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C, 최일구·김세용 앵커 등 인사위 회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측, 노조 집행부 전원 업무방해 혐의로 고소

▲ 김재철 MBC 사장이 지난 24일 오전 확대간부회의가 열린 대회의실에서 나오고 있다. ⓒMBC노조

전국언론노조 MBC본부(이하 MBC노조)가 파업 5주차에 접어든 지난 27일 김재철 사장의 법인카드 내역을 공개하며 배임혐의를 주장하고 나선 가운데 경영진이 노조 지도부와 파업 가담자들 대해 강경 대응에 나섰다. 

MBC 사측은 27일 정영하 노조위원장을 포함한 현 MBC노조 집행부 16명을 업무방해 혐의로 서울지검 남부지청에 고소했다. 또 오는 29일 인사위원회를 열고 지난 달 기자들의 제작거부를 주도한 박성호 기자회장과 양동암 영상기자회장에 대한 징계여부를 논의하기로 했다.

또 사측은 파업에 동참한 간부들과 일부 노조 집행부를 내달 5일 인사위원회에 회부했다. 이날 인사위 회부 대상자는 최일구 전 <뉴스데스크> 앵커, 김세용 전 <뉴스와 인터뷰> 앵커, 민병우 전 사회1부장, 한정우 전 국제부장, 정형일 전 문화과학부장, 김민식 노조 편성제작부문 부위원장(드라마 PD), 김정근 노조 교육문화국장(아나운서), 이용마 노조 홍보국장(보도국 기자) 등이다.

파업에 동참한 보직간부들이 인사위 회부 명단에 포함된 것과 관련해 MBC노조 관계자는 “보직을 던지며 사장을 배신했으니 괘씸죄로 걸린 것 같다”고 말했다. 노조의 파업 개시 이후 행방이 묘연했던 김 사장은 보직간부들의 파업 참여가 이어지자 지난 24일 MBC로 출근해 확대간부회의를 열어 내부 단속에 나서기도 했다.

사측의 강경대응은 파업초부터 이어졌다. 사측은 사내 특보와 일간지 광고를 통해 “불법파업 참가자는 처벌하겠다”는 입장을 밝혀왔다. 최근에는 김재철 사장을 찾는 전단지 배포 등을 문제삼아 정영하 노조위원장과 이용마 홍보국장을 명예훼손혐의로 고소한 사실이 드러났다. 사측은 2월 초 법원에 업무방해금지 가처분 소송을 제기하기도 했다.

사측의 강경행보에 MBC노조는 27일 성명을 내고 “강경 대응은 조합원들의 분노만 고조시켜 사태를 악화시킬 뿐”이라고 경고했다. 실제로 사측은 27일 오전 9시까지 업무복귀를 명령했으나 파업 참여 인원은 첫날보다 100여명이 늘어 현재 700여명으로 오히려 늘어난 상황이다.

노조는 오늘부터 이틀간 청계광장에서 파업촛불문화제를 갖고 다음달 5일에는 파업에 돌입하는 언론노조 KBS본부와 함께 서울시청 광장에서 대규모 문화제를 열며 김재철 사장 퇴진 여론을 높여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