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디어클리핑] 조현오 631일 만에 출두…“盧 차명계좌 발언 후회”

주요일간지의 이슈는 여전히 ‘통합진보당 비례대표 부정선거’다. 언론이 통합진보당 이슈를 연일 주요하게 보도하는 가운데 △미국 광우병 쇠고기 발견 이후 한국사회 파장 △총리실 불법사찰 증거은폐 △최시중‧박영준 등 MB측근 비리 △방송사 장기파업 등의 이슈가 묻히고 있다.

하지만 통진당 문제는 계속해서 주요 이슈로 등장할 것으로 보인다. 당권파와 비당권파는 총선 비례대표 부정경선 문제로 여전히 격하게 대치하고 있다. 당권파가 당 진상조사위원회의 조사 결과를 “마녀사냥”이라고 반박하자, 진상조사위가 9일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릴 수 없다”고 재반박하고 나서는 형국이다.

이정희 “조사위가 마녀사냥” 비주류 “석고대죄 해야” 대치

▲ 경향신문 5면 기사.
<경향신문> 5면 기사에 따르면 당권파는 진상조사위 조사 결과의 ‘부실함’을 거듭 부각시키고 있다. 당권파인 이정희 공동대표는 9일 CBS 라디오에 나와 “부실이 매우 크고 부정이 일부 있어 보이지만 부정 덩어리로 당과 당원 전체가 오명을 뒤집어쓸 정도는 아니다”라고 말했다.

이 대표는 이어 “무죄라는 것을, 부정이 아님을 당신이 입증해라, 입증하지 못하면 결국 당신이 책임져야 한다는 논리를 극복한 것은 근대사회다. 이 논리에 가로막혀 있었던 것이 중세의 마녀사냥”이라고 했다. “전면 재조사가 받아들여지지 않으면 당이 화합할 가능성이 굉장히 적어질 것”이라고도 했다.

이에 비주류 측은 정면 대응에 나섰다. 공동대표인 조준호 진상조사위원장이 이날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직접 기자회견을 자청해 당권파의 ‘부실조사’ 논리를 조목조목 반박했다. 조 위원장은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릴 수 없다. 우리 허물을 있는 그대로 드러내야 한다”며 “석고대죄의 심정으로 매를 맞아야 한다”고 했다. 또 “정파 위에 당이 있고 당 위에 국민이 있다”며 부정경선 책임 회피에 급급한 당권파를 직격했다.

조 위원장은 진상조사 내용을 추가로 공개하며 ‘총체적 부실·부정선거’ 결론을 재확인했다. 그는 “현장투표의 전체 유효표 5435표 중 24.2%인 1095표가 무효처리 대상이어서 당 중앙선관위의 (경선 득표 결과) 발표는 신뢰성이 없다고 판단했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무효처리 대상으로 본 것은 분리되지 않은 투표용지를 사용해 대리투표 정황이 짙은 640표, 투표용지에 투표관리자 직인이 없는 272표, 투표인 수와 투표용지가 일치하지 않는 142표, 선거인 명부 관리자 서명이 없는 10표 등이다. 당권파의 ‘마녀사냥식 온라인 선거부정 조사’ 주장에도 “사용된 투표 시스템은 투표 도중 6차례 프로그램 수정 이외에 투표 데이터까지 수정해 투표 결과를 신뢰할 수 없는 것”이라고 말했다.

조 위원장의 기자회견이 끝나자마자 당권파 지역구 당선자들이 정론관에 나타났다. 김선동 의원과 오병윤·김미희 당선자 등 3명은 기자회견을 열어 “(비주류가) 당권파에 의해 조직적 대리투표가 자행된 것처럼 공작 정치를 하고 있다”며 조 위원장과 진상조사위를 비판했다. 이들은 “진상조사위 보고서는 부실·허위·왜곡·조작된 것이므로 당장 폐기돼야 한다”며 “이에 기초한 (지난 5일) 전국운영위의 비례대표 경쟁 후보 총사퇴 권고안은 원인무효”라고 했다.

경향은 이를 두고 “당권파와 비주류가 정면충돌하는 것에는 10일 전국운영위와 12일 중앙위를 앞두고 벌이는 기 싸움 성격이 있다”고 전했다. 비주류는 부정경선 사태 해결의 첫 단추로 공동대표단 및 비례대표 당선자·후보 14명 총사퇴, 비상대책위원회 구성을 추진하지만 당권파는 이를 거부하고 있다.

“대신 투표해줄테니 인증번호 보내라는 전화 받았다”

<조선일보>는 1면 기사에서 통합진보당 당원인 민주노총 금속노조 쌍용차지부의 김을래 전 부지부장과의 인터뷰를 통해 “진보당 내의 대리투표는 과거 민주노동당 시절부터 항상 관행처럼 이뤄져 왔다”고 보도했다.

기사에 따르면 김씨는 “도당위원장을 뽑는다든가 해서 당내 선거가 있을 때 투표를 안 하고 있으면 어떻게 알았는지 도당·시당 간부한테서 전화가 왔다”며 “투표 안 했던데 누구누구를 찍으라고 한다든가, 아니면 아예 대신 투표해 줄 테니까 휴대전화 문자메시지로 받은 온라인투표용 인증번호를 알려달라고 했다”고 증언했다.

김씨는 “상당수 노동자가 알아서 잘 하겠지 하면서 인증번호가 찍힌 문자메시지를 보내줬다”며 “그렇게 보내주고 나면 누구한테 투표했는지도 알 수 없다”고 말했다. 그는 “이번 총선 전 비례대표 경선 때도 전화를 받았다. 나는 남이 대신 투표한다는 것이 꺼림칙해서 온라인 인증번호를 보내달라는 요구를 거부했다”며 “하지만 주변 동료 중엔 알려준 사람이 많다”고 말했다. 김씨는 “노동자들이라 당권파니 비주류니 그런 것은 잘 몰랐지만, 대리투표가 없었다는 주장은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고 밝혔다.

백낙청‧함세웅 등 원탁회의 “변명여지 없는 폐습에 참담”
진중권 “이정희 은퇴 없이는 미래 없어”


이런 가운데 백낙청 서울대 명예교수, 함세웅 신부 등 진보 성향 학계·종교계 원로 등으로 구성된 ‘희망2013·승리2012원탁회의’가 9일 통합진보당 비례대표 경선 부정 사태에 대해 첫 비판성명을 내고 쇄신을 통한 수습을 촉구했다.

<세계일보>는 3면 기사에서 “4·11 총선 야권연대 협상에서 보듯 원탁회의의 발언권이 상당한 만큼 버티기로 일관하는 진보당 내 당권파의 입지는 더욱 좁아지게 됐다”며 이같이 보도했다. 원탁회의는 이날 성명에서 “진보당이 경선 과정 문제를 처리하는 과정에서 드러낸 당내 폐습은 변명의 여지가 없다”고 못 박았다.

이어 “지금은 억울한가를 따지기 전 사태 본질을 꿰뚫어야 한다”며 “국민이 하나를 내려놓는 반성을 요구할 때 진보당 스스로 둘, 셋을 내던지는 희생을 감내하며 국민 신뢰를 다시 얻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당내의 분란을 조속히 수습하고 재창당 수준으로 갱신해 이번 사태가 전화위복의 계기가 되도록 노력할 것을 강력히 권고한다”고 밝혔다.

진보 진영 인사의 비판도 이어졌다. 시사평론가 진중권씨는 트위터에서 “이정희의 은퇴, 이석기+김재연의 사퇴 없이 진보정치의 미래는 없다”고 일갈했다. 당권파에 대한 거부감이 확산하면서 민주당 내에서 진보당을 ‘대선 파트너’로 하는 야권연대를 재검토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오영식 당선자(서울 강북갑)는 이날 통화에서 “진보당이 이번 사태를 어떻게 수습하는가가 관건”이라며 “당권파와 비당권파가 같이 망가지는 방향으로 가면 재검토론이 제기될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조현오 631일 만에 출두…“盧 차명계좌 발언 후회”
“유족들에 심려 죄송” 7시간 넘게 조사받아


▲ 한국일보 2면 기사.
2010년 8월18일 고 노무현 전 대통령 유족들에 의해 사자(死者)명예훼손 혐의로 고소된지 631일 만인 9일 조현오 전 경찰청장이 검찰에 출석했다. <한국일보>는 2면 기사에서 “끊임없이 논란을 빚어온 조 전 청장의 노무현 전 대통령 차명계좌 발언의 진위 여부도 곧 판가름나게 됐다”며 이같이 전했다.

이날 오후 1시50분쯤 에쿠스 차량을 타고 서울중앙지검에 나온 조 전 청장은 차명계좌와 관련된 기자들의 질문에 반복해서 “검찰 조사를 받기 전에 여러 가지를 이야기하는 건 적절하지 않다고 생각한다”고만 답했다. 그는 “부적절한 발언 때문에 (고 노무현 전 대통령) 유족분들께 심려를 끼쳐 송구스럽게 생각한다”고 밝힌 뒤 조사실로 향했다.

기사에 따르면 경찰은 청사 주변에 1개 중대 경력을 배치했다. 그러나 청사 1층 출입구 쪽에 30여명이나 되는 사복경찰을 배치하고, 조 전 청장이 차량에서 내리자 현직 경찰 간부가 문을 열어주고 밀착 경호를 하는 등 전직 경찰청장에 대한 예우를 넘는 행동을 보여 눈살을 찌푸리게 했다.

검찰의 대표적 장기 미제였던 이 사건은 조 전 청장 소환 조사를 기점으로 사건 처리를 위한 기본적 절차는 모두 끝내게 됐다. 이제 “노 전 대통령, 뭐 때문에 뛰어내렸습니까? 뛰어버린 바로 전날 계좌가 발견됐지 않았습니까? 차명계좌가…”라는 2010년 3월 초 전 청장 발언의 진위 여부 판단만 남은 상황이다.

조 전 청장은 이날 검찰에서도 “발언 내용은 사실”이라는 기존 입장을 반복한 것으로 알려졌다. 사자명예훼손죄의 경우 사실을 말했을 때는 처벌할 수 없다는 점을 들어 본인의 주장을 강력히 피력했지만, 자신의 주장을 입증할 자료는 제출하지 않았다. 검찰도 이날 조 전 청장이 해당 발언을 한 것이 사실인지 여부 등 기초 사실관계만 파악한 뒤 돌려보냈다. 검찰은 조만간 조 전 청장을 한 차례 더 소환할 계획이다.

조 전 청장은 7시간 30여분 만인 이날 밤 9시25분쯤 조사를 마치고 나오면서 노 전 대통령 차명계좌 발언을 한 사실에 대해 “노 전 대통령이나 유족분들에게 많은 심려를 끼쳤기 때문에 후회한다”고 말했다.

그렇다면 과연 차명계좌는 존재할까. 3년 전 노 전 대통령 수사를 진행한 대검 중수부는 노 전 대통령 서거와 함께 수사를 중단하고 기록을 봉인, 외부에서는 그 실체를 알기 어렵다. 이 때문에 갖가지 추측이 무성하다. 당시 중수부는 “박연차 전 태광실업 회장이 노 전 대통령 부인 권양숙 여사에게 100만 달러, 아들 건호씨에게 500만 달러, 딸 정연씨에게 40만 달러를 건넸다”며 “다만 피의자(노 전 대통령)가 목숨을 끊어 더 이상 수사 진행이 불가능하다”며 공소권 없음으로 내사 종결했다.

문제는 결과가 어떻게 나오든 정치적 파장이 만만치 않을 것이라는 점이다. 검찰이 조 전 청장을 기소할 경우 ‘차명계좌는 없다’는 공식적 인정이 되고, 친노세력의 강도 높은 정치적 공세는 예정된 수순이다. 반대로 조 전 청장을 불기소할 경우 ‘차명계좌는 있다’는 것이 되고, 보수세력은 이를 친노세력을 공격하는 무기로 삼을 것으로 보인다.

‘문재인 만화’ 혼쭐나는 이준석

이준석 새누리당 비상대책위원의 ‘목 베인 문재인’ 만화 개제 이후 파장이 만만찮다. <동아일보> 10면 기사에 따르면 문재인 민주통합당 상임고문은 8일 오후 트위터에 “이준석 군은 성의 있게 사과했고 저는 받아들였다. 누구나 젊은 시절 실수와 실패를 겪으며 성장한다. 이 군이 그만 비난받길 바란다”는 글을 올렸다. 이 위원이 7일 새누리당 손수조 전 총선 후보가 문 고문의 목을 벤 삼국지 패러디 만화를 공개했다가 파문이 일자 8일 문 고문의 점심 장소를 찾아가 사과한 것을 받아들인 것이다.

그러나 정치권과 온라인에선 이 위원에 대한 비난이 그치지 않았다. 민주당 박용진 대변인은 9일 브리핑에서 “이 위원의 만행은 개인의 사과로 끝낼 일이 아니다”며 “(막말을 한) 김용민 후보도 콘돌리자 라이스 전 미국 국무장관에게 영어로 사과하면 끝나는 것인가”라고 쏘아붙였다. 소설가 이외수 씨도 트위터에서 “비록 만화지만 그 젊은 나이에 서슴지 않고 실존하는 사람의 목을 자를 수 있다니 경악을 금치 못하겠다. 김용민 막말은 여기에 비하면 양순한 편”이라고 비판했다.

누리꾼들은 이 위원의 사과 장면이 보도된 데 대해 “언론플레이를 했다”는 비판을 쏟아냈다. 이 위원은 “사과할 당시 기자를 요청하지 않았다”고 해명했지만 역부족인 상황이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