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C PD협회 “김재철 사퇴, 유일한 해결책”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9일 총회에서 PD 261명, 김재철 퇴진 요구 나서

MBC PD협회가 29일 오후 2시 서울 여의도 본사에서 PD총회를 열고 김재철 사장의 사퇴를 촉구하는 기명성명을 냈다. 이번 총회는 지난해 시사교양국과 라디오본부의 제작자율성 침해에 대응하기 위해 열렸던 5월 30일 총회 이후 10개월 만에 열렸다. MBC PD협회 창설 이래 총회는 이번이 다섯 번째다. 다섯 번 중 네 번의 총회가 이명박 정권 때 이뤄졌다.

MBC PD협회는 이날 총회에서 “징계 등 강압조치만으로 MBC가 정상화 될 수 없으며 현재 파행방송의 책임은 김재철 사장에게 있다”는데 의견을 모았다. 이들은 성명에서 김재철 사장의 조속한 사장직 사퇴를 주장하며 “김 사장과 방문진이 PD들의 충정을 외면할 경우 보직간부를 포함한 모든 PD들이 투쟁의 대열에 동참할 것”이라 경고했다. 이날 PD협회는 보직자를 제외한 총 재적 295명의 PD들 중 261명이 기명 서명한 성명을 발표했다. 이는 사실상 MBC PD 전원이 김재철 사장 퇴진을 요구한 것과 같다.

한편 김재철 사장이 사퇴하지 않을 경우 프로그램 불방은 장기화 될 것으로 보인다. MBC 예능프로그램의 상징이라 할 수 있는 <무한도전>의 경우 김태호 PD가 파업이 끝나기 전에는 절대 제작현장에 돌아가지 않겠다는 입장인 것으로 알려졌다. <무한도전>은 한 달 째 불방 중이다. <하이킥! 짧은 다리의 역습>의 경우도 파업여파로 한 주간 불방을 겪었다.

현재 방영중인 예능프로그램의 경우 파업에 참여하지 않은 간부급 PD들이 제작에 나서고 있지만 일시적인 투입수준에 불과해 언제까지 현 제작시스템이 유지될지는 미지수다. 드라마의 경우도 최근 드라마 PD들이 기명성명을 내고 집단 제작거부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드라마본부 보직자들 사이에서도 조만간 입장표명을 하는 등 움직임이 있을 것으로 알려졌다.

다음은 MBC PD협회의 성명 전문.

 

문화방송 PD협회 총회 결의문
- 김사장 사퇴만이 현 사태 해결의 유일한 열쇠다

파업으로 인한 파행방송이 벌써 한 달을 넘어가고 있다. 방송의 일선에 있는 우리 PD들은 방송 파행으로 불편을 겪고 계시는 시청자 여러분께 송구한 마음 금할 길이 없다. 우리들의 분신인 프로그램을 놓고 제작현장을 떠나 거리로 나선 PD뿐 아니라, 여러 가지 상황으로 인하여 제작현장을 지키고 있는 PD들 모두 프로그램과 MBC를 염려하는 마음은 하나이다. 우리는 현 상황에 깊은 책임감을 느끼며 제대로 된 방송을 시청자 품으로 되돌려드리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다.

그러나 우리는 MBC 최고경영자인 김재철 사장을 보면서, 과연 그가 방송을 정상화시킬 의지와 능력이 있는지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 나날이 늘어나고 있는 파업 참가자수, 사상 최대의 간부급 사원이 참여한 사장퇴진요구 성명 발표, 사상 초유의 보도국 보직간부와 앵커의 파업참가 등에서 여실히 증명되듯이 최고경영자로서 김사장의 리더십이나 권위는 사원들의 신뢰를 잃었다.

더구나 김사장은 한 달 만에 갑자기 출근하더니 형사고소를 시작하고 두 기자회장과 보직사퇴한 간부사원들에 대한 징계결정을 이어가고 있다. 이러한 강압조치만으로 MBC가 정상화될 것이라고 생각한다면 그것은 커다란 오산이다. 지난 2년간 MBC에서 벌어진 불공정방송을 위해 김사장은 비정상적 인사이동과 징계 등 강압적 방법을 총동원해 왔다. 그 결과 사장은 구성원의 신망을 잃고 공영방송 MBC의 파국적 상황이 초래되었다.

우리는 현재의 파행방송에 대한 책임은 결국 김재철 사장 본인에게 있음을 확신한다. 또한 우리는 이번 총회를 통해 김사장이 현 사태 해결을 위한 어떠한 권위나 수단도 보유하고 있지 못하다는 점에 인식을 같이 한다. 결국 김재철 사장의 사퇴가 방송 정상화를 위한 유일한 해법이라는 결론에 도달할 수밖에 없다. 이에 우리 PD협회원 모두의 총의를 모아 다음과 같이 결의하고자 한다.

하나. 김재철 사장은 현재의 파국적 상황에 대한 책임을 통감하고 조속히 사장직을 자진 사퇴하라. 그것이 마지막 순간만큼은 MBC 최고경영자로서의 책임감을 보여주었다는 평가를 받을 수 있는 길이다.

하나. 김재철 사장이 자진 사퇴를 거부할 경우, 방문진은 MBC 관리감독 의무수행 차원에서 즉각 김재철 사장을 해임하라.

하나. 김사장과 방문진이 상황을 오판하고 PD들의 충정을 외면할 경우, 보직간부를 포함한 모든 PD들이 공영방송 MBC 정상화를 위한 투쟁의 대열에 동참할 것이다.

2012년 2월 29일
MBC PD협회

※ 보직자 제외 총 재적 295명 중 261명 기명 서명

강 궁 강대선 강동수 강미영 강성아 강영선 강 인 강지웅 강효임 강희구 고동선 고성호 고연도 곽동국 권석장 권성창 김경희 김구산 김근홍 김나형 김남호 김대진 김도훈 김동희 김만진 김명진 김민식 김민종 김병철 김보람 김보슬 김봉근 김빛나 김상균 김상민 김상협 김상호 김새별 김선영 김성욱 김성진 김승모
김신완 김영진 김영혜 김영희 김예나 김용관 김 원 김유곤 김인수 김재영 김재희 김정관 김정규 김정민 김정오 김종우 김준현 김지현 김진만(시사교양) 김진민 김창일 김철영 김태호 김현경 김현기 김현수 김현일 김현철 김형윤 김호성 김호영 김환균 남태정 노도철 노시용 마건영 문경태 문형찬 민병선 민운기 민철기 박건식 박관수 박대환 박상언 박상준 박상환 박상훈 박선영 박선희 박성수 박성은 박승우 박신서
박원국 박정규 박정언 박정욱 박진경 박창훈 박현석 박혜화 박홍균 배 준 서미란 서정문 서정창 서창만 선혜윤 성기연 손미경 손창우 손한서 손형석 송명석 송민근 송인배 송일준 송효은 신성훈 신정수 신현창 심호준 안수영 안재주 안준식 안혜란 안희남 양시영 여인준 오누리 오동운 오미경 오상광 오성수 오윤환
오행운 오현종 오현창 용승우 유건욱 유성은 유 천 유한기 유해진 유 현 유현상 유현종 유호철 윤경진 윤미현 윤석호 윤소연 윤재문 이경용 이규화 이길섭 이대호 이동윤 이동희 이모현 이미영 이민선 이민호 이병혁 이상엽 이성준 이승준 이영백 이우환 이윤화 이은규 이은성 이재동 이재석 이재진 이정식 이종혁
이중각 이지선 이지은 이지현 이창호 이춘근 이한재 임경식 임남희 임재윤 임 찬 임채원 임채유 임태우 장수연 장승민 장재훈 장준호 전성관 전성호 전여민 전진수 정다히 정대윤 정성후 정영선 정운현 정지인
정찬형 정창영 정홍대 제영재 조능희 조성현 조수현 조순미 조욱형 조윤미 조정선 조준묵 조진영 조형재 주성우 진창규 진필원 채환규 최민근 최병륜 최삼규 최상열 최상일 최석기 최승호 최우용 최우철 최원석
(드라마) 최윤정 최정규 최준배 최창규 최행호 최현종 하정민 한봉근 한상규 한영롱 한재희 한학수 함영승 허 항 허 혁 현솔잎 홍동식 홍상운 홍석우 홍지은 황교진 황순규 황종현 황지영 황철상 이상 2 6 1 명 (가나다순)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