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C노조 ‘재파업’ 김재철 해임 여부가 관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디어 클리핑] 文·安, 6일 단독 만남… 단일화 급물살 타나

MBC 노조가 170일 동안의 파업 중단을 선언한 지 넉 달 만인 5일 재파업을 결의했다. 오는 8일 대주주인 방송문화진흥회(이하 방문진)의 김재철 사장 해임 결의안 처리와 12일 국회 환경노동위원회의 MBC 청문회를 앞둔 시점이어서 MBC를 둘러싼 긴장이 높아지고 있다. 〈한겨레〉 10면 기사다.

보도에 따르면 MBC 노조는 이날 서울지부 대의원회의를 열어 파업 재개를 결의했다. 몇몇 대의원들은 다시 파업을 하면 사쪽이 시용기자들을 더 채용하거나 징계를 남발할 것이라고 우려했지만, 대부분은 파업 재개에 찬성 의견을 보인 것으로 전해졌다. 대의원들은 재파업 시점과 방식은 노조 집행부에 맡기기로 했다.

이용마 MBC 노조 홍보국장은 “지난 7월 파업 잠정 중단을 선언하면서 김 사장 해임이 불가능하다고 판단되면 별도의 찬반 투표 없이 파업을 재개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며 “오는 8일 김 사장 해임안 처리 여부와 12일 국회 환노위 청문회 결과 등을 감안해 파업 재개 시점을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한겨레는 재파업 결의를 방문진과 국회를 압박하려는 것으로 보았다. 170일 동안 파업을 벌인 MBC 노조가 다시 파업하면 방문진 책임론이 제기되고 대선 정국에서 정치권에도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다. 그러나 방문진 이사회가 여·야 추천 6 대 3인 구조에서 여당 쪽 이사들이 김 사장을 비호하는 형국이기 때문에 해임안이 가결될 가능성은 높지 않아 보인다.

국회 환노위 청문회 역시 야당 단독 표결로 결정돼, 정상적 진행이 가능할지도 지켜봐야 한다. 따라서 상황 변화가 없다면 MBC는 170일 파업 뒤 재파업이라는 초유의 상황을 맞을 수도 있다. MBC 노조 간부 4명은 지난달 29일부터 서울 여의도 사옥 로비에서 김 사장 퇴진을 요구하며 단식농성을 벌이고 있다.

MBC 사쪽은 노조 대의원대회 개최 소식에 지난 2일 ‘특보’를 통해 “노조가 인사권과 경영권에 간섭하다 못해 이제 방문진까지 통제하려 한다” “MBC를 ‘노영방송’으로 만들겠다는 것이냐”고 반응했다.

▲ <한겨레> 2012년 11월 6일 10면.

文·安, 6일 단독 만남… 단일화 급물살 타나

문재인 민주통합당 대선 후보와 안철수 무소속 대선 후보가 6일 오후 6시 서울 용산 백범기념관에서 배석자 없이 단독으로 만나 단일화 문제를 논의하기로 했다. 두 후보의 단일화 논의가 급물살을 탈 것으로 보인다.

〈한겨레〉 1면 기사에 따르면 두 사람의 ‘단일화 회동’은 안 후보가 5일 광주 전남대 강연에서 문 후보에게 “우선 만나자”고 제안하고, 문 후보가 이를 즉각 수락함에 따라 이뤄지게 됐다. 안철수 캠프 유민영 대변인은 안 후보의 전남대 강연 뒤 기자들과 만나 “안 후보의 조광희 비서실장이 문 후보의 노영민 비서실장에게 전화를 해 안 후보의 뜻을 전했다”며 “내일(6일) 배석자 없이 두 분이 만나기로 했다”고 밝혔다.

문재인 캠프의 우상호 공보단장도 “어제 문 후보의 제안에 대해 오늘 안 후보가 화답했다”며 “후보 간의 만남을 통해 단일화를 논의하자는 제안을 환영하고 수용한다”고 밝혔다. 두 후보의 노영민·조광희 비서실장은 이날 밤늦게까지 전화를 주고받으며 6일 ‘단일화 회동’의 의제와 내용 등을 조율한 것으로 전해졌다.

보도에 따르면 안 후보는 지난 5일 전남대 강연에서 “1+1을 3으로 만들어내며 반드시 정권교체를 이루겠다는 약속을 먼저 하면 좋겠다”며 “기득권 세력을 이길 수 있고, 가치와 철학이 하나 되며, 미래를 바꾸는 단일화가 돼야 한다”고 ‘단일화 3원칙’을 제시했다.

안 후보는 또 강연 마무리 발언에서 “저는 문재인 후보와의 철학이 다르지 않다고 생각한다”며 “이번에는 모든 국민이 인정하는 박수와 축복 받는 단일화를 이루고 마침내 정권교체를 이루는 데 하나가 돼 달라”고 호소했다.

문재인 캠프의 우상호 공보단장은 “두 분이 가치와 철학을 공유하고 정치혁신에 합의하자는 말에 깊이 공감한다”며 “두 분이 아름다운 협력과 경쟁을 통해 정치를 혁신하고 새로운 대한민국의 희망을 만들 것을 함께 결의하기 바란다”고 밝혔다.

▲ <한겨레> 2012년 11월 6일 1면.

3자 구도에서 여야 맞대결로 ‘대선판 요동’ 치나

〈경향신문〉 3면 기사에 따르면 문재인, 안철수 후보가 지난 5일 전격 회동에 합의하면서 44일 앞으로 다가온 18대 대선에서 중요한 흐름의 변화가 생겼다. 야권의 두 후보와 새누리당 박근혜 후보의 3자 구도는 여야 맞대결 구도로 짜일 것으로 보인다.

보도에 따르면 야권 후보 단일화는 진즉부터 이번 대선의 최대 변수로 꼽혔다. 대선 판도를 완전히 흔들 수 있는 파괴력 때문이다. 문·안 후보가 완주해 박 후보와 3자대결을 벌이면 질 가능성이 높지만 일대일로 정면승부를 벌일 경우 야권 후보가 누가 되더라도 결과를 장담할 수 없는 박빙의 승부가 예상됐다.

관심은 야권 후보 단일화 성사 여부다. 두 후보 측이 단일화 시기·방법 등을 두고 신경전을 벌일 수는 있지만 결국엔 단일화에 도달하지 않겠냐는 전망이 나온다. 경향은 정권교체를 희망하는 유권자들과 정치세력의 단일화 압박도 두 후보에겐 엄청난 부담이라고 지적했다.

하지만 각종 여론조사로 볼 때 단일화가 승리의 보증수표는 아니라는 점도 드러난다. 두 후보가 단일화로 인한 지지층 이탈을 막고 시너지 효과를 만들어내는 데 주안점을 둬야 하는 이유다.

두 후보가 ‘감동적 단일화’가 아니라 국민적 피로감을 높일 경우 역풍이 불 수 있다는 말도 나온다.

새누리당과 박 후보는 단일화를 기정사실화하고 전략을 짜야 하는 상황이 됐다. 야권 후보 단일화에 대선 주도권을 뺏기지 않고 이슈를 이끌어가는 등 분위기 반전이 요구되고 있는 셈이다. 대선이 본격적인 여야 대결 국면으로 접어들고 있다.

▲ <한국일보> 2012년 11월 6일 3면.

文·安 단일화, ‘경선 룰’이 핵심

〈한국일보〉는 3면 기사에서 양측의 협상 과정에서 가장 민감한 사안은 역시 단일화 방식을 어떻게 정하느냐 하는 부분이라고 지적했다. 조직력과 동원력이 우세한 문 후보 측은 모바일ㆍ현장 경선 등 국민이 참여하는 경선 방식을 선호하는 반면 본선 경쟁력에서 우위에 있다고 보는 안 후보는 여론조사로 결정하는 방식을 원하고 있다.

그러나 보도에 따르면 민주당의 바람대로 경선 실시를 하려면 일주일~열흘 이상의 시간이 필요하다는 것이 일반적 견해다. 적어도 이달 중순 이전까지는 합의를 이끌어 내야 일반 국민이 참여하는 경선이 가능하기 때문에 결국엔 여론조사 방식으로 결정될 가능성이 크다.

이에 따라 한국은 “문 후보 측은 ‘협상 시간 단축’을 위해, 안 후보 측은 ‘시간 끌기’를 위한 줄다리기를 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양측이 ‘어떤 형태로 연대할 것인지’를 놓고도 합의점을 찾아야 한다. 가장 많이 거론되는 것은 2002년 노ㆍ정 연대처럼 ‘느슨한 정책 연합’ 방식이다. 양측은 정치 쇄신을 위한 개헌이나 책임총리제 도입 등 제도 개혁을 매개로 연대할 가능성이 있다.

또는 1997년 김대중ㆍ김종필(DJP) 연대처럼 권력 분담을 전제로 양측이 공동 정부를 꾸릴 수도 있다. 하지만 안 후보 측은 “자리 나눠 먹기 식 연대는 안 된다”고 선을 긋고 있어 어떤 형태의 연대가 이뤄질지 주목된다.

▲ <한겨레> 2012년 11월 6일 2면.

文·安 만남… 새누리 ‘올 것이 왔다’

문재인·안철수 후보의 단일화 회동이 성사돼 6일로 확정되자 새누리당은 ‘올 것이 왔다’는 긴장 속에 이런 움직임을 맹렬히 비난했다.

〈한겨레〉 2면 기사에 따르면 이정현 새누리당 중앙선거대책위원회 공보단장은 5일 “(단일화는) 시대적 과제, 국민적 요구가 아니라 오로지 권력욕에 사로잡힌 ‘묻지마이즘’”이라며 “국민은 정권교체보다 급진·과격·모험 세력들에게 또다시 정권이 넘어가는 것을 불안해하고 있다”고 말했다.

보도에 따르면 새누리당은 당분간 단일화 움직임이 모든 이슈를 블랙홀처럼 빨아들여 웬만한 공약이나 행보로는 박근혜 후보가 여론의 중심에 서기 어려울 수 있다는 점을 우려하는 분위기다. 안 후보의 ‘단일화 회동’ 제안 직후, 새누리당은 “박근혜 후보가 내일 정치쇄신안을 발표한다”고 밝혔다. 일종의 ‘맞불 작전’처럼 비치지만, 아무리 파격적인 안을 내놓더라도 ‘단일화 회동’ 분위기에 묻혀버릴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박 후보가 정치쇄신안 발표를 미루면서 때를 놓친 셈이다.

이처럼 ‘단일화 효과’로 선거 판세가 박 후보에게 불리하게 돌아갈 수 있지만 확실한 대책이 없다는 게 새누리당의 고민이다. 선대위 관계자는 “저쪽은 정치공학, 우리는 민생으로 구도를 잡아간다고 하지만 무슨 대책이 있겠느냐”고 말했다.


김윤옥 여사 조사… 검찰, 수사 불만 미리 차단하나

이명박 대통령의 내곡동 사저 부지 매입 의혹을 수사 중인 이광범 특별검사팀이 지난 5일 대통령 부인 김윤옥(65) 여사를 조사하겠다고 천명함에 따라 그 배경을 두고 관심이 쏠리고 있다. 〈한국일보〉 2면 기사다.

보도에 따르면 이 대통령 내외가 7~11일 인도네시아 등 해외순방에 나서기 이틀 전에 김 여사에 대한 조사 방침을 공개한 것 자체가 예우를 벗어났다는 논란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데다, 참고인 신분인 김 여사가 중요 피의자인 것처럼 오해를 줄 수도 있기 때문이다.

이 같은 부담에도 불구하고 특검팀이 김 여사 조사 의지를 드러낸 것은 ‘수사 원칙론’에 따른 측면이 커 보인다. 특검팀으로서는 앞선 검찰 수사 때 조사가 미진했다는 지적이 나온 대상자들에 대해 한 치의 의혹도 남지 않도록 철저히 조사한다는 방침을 세웠기 때문에 김 여사도 예외가 될 수 없다는 것이다.

한국에 따르면 김 여사 조사는 궁극적으로 특검팀의 수사결과에 대한 신뢰도를 높이기 위한 방편이라는 해석도 있다. 대통령 부인까지 조사해서 내놓은 결론이라는 점이 부각되면 수사결과에 대한 불만이 줄어들 것이라는 계산이 깔려 있다는 것이다.

한편 김 여사 조사 방침까지 정해지면서 특검팀의 수사가 마무리 국면에 접어들자 관심은 주요 수사 대상자들의 사법처리 여부에 모아지고 있다. 사법처리 대상자가 한 명이라도 나올 경우, 전원 무혐의 처분했던 검찰 수사결과를 뒤집는 것이어서 검찰의 부실수사 논란으로 이어질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번 수사의 특징이 새로운 사실을 밝혀내는 것보다는 사실관계에 대한 판단의 영역이 큰 만큼 특검팀이 낼 결론에 대해 속단하기는 아직 이르다는 지적이 많다.


영화, 과거사 논쟁 되살릴까

한국 현대사를 다룬 화제작 세 편이 대선을 전후로 개봉을 앞두고 있어 기억의 전쟁은 스크린으로 옮겨가 재현될 것으로 보인다. 〈동아일보〉 4면 기사다.

22일 개봉하는 〈남영동 1985〉는 1985년 서울 남영동 치안본부 대공분실에서 고 김근태 전 의원에게 자행된 고문을 고발하는 내용이다. 〈26년〉(29일 개봉)은 1980년 5·18민주화운동의 피해자 가족들이 전직 대통령을 상대로 벌이는 치밀한 복수극이다. 보도에 따르면 진보진영에선 이들 영화를 통해 ‘민주 대 반민주’ ‘과거 대 미래세력’의 선거 구도를 자연스럽게 유권자들에게 각인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그러나 과거의 기억을 현재의 정치공간에 끄집어내려는 노력이 실제 표심의 변동으로까지 이어질지에 대해선 의견이 엇갈린다.

일각에선 ‘영화는 영화일 뿐’이라는 반응이 있다. 2007년 대선 당시 5·18민주화운동을 다룬 〈화려한 휴가〉가 개봉 4일 만에 관객 100만 명을 돌파하며 대성공을 거뒀지만 민주당은 대선에서 531만 표 차로 대패한 적이 있다.

2007년과 달리 박빙의 판세를 보이고 있는 상황에서 이들 영화가 보수·진보 지지층의 결집이나 2030세대 투표 참여의 기폭제가 될 수 있다는 반론도 나온다. 영화 〈광해, 왕이 된 남자〉를 통해 일부에서 ‘노무현 향수’가 되살아나며 문재인 후보 측에 유리한 영향을 줬다는 분석도 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