 물었다. 개별면접방식으로 진행된 여론조사에서 수신료가 높은 다른 국가들의 예가 제시됐다. 또 ‘국회가 책임감을 갖고 인상 여부를 결정해야 한다’는 지적에 대해선 어떻게 생각하느냐고 국회의 책임을 따지기도 했다.

수신료 인상안 처리를 반대해온 정치권과 시민사회단체에서는 수신료 인상에 앞서 KBS가 국민들의 신뢰를 회복해야 한다는 주문을 해온지 오래지만 여론조사에는 이와 관련된 내용은 없었다.

길환영 KBS 부사장은 “수신료 인상을 위한 필요성을 시청자들에게 여러차례 홍보했고, 정치권 설득을 위해서도 노력했다”고 말했다. 

길 부사장은 “여야가 합의한 KBS 공영성 관련 소위에서 2월 중에 수신료 인상안을 처리하는 방안과 KBS의 근본적인 숙원과제인 지배구조 개선 논의도 이뤄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