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간인 사찰, 사실로 밝혀지면 탄핵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영선 의원 주장…새누리도 “대통령 알고 지시했다면 하야 불가피”

청와대와 여당이 총리실 공직윤리지원관실의 민간인 불법사찰 파문과 관련해 “공개된 문건의 80%는 지난 정권에서 작성된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는 데 대해, 민주통합당 MB-새누리심판국민위원회 위원장을 맡고 있는 박영선 의원은 2일 “아주 교묘하게 물타기 하는 수법”이라고 비판했다.

박 의원은 이날 오전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와의 인터뷰에서 “지금 문제가 되는 건 공식적인 보고 라인을 통한 움직임이 아니라 비선 라인을 통해 불법적으로 자행된 민간인 사찰”이라며 청와대와 여당이 국민의 정부, 참여정부 시절의 ‘감찰’과 현 정권에서 벌어진 ‘사찰’을 의도적으로 섞어 ‘물타기’를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와 관련해 진행자가 “지금 국민들은 네 정권이 했느냐, 내 정권이 했느냐 다투다 ‘피차 덮고 가자’고 할까봐 걱정”이라고 말하자 박 의원은 “그건 절대로 안 된다”고 강조한 뒤 “오늘(2일) 기자들 말에 의하면 청와대가 김대중, 노무현 정부 시절의 사찰 문건을 공개했다는 식으로 흘리고 있다는데, 이건 청와대가 할 행동이 아니다. 정권이 흥신소로 전락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박 의원은 여당의 특검 제의에 대해서도 ‘꼼수’일 뿐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박 의원은 “새누리당의 특검 주장은 지금의 급한 형국을 빠져나가기 위한 것”이라며 “(새누리당의) 황우여 원내대표가 우리 당 원내대표에게 전화를 해 ‘빨리 합의하자’고 했다는데, 특검에 합의를 하면 더 이상 검찰수사가 진척되지 않는다는 점을 노린 게 아닐까 싶다”고 의혹을 제기했다.

박 의원은 “수사 대상자인 권재진 법무 장관 하에 이뤄진 수사는 신뢰할 수 없는 만큼 수사는 수사대로 제대로 한 후, 이 문제에 대해 국정조사를 해야 한다. 국정조사 이후엔 청문회를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전국언론노조 KBS본부에 의해 정권의 민간인 불법 사찰 사실이 알려진 직후인 지난 3월 30일 박 의원은 이 대통령의 하야를 언급한 바 있다. 이 생각에 변함이 없냐는 진행자의 질문에 박 의원은 “지금까지 청와대가 2년 동안 국민을 속여 오지 않았나. 적어도 대통령은 국민들에게 사과를 해야 한다”고 답했다.

“총선 이후 다수당이 되면 탄핵 추진 생각도 있냐”는 진행자의 질문에 박 의원은 “(먼저) 진실을 100% 밝히고 나서 그 정황을 보고 한 발짝씩 단계적으로 나가는 게 맞고, 그렇기에 국정조사와 청문회를 반드시 해야 한다”고 강조, 진실이 밝혀진 이후엔 ‘탄핵’도 검토할 수 있음을 시사했다.

이상돈 새누리당 비상대책위원은 이어진 인터뷰에서 “(사찰이) 사실로 밝혀지면 대통령이 물러나야 할 정도의 사안이냐”는 진행자의 물음에 “하나의 전제가 필요하다. 대통령이 알았느냐하는 부분”이라고 답했다.

그는 대통령 하야에 대해 “악몽”이라면서도 “대통령이 보고를 받았고 충분히 불법적인 사찰을 통해, 특히 도청 같은 것을 통해 얻은 정보임을 대통령이 알고, 더 나아가 그것을 지시했다고 하면 그것은 더 이상 어떻게 해 볼 수 없는, 선을 넘어간 것이다. 그런 일은 아니라고 믿고 싶을 따름”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