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디어 클리핑] 종편 출연금지 해제한 민주당 정체성 논란

“우리의 존엄을 훼손한다면 개성공단을 차단ㆍ폐쇄할 것”이라고 위협했던 북한이 3일 개성공단 가는 길목을 막았다.

북한이 3일 남한 사람들이 개성공단으로 들어가는 것을 금지하고 남측으로의 귀환만 허용하겠다고 통보해왔다. 개성공단 폐쇄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으나, 공장 가동에 필요한 원자재 공급 및 식·부자재 등 반입도 어려워지게 됐다. <경향신문> 1면 기사다.

김형석 통일부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북측 중앙특구개발지도총국이 이날 오전 8~9시 사이에 개성공단관리위원회를 통해 개성공단으로의 출경을 금지하고 입경만 허용하겠다는 입장을 알려왔다”고 밝혔다.이날 조치로 개성공단으로 들어가려던 남측 인원 484명은 출입관리소에서 기다리다 발길을 돌렸다.

북한이 개성공단에 체류 중인 인원의 귀환은 허용하겠다고 밝히고 있고, 일단 공단에서 나오면 다시 들어가기 어려운 만큼 정부와 입주기업은 현지 체류자들을 최대한으로 유지시킬 방침이다. 이에 따라 정부와 입주기업은 당초 이날 446명을 귀환시키기로 했다가 33명만 돌아왔다. 현재 개성공단에 체류 중인 남측 인원은 835명(외국인 7명 포함)이다.

▲ 경향신문 4월 4일자 1면 기사.
통일부는 성명을 통해 “북한 스스로가 희망하는 북한에 대한 투자가 촉진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남북은 물론 국제사회와의 상호 신뢰가 형성되어야 하고 예측이 가능해야 할 것”이라며 “출경 차단 조치에 대한 강한 유감 표명과 함께 개성공단 출·입경의 즉각적인 정상화를 촉구한다”고 밝혔다.


김관진 국방장관은 새누리당 당사에서 열린 북핵안보전략특별위원회 회의에서 “국방부는 국민 신변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해서 대책을 마련 중”이라며 “만일의 사태가 생기면 군사조치와 더불어 만반의 대책도 마련돼 있다”고 말했다. 북한이 개성공단에 있는 남측 인원들을 억류할 경우 군사적 조치도 고려하고 있음을 밝힌 것이다.

북한은 2009년 3월에도 키리졸브 훈련에 반발해 군통신선을 단절하고 3차례 통행 승인을 거부한 바 있다.

“靑 보도에 ‘관계자’ 빼달라”

청와대가 새 정부 출범 이후 청와대발(發) 기사가 쏟아지면서 ‘관계자’ 인용이 늘자 민감한 반응을 보였다고 <국민일보>는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김행 대변인은 3일 기자실로 찾아와 자신이 직접 작성한 A4용지 한 장 분량의 편지를 읽었다.

그는 “최근 청와대 관계자 명의로 확인 안 된 기사들이 나오는 경우가 많다”며 “청와대가 논의한 적도 없고 심지어는 대통령 생각과 동떨어진 이야기가 이런 명의로 자주 나오는데 이는 청와대는 물론 해당 언론사 신뢰마저 손상시키는 바람직하지 못한 사례”라고 주장했다.

그는 “청와대는 관계자 명의로 입장을 밝히지 않는다. 이런 기사는 청와대와 무관함을 명백히 밝히며 당연히 책임질 수도 없다”고 했다. “여러분이 요청한 걸 취재해 알려드리면 제 이름으로 써 달라”고 덧붙이기까지 했다. 앞서 윤창중 대변인도 “고위 소식통이나 청와대 관계자 이런 표현은 제가 브리핑할 때만 쓰자”고 말했다. 청와대 주요 인사들이 한목소리로 이런 입장을 내놓자 박근혜 대통령의 의중이 작용한 게 아니냐는 관측이다.

국민은 “그러나 취재원 신분을 보호하기 위한 ‘관계자’를 인용하지 않을 경우 안 그래도 원활하지 않은 청와대 참모와의 접촉이 더욱 어려워져 언론의 보도 기능이 위축될 것이라는 지적”이라며 “특히 외교안보 관련 사안은 실명을 밝히면 오히려 국익을 해칠 수도 있다는 점에서 비현실적이란 비판도 제기된다. 먼저 익명을 요구하는 청와대 관계자도 적지 않은 게 현실”이라고 꼬집었다.

‘창조경제’ 직접 설명 나선 朴대통령

박근혜 대통령은 3일 “새 정부가 추구하는 창조경제는 과감한 패러다임의 전환을 의미한다”고 말했다. 창조경제 개념이 모호하다는 비판에 직접 나서 설명한 것이다. 경향 6면 기사다.

박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기획재정부와 금융위원회로부터 업무보고를 받고 “(창조경제는) 창의성을 우리 경제 핵심가치로 두고 과학기술과 ICT(정보통신기술) 융합을 통해 산업과 산업이 융합하고, 산업과 문화가 융합해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일자리를 만들어내는 것”이라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벤처기업 창업을 일례로 들면서 “일자리 중심의 창조경제를 구현하기 위해선 활발한 벤처 창업이 있어야 하고, 활발한 벤처 창업을 위해선 벤처 1세대들의 경험과 노하우를 살릴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창조경제 구현을 위한 정부 역할로 “벤처와 창업이 활성화되고 창의적 아이디어가 사업화로 이뤄질 수 있는 인프라를 만들어야 한다”고 주문했다. 또 중소기업의 정부 조달 역시 체계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하라고 지시했다.

청와대는 창조경제의 구체적 로드맵 마련도 약속했다. 조원동 청와대 경제수석은 이날 기자들과 만나 “창조경제 개념에 대해 말하지만 실제 구체적으로 우리 경제에 어떠한 형태로 창조경제가 나타나는지 빨리 보여드리는 것도 중요하다”면서 “벤처 생태계 조성 방안 등을 가급적 빨리 만들려고 한다”고 밝혔다.

▲ 중앙일보 4월 4일자 6면 기사.
중앙, 민주당 종편 출연 해제 하자마자 노선투쟁

<중앙일보>는 지난 1일 문희상 비상대책위원장의 본지 인터뷰가 계기가 돼 민주통합당에서 정체성 논쟁이 불거지고 있다고 보도했다.

문 위원장은 인터뷰에서 “중산층과 서민을 지향하는 중도개혁이 ‘김대중 평민당’ 이래 우리 당의 기본인데 이를 어기고 왔다 갔다 하는 통에 우리가 신뢰를 잃었다”면서 “좌클릭해서 망했다. 당의 정체성에서 중도개혁의 색깔을 진하게 내야 한다”고 강조했었다.

 그러자 486세대인 진성준 의원(초선)은 3일 라디오 방송에서 “당의 좌클릭이 문제였다는 진단에 전혀 동의할 수 없다”며 “당의 진보적인 정체성과 노선은 분명하게 지켜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진 의원은 본지와의 통화에서 “문제는 진보적 노선을 어떻게 국민 생활에 도움을 주는 방식으로 구사할 것인가에 있다”며 “당내에서 중도·진보 노선 논쟁이 본격화하면 단호하게 맞설 것”이라고 말했다.

 노선투쟁은 세대 대결로 흐를 조짐이다. 당내 원로 및 중진 그룹은 중도개혁을 강조하고 있는 데 비해 486 등 소장파 그룹은 진보 스탠스를 유지할 것을 주장하고 있다.

 역시 486세대인 김기식 의원(초선)도 “선거 캠페인에선 중원으로 향하는 게 당연하지만 이를 정체성 변경으로 혼동해선 안 된다”고 했다.  당 대표 출마를 선언한 강기정 의원도 “정체성과 관련해 당의 새 강령에 중도를 넣을 필요는 없다”고 밝혔다. 이들은 대부분 486 운동권 출신이면서 당 주류로 분류되고 있다.

 중앙은 “하지만 문 위원장을 비롯해 정대철·이부영 고문 등 원로 그룹은 입장이 다르다”며 “박기춘 원내대표 등 중진 그룹은 명확한 입장 표명을 하지 않고 있지만 이들을 중심으로 장외집회 반대, 종편 출연 금지 해제 등의 결정이 이뤄졌다”고 보도했다.

 이어 “호남권 일부 의원도 중도개혁론에 공감한다”며 “중도에 무게를 두는 이들 가운데는 50대 이상에 비운동권·관료·전문가 출신이 많다”고 강조했다.

▲ 한겨레 4월 4일자 1면 기사.
경남도, 진주의료원 휴업 강행

경남도가 환자들과 지역사회·보건의료계의 반대에도 진주의료원을 한 달 동안 휴업하겠다고 3일 발표했다. <한겨레> 1면 기사다.

홍준표 경남지사의 진주의료원 폐업 방침을 밀어붙이기 시작한 것이다. 경남도의 이런 결정은 박근혜 대통령의 ‘공공의료 강화’ 공약과 정면으로 배치되는데도, 보건복지부와 새누리당은 “지방의료원의 폐업 결정은 자치단체의 권한”이라며 사실상 뒷짐만 지고 있다고 <한겨레>는 비판했다.

윤성혜 경남도 복지보건국장은 이날 오후 경남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오늘부터 다음달 2일까지 진주의료원을 휴업한다”고 밝혔다. 그는 ‘휴업이 폐업의 전 단계’임을 분명히 했다. 이는 지방의료원 34곳 가운데 지방자치단체가 적자를 이유로 폐업을 추진한 첫 사례다. 지방의료원은 27곳이 적자 상태이지만, 장기 요양환자·응급환자 등 지역의 필수 의료안전망 기능을 감당하느라 발생한 ‘건강한 적자’라며 다른 지자체들이 예산 지원을 강화하는 것과 대비된다.

경남도는 진주의료원에 입원중인 호스피스 환자, 노인 요양환자 등 49명에게 즉시 다른 병원으로 옮기도록 했다. 입원 환자(77)는 “언제 죽을지도 모르는 나에게 어디로 가란 말이냐. 나는 죽을 때까지 진주의료원에 있을 것”이라며 분통을 터뜨렸다. 진주의료원은 오후 3시 이후 외래 환자들을 돌려보냈으며 오후 5시30분 응급실을 폐쇄했다. 입원 환자들의 진료는 계속했다.

진주의료원 폐업에 반대 견해를 밝혀왔던 복지부는 이날은 ‘중앙정부 차원에서 제동을 걸기가 어렵다’는 의견을 내놓았다. 김기남 복지부 공공의료과장은 “지방의료원법에 따라 설립과 폐업 권한이 지자체장에게 있다. 지금 단계에서 추가 조율은 어렵다”고 말했다.

특히 복지부는 현행 의료법에 시정명령을 할 수 있는 규정이 있는데도 수수방관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의료법에는 ‘보건복지부 장관은 국민보건에 중대한 위해가 발생할 우려가 있으면 의료기관이나 의료인에게 필요한 지도와 명령을 할 수 있다’고 돼 있다.

“6개월 오영으로 살았더니…”

<동아일보>는 SBS 수목드라마 ‘그 겨울, 바람이 분다’에서 주인공 오영을 맡아 “연기에 눈을 떴다”는 평가를 받은 송혜교를 인터뷰했다. 3일 오후 2시 서울 용산구 이태원동 한 카페에서 만난 그는 “오영 연기로 스트레스가 심했다”고 했다.

“시각장애인 역을 제대로 할 수 있을지 부담이 많았어요. 복지관을 자주 찾아가 시각장애인 분들께 많이 물어보고 공부했습니다. 그분들이 저한테 원하는 것도 있더라고요. 드라마나 영화에서 시각장애인은 항상 더듬거리는 모습으로 나오는데 실제는 아니라는 거죠. 시각장애인의 긍정적 모습을 강조하기 위해 극 중 하이힐도 신고 메이크업도 잘하고, 더 가꾼 측면이 있어요.”

송혜교는 ‘노력형 배우’라고 자평했다. 감정선을 살리기 위해 촬영장에서 밥도 굶고 남들과 얘기도 잘 안 했다고 한다. 오빠 ‘오수’(조인성)와의 남매 간 사랑 연기는 어땠을까.

“음. 오수는 오영이 친동생이 아닌 것을 알잖아요. 오영도 어릴 때 헤어져 너무 그리워하던 오빠라 좋아하면서도 본능적으로는 친오빠가 아닌 느낌을 받은 거죠. 영이라면 충분히 그랬을 거 같아요.”

하지만 극 중 화제가 된 ‘솜사탕 키스’는 민망했다고. “동갑내기 인성 씨와는 친구 사이예요. 친구랑 그런 장면 찍으려니 너무 민망하더라고요. 감독님께 ‘오글거려 죽겠다. 우리가 나이가 몇이냐’고 항변했죠.”

다음 작품에서는 연기 변신을 하고 싶다고 했다. “오영의 감정을 표현하느라 에너지 소모가 너무 컸어요. 당장은 좀 밝은 로맨틱물을 하고 싶어요. 박찬욱, 봉준호처럼 자기 색깔이 확실한 감독님들과도 작업해 보고 싶습니다. 송혜교에게 기대하지도 않았던 배역을 꼭 할 겁니다. ‘친절한 금자씨’ 같은 캐릭터요.”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