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곡된 ‘갑을관계’ 남양유업 사태 불렀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디어 클리핑] 한국일보 기자들, 편집국장 해임철회 결의

30대 영업 사원이 50대 대리점주에 막말을 퍼붓는 음성파일이 공개되면서 촉발된 남양유업 사태의 파장이 커지고 있다.  

비행기 승무원을 괴롭힌 이른바 ‘라면 상무’와 호텔 주차관리원을 장지갑으로 폭행한 ‘사장’, 대리점주에 폭언을 퍼붓은 본사 직원까지 ‘갑’의 횡포에 여론은 들끓고 있다.

<한겨레>는 “급속하게 자본주의화가 진행된 한국 사회에서 봉건적 가치관과 서구 계약문화가 혼재하면서 생겨난 부작용이 ‘갑을관계’로 나타났다는 데 의견이 모아진다”며 “‘갑’의 반대편에서 핍박받던 ‘을’들이 나선 모양새지만, 집단으로서 ‘을’이 개인인 ‘갑’에게 영향력을 행사하는 시대가 도래한 것으로 보는 시각도 있다”고 진단했다.

▲ <한겨레> 5월 7일 1면 기사.
이런 물질적 불균형이 인격적 불균형으로 이어진다는 게 한국적 갑을관계의 가장 큰 비극이다. 김호기 연세대 교수(사회학)는 “민주주의 사회는 모두가 인격적으로 평등한 사회이고 사회적 위치가 다르더라도 개개인 모두 동등한 인격을 가졌다는 것을 인정하는 사회다. 그런데 한국 사회에는 여전히 (물질적으로 열세인 상대방을) 동등한 계약 상대자가 아니라 ‘나보다 (인격적·사회적으로) 부족하거나 못한 사람’으로 보는 전근대적·봉건적 인식이 남아 있다. 이는 한국 사회가 압축성장을 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계약이라는 개념이 한국 사회에 도입되던 때부터 문제점을 안고 있었다는 분석도 나온다. 신광영 중앙대 교수(사회학)는 “우리나라에 계약이라는 개념은 일제시대 때 도입됐는데, 당시엔 충분한 지식과 합의에 기초한 계약이 아니라 힘 있는 자가 힘 없는 사람을 압박하는 법적 수단이었다”고 설명했다. 약탈과 착취를 위해 도입된, 비대칭적인 권력관계에 기초한 계약문화가 지금까지 이어지고 있다는 분석이다.

이같은 ‘을’의 집단적 영향력 행사에 대해서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온다. 곽금주 서울대 교수(심리학)는 “스스로 억울하다고 생각하는 ‘을’들이 모여 군중심리가 과잉되면 이성적 판단을 그르칠 수도 있다. 여론몰이로 인해 또다른 피해자가 양산되는 것은 경계해야 한다”고 말했다.

남양유업 본사 압수수색

제품 불법 강매 등 혐의로 고발당한 남양유업에 대해 검찰이 본격 수사에 착수했다. 중앙일보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형사6부(부장 곽규택)는 지난 2일 서울 중구 남대문로에 있는 남양유업 본사와 일부 지점 사무실 등 3곳을 압수수색했다고 6일 밝혔다.

검찰은 압수수색에서 확보한 컴퓨터 하드디스크와 회계자료, 내부 보고서 등의 내용을 분석 중이다. 검찰 관계자는 “분석 작업이 끝나는 대로 회사 경영진을 소환조사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중앙은 “이번 수사를 두고 상생 경영과 불량식품 척결 등을 강조해 온 박근혜 정부의 시책에 맞춰 검찰이 대기업들의 ‘갑(甲)’적 관행 근절에 나선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고 보도했다.

 앞서 ‘남양유업 대리점 피해자협의회’는 지난달 초 홍원식 회장과 김웅 대표이사 등 남양유업 임직원 10여 명을 공정거래법 위반 혐의 등으로 검찰에 고발했다. 이 회사가 지난해 5월부터 최근까지 전산 거래 자료를 조작하는 방식으로 주문 물량을 임의로 부풀린 뒤 제품을 강매했다는 게 고발 내용의 핵심이다.

▲ <서울신문> 5월 7일자 1면 기사.
박 대통령 “남북대화 문 항상 열려있다”

취임 이후 첫 방미길에 오른 박근혜 대통령은 5일(현지시간) 뉴욕 동포간담회에서 “북한이 지금이라도 도발을 중단하고 국제사회가 인정하는 올바른 길을 간다면 ‘한반도 신뢰 프로세스’를 통해 남북 공동 발전의 길을 열어 갈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신문> 1면 기사다.

박 대통령은 “우리 정부는 빈틈없는 강력한 안보태세를 유지하고 미국과 중국을 비롯한 국제사회와의 굳건한 공조를 강화하면서 단호하고 차분하게 대응하고 있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그는 “한국 정부는 강력한 대북 억지력으로 도발에 대비하면서 대화의 문을 항상 열어 놓고 있다”고 강조했다.

박 대통령의 이날 발언은 북한이 미사일 발사 등 도발 위협을 중단하면 대북 지원을 골자로 한 자신의 대북정책 기조인 신뢰 프로세스를 언제라도 가동할 수 있음을 국제사회에 확인한 것으로 풀이된다.

박 대통령은 자신의 국정 키워드인 창조경제와 관련해 “앞으로 창조경제 발전을 위해 창의력과 상상력에 글로벌 감각까지 겸비한 우리 재외동포 인재들에게 고국 발전에 기여할 기회를 더 많이 열어 드릴 생각”이라며 재외동포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강조했다.

검찰, 원세훈 ‘댓글 작업’ 개입 확인

‘원세훈 국정원’의 정치·선거 개입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국정원 직원들의 인터넷 ‘정치 댓글’ 작업에 원세훈 전 국정원장이 개입한 사실을 확인했다고 <경향신문>이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특별수사팀(팀장 윤석열 부장검사)은 각종 물증과 관련자 진술 등을 통해 ‘원 전 원장-이종명 전 3차장-민모 전 심리정보국장’ 등 당시 국정원 수뇌부가 심리정보국 직원들의 인터넷 ‘댓글 작업’을 지시했거나 보고받은 사실을 상당 부분 확인한 것으로 6일 알려졌다. 검찰은 원 전 원장을 국정원법 위반 혐의로 기소할 것으로 보인다.

검찰은 앞서 원 전 원장 등 수뇌부 3인을 소환 조사한 데 이어 국정원을 압수수색해 조직적 정치 개입 의혹을 뒷받침할 각종 내부 문건 등을 확보했다.

압수물 가운데는 원 전 원장이 재직 시 직원들에게 하달한 ‘지시·강조 말씀’ 관련 문건도 포함돼 있다.

검찰이 확보한 ‘지시·강조 말씀’ 관련 문건은 민주당 진선미 의원이 폭로한 것보다 방대한 내용으로 알려졌다. 진 의원은 원 전 원장 재임 중 국정원이 최소 25차례에 걸쳐 내부 인트라넷을 통해 ‘원장님 지시·강조 말씀’을 게시해 국정원 직원들로 하여금 ‘4대강 사업’ 등 국내 정치 현안에 조직적으로 개입하도록 했다는 의혹을 제기했었다.

검찰은 국정원 중간간부와 실무자들에 대한 보강 조사를 거쳐 이달 말이나 다음달 초쯤 원 전 원장 등을 재소환해 사법처리 수위를 결정할 것으로 보인다.

이번 사건의 핵심 중 하나인 ‘윗선 개입 의혹’을 상당 부분 확인한 검찰은 ‘댓글 작업’ 규모도 확인하고 있다. 검찰은 ‘오늘의 유머’ 등 기존에 드러난 3개 사이트 외에 네이버·다음 등 10개 안팎의 사이트에서도 ‘댓글 작업’이 이뤄진 정황을 잡고 이들 사이트의 서버를 분석 중이다.

한국일보 기자들, 편집국장 해임철회 결의

편집국장 해임에 ‘편집권 침해’라고 반발하고 나선 <한국일보> 편집국 구성원들이 투표를 통해 ‘해임 철회’를 결의했다. 그러나 사쪽은 표결 결과를 인정하지 않고 있어 당분간 장재구 회장 쪽과 편집국의 갈등은 당분간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한겨레 2면 기사다.

전국언론노조 한국일보지부는 6일, 나흘간 편집국에서 진행된 이영성 편집국장 해임 찬반 투표에서 93.2%가 반대표를 던져 ‘편집국장 해임 철회’를 가결했다고 밝혔다. 한국일보 노사는 사주가 임의대로 편집국장을 바꾸는 일을 막으려고 지난해 ‘임명된 지 1년 이내에 편집국장을 해임할 경우 편집국 재적인원 3분의 2의 찬성을 필요로 한다’는 내용의 편집규약을 맺은 바 있다. 노조는 “인사 대상자들을 제외한 재적인원 177명 가운데 165명이 해임 철회에 찬성했으므로 편집국장 해임은 철회됐다”고 밝혔다.

개표 뒤 이영성 국장은 성명을 통해 “이번 표결 결과는 한국일보의 기자 정신이 살아 있음을 보여줬다”며 “나 자신은 결코 자리에 연연하지 않지만, 불법적이고 부당한 인사 조처가 원상회복될 때까지는 절대로 물러나지 않겠다”고 밝혔다.

노조는 투표 결과를 회사 쪽에 전달하며 “부당·불법 인사를 즉각 철회하고, 장재구 회장은 경영 파탄의 책임을 지고 물러나라”고 요구했다.

반면 사쪽의 한 관계자는 “이 국장은 임기 1년이 지났을 뿐 아니라 그가 취임한 뒤에야 편집규약이 만들어졌으므로 임면 철회 투표 대상에 해당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사쪽은 지난 1일 경질된 이 국장은 지난해 5월1일 발령받았기 때문에 해임 찬반 투표 대상이 아니라는 입장이다. 노조와 기자들은 그가 임명 동의 투표를 거쳐 지난해 5월10일 취임했으므로 투표 대상이라고 밝히고 있다. 사쪽은 또 신임 편집국장 임명 때 노조에 5일 전에 통보한다는 협약 사항을 지키지 않았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노조가 회장을 검찰에 고발하는 등 예외적 상황이라는 점을 감안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국일보는 지난달 29일 노조가 장 회장을 서울 중학동 사옥 매각 과정에서 불거진 200억원대 배임 혐의로 고발한 뒤 이영성 편집국장을 창간 60주년 기획단장으로 발령내고 하종오 편집국장을 새로 임명했다.

▲ <국민일보> 5월 7일자 20면 기사.
‘아이언맨 3’ 600만 관객 돌파…한국영화 고전

지난달 25일 개봉한 ‘아이언맨 3’는 첫날 전국 1228개 상영관에서 42만3235명(시사회 포함)의 관객을 모으면서 국내 박스오피스를 점령했다. 개봉 2주째 벌써 600만 관객을 돌파한 ‘아이언맨 3’의 대공습에 한국영화는 맥을 못 추고 있다. <국민일보> 20면 기사다.

6일 영화진흥위원회 영화관입장권 통합전산망에 따르면 ‘아이언맨 3’는 3∼5일 사흘 동안 전국 1388개 스크린에서 186만5121명(매출액 점유율 75.4%)을 모아 다른 모든 영화를 압도했다. 개봉 11일 만에 누적 관객 587만3725명을 기록했으며, 총 매출액은 471억3263만원에 달한다. 6일에는 누적 관객 600만명을 넘었다.

‘아이언맨 3’의 흥행 속도는 역대 가장 빠른 흥행 속도를 보인 봉준호 감독의 ‘괴물’이 11일 만에 571만1648명을 동원한 것보다 더 빠른 기록이다. 지난 1일 개봉한 이경규 제작의 ‘전국노래자랑’은 3일간 582개 스크린에서 30만6181명(점유율 11.2%·누적 관객 45만7603명)을 모아 2위에 머물렀다.

한국영화는 지난 2월 개봉한 ‘신세계’가 468만명을 동원한 이후 200만명을 넘긴 작품이 하나도 없다. 3∼4월이 영화계 비수기라고는 하지만 CJ·롯데·쇼박스 등 대기업 투자배급사 3사가 내놓은 상업영화들이 기대에 못 미치는 부진한 성적을 냈다. 3월 CJ엔터테인먼트가 내놓은 ‘사이코메트리’가 53만4000명으로 흥행에 참패했고, 강우석 감독의 신작 ‘전설의 주먹’도 한 달간 165만명을 모으는 데 그쳤다.

쇼박스는 3월 개봉한 ‘파파로티’(171만)가 기대만큼 흥행하지 못해 아쉬움을 삼켜야 했다. 할리우드 이십세기폭스 스튜디오가 투자한 한국영화 ‘런닝맨’도 140만명으로 기대에 못 미쳤다. 4월 한국영화 점유율은 39.8%로 떨어졌다. 1년 4개월 만에 최저치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