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언론노조 농성 돌입…문성근 “국회 개원하면 청문회 열겠다”

‘낙하산 사장’ 퇴진에 집중했던 언론계에서 총선 이후 언론장악 진상을 규명하기 위한 국정조사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분출하고 있다.    

언론인들의 파업을 지지한 야권연대의 패배로 4·11총선 결과가 나오자 언론계 안팎에서 실망하는 기색이 역력했다. 총선 결과에 따라 파업 사태가 해소될 수 있을 것이라는 전망은 빗나갔다. 하지만 각 노조는 파업의 퇴로를 모색하기보다는 이명박 정부의 언론장악의 전모를 밝히기 위한 본격적인 행동에 나서고 있는 모습이다.

파업의 승패를 가르는 변곡점은 이제 총선에서 19대 국회가 문을 여는 오는 6월로 미뤄졌다. 국무총리실의 불법사찰을 통해 언론장악의 정황이 드러난 이상 ‘언론장악’의 진상규명을 통해 해결책을 찾겠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전국언론노동조합은 지난 16일 불법사찰과 언론장악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와 청문회를 정치권에 공식 요구했다. ‘불법사찰’ 의혹의 핵심인 언론장악의 실체를 정치권에서 규명하라는 압박이다. 정영하 언론노조 MBC 본부 위원장은 “파업을 하고 있는데도 이 정권은 꿈쩍하지 않고 있다”며 “이제 19대 국회의원에 당선된 300명이 어떤 언론을 원하는지 답할 차례”라고 말했다.

언론인들의 외침에 새누리당은 뚜렷한 입장표명을 하지 않고 있다. 박근혜 위원장은 지난 12일 기자회견을 갖고 “빠른 시간 안에 불법사찰방지법 제정을 비롯해 선거과정에서 제기된 문제들을 철저히 바로잡겠다”라고 밝혔다. 하지만 이 뿐이었다.

언론노조는 지난 17일 무기한 농성에 들어가면서 “박 위원장의 총선 후 일성은 불법사찰이란 중대한 국가적 사건을 불법사찰방지법으로 덮자는 것”이라며 “MB정권과 차별화하면서 새누리당을 심판한 ‘수도권’ 국민의 마음을 돌리고 싶다면 먼저 낙하산 사장을 퇴출시키고 공영언론 지배구조 개선을 위해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미 언론정상화 특위를 구성한 민주통합당은 언론의 정상화를 위한 국정조사에 의지를 내비치고 있다. 지난 17일 문성근 민주통합당 대표 직무대행은 취임직후 KBS·MBC 등 파업 중인 언론사 노조를 방문해 지지의 뜻을 보냈다.

▲ 언론노조가 지난 17일 서울 태평로 프레스센터 앞에서 언론장악 국정조사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언론노조

문 대표는 이 자리에서 “19대 국회가 개원하면 MB 정부의 언론 장악에 대한 청문회를 개최해 법적인 책임이 있는 사람들을 문책하겠다”며 “낙하산 사장이 나오지 않게 언론 관계법 개정에도 적극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또 “19대 국회 등원의 전제 조건으로 국정조사를 내걸어 새누리당의 동참을 촉구하겠다”고 밝혔다. 

민주통합당이 언론노조와의 공조에 나섰지만  6월에 ‘국정조사’가 이뤄질 지는 미지수다. 19대 국회가 원구성과 등원 조건 등을 놓고 합의점을 찾지 못한다면 초반 공전 가능성도 높다.

이 때문에 파업 중인 노조들은 정치권을 직접 압박하는 동시에 대국민 선전전에도 집중할 예정이다. ‘언론의 정상화’ 문제를 언론계의 화두에서 대중적인 관심사로 확대하겠다는 구상이다.

김현석 언론노조 KBS본부 위원장은 “국민들도 이번 선거 결과를 보고 공정한 언론의 중요성과 이제 직접 행동을 해야 한다는 필요성을 느꼈을 것”이라며 “전국민적인 저항을 모아 박근혜 위원장이 (언론장악에 대해)말 할 수밖에 없는 상황을 만들겠다”라고 강조했다.

언론노조는 17일부터 서울 태평로 프레스센터 앞에서 무기한 농성에 들어갔다. MBC본부도 오는 23일부터 릴레이 1박 2일 농성을 전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