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C노조 집행부, 영장실질심사 법원 출석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언론·시민단체, “파업 흔들려는 얄팍한 술수”

MBC노조가 파업에 돌입한 지 21일로 113일을 맞이한 가운데 새로운 기로에 섰다. 서울 영등포경찰서가 지난 18일 전국언론노조 MBC본부(위원장 정영하, 이하 MBC노조) 집행부 5명에 대해 업무방해 혐의를 적용 영장을 신청하자마자 검찰이 법원에 사전 구속영장을 청구했기 때문이다. MBC노조는 만약에 있을 구속 사태에 대비해 2선 집행부를 내부적으로 구성한 상태다.

정영하 MBC노조 위원장, 강지웅 사무처장, 이용마 홍보국장, 장재훈 정책교섭국장, 김민식 부위원장 등 집행부 5명은 21일 오후 2시 서울 목동 서울남부지방법원에 영장실질심사를 받기위해 출석한다. 정 위원장과 이 홍보국장은 김재철 사장의 법인카드 사용 내역 공개 등과 관련해 정보통신망법 위반혐의가 추가돼 있다. 이들에 대한 구속여부는 빠르면 21일 밤에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 21일 오전 MBC노조 집행부 5명이 조합원들의 응원을 뒤로한 채 사전영장실질심사를 받기 위해 서울 남부지법으로 출두하고 있다. ⓒMBC노조

정영하 MBC노조는 이날 오전 구속영장실질심사에 앞서 서울 여의도 MBC 로비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법원 출두는)어려운 결정이었고 어려운 결단이었다. 정권의 MBC 탄압이 절정에 이르렀다. 노조 탄압을 넘어 김재철 비호에 나서는 정권”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정 위원장은 “김재철 사장은 집행부 몇 명의 생각을 읽으려 하지 말고 조합원들의 결기와 총의가 모인 것을 파악해야 당신의 퇴로가 열릴 것이다. 만에 하나의 경우를 위해 2선 비대위원장도 지목해 뒀다. 오늘 우리가 출두하지만 앞으론 김 사장이 출두해야할 것”이라고 못 박았다.

이 가운데 무더기 구속영장 신청에는 김 사장에 대한 MBC노조의 폭로를 막으려한 게 아니냐는 의혹도 제기되고 있다. MBC노조는 그간 김 사장의 법인카드 유용을 비롯해 특정 무용인에 대한 20여 억원의 특혜를 제공했다는 의혹 등을 끊임없이 지적해왔으나 수사는 지지부진했기 때문이다.

MBC노조는 21일 성명을 통해서 “집행부에 대한 무더기 영장 신청은 정권이 경찰과 검찰을 동원해 본격적으로 김재철 구하기에 나건 것으로 밖에 볼 수 없다”며 “그럼에도 MBC 집행부는 당당히 법원에 출두하기로 실질심사에 임하기로 한 것은 ‘공정한 국민의 방송’으로 돌려놓기 위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언론·시민단체들도 연이어 성명을 내며 힘을 실었다. 한국PD연합회(회장 황대준)는 21일 “무더기 영장 신청은 MBC 노조집행부를 무력화하고 김재철 사장의 각종 비리를 비호하기 위한 꼼수 그 이상 그 이하도 아닌 것”이라며 “MBC노조 집행부에 대한 국속영장 신청 철회하고 김재철 사장을 즉각 구속할 것”을 강력하게 촉구했다.

민주언론시민연합(이하 민언련)도 지난 20일 “구속영창 신청 속셈은 파업 집행부를 와해시켜 MBC노조의 파업대오를 흔들려는 얄팍한 술수에 지나지 않는다”고 밝힌 뒤 “MBC를 ‘정권의 방송’으로 망가뜨린 원흉인 김재철 사장은 뉴스 사유화와 개인 비리 등 각종 막장 행태를 보이고 있어 해악을 끼치고 있다”고 지적했다.

언론개혁시민연대는 지난 19일 성명을 통해 “MBC노조에서 김재철 사장의 특정 무용인에 대한 특혜성 지원 등에 대한 배임 혐의 고소와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 위반에 대한 수사는 지지부진 진척이 없는 가운데 공정방송을 살려보고자 투쟁하는 언론인들에 대한 비정상적인 탄압이 예상되고 있다”며 “MBC노조 집행부에 대한 탄압과 협박은 더 큰 국민적 저항을 불러올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사측은 “노조가 경영진 퇴진을 요구하며 파업을 벌여 회사의 정당한 업무를 방해했으며 파업으로 경영활동과 프로그램 제작에 차질이 빚어지고 있다”는 사유를 들어 지난 2월 27일 정영하 위원장 등 노조 간부 16명에 대해 업무방해 혐의로 고소했다. 또 사측은 2월 28일 김 사장의 법인카드 사용 내역 공개를 문제 삼아 정보통신망법 위반 혐의를 들어 수사의뢰를 한 바 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