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중·동, 대북 대화보다 朴 영어실력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디어 클리핑] 남양유업 불매운동 전국 확산…‘조선’·‘중앙’ 보도 없어

지난 7일(현지시각) 한·미 정상이 만나 한반도 위기 해법에 대해 논의했지만 기존 입장만 반복하는 수준에 그쳤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대화의 문은 열려있지만 북한의 도발에는 단호하게 대응하자는 게 한·미 정상회담의 내용이다.

그러나 9일자 신문들이 이번 정상회담을 바라보는 방향은 서로 달랐다. <경향신문>과 <한겨레>는 대북 해법을 이끌어내지 못했다고 평가하며 이번 회담 결과에 초점을 맞췄지만 <조선일보>·<중앙일보>·<동아일보> 등 보수언론은 회담 결과보다 한·미 정상의 만남과 박근혜 대통령의 활약에 집중한 듯한 보도태도를 보였다.

<경향신문>은 4면 기사에서 “북 변화 이끌어낼 방안 내놓지 못하고 억지력 강조에 그쳐”있다며 “기존의 대북정책 원칙을 강조했을 뿐 한반도 긴장을 해소할 수 있는 계기는 마련하지 못했다”고 말한 전문가들의 평가를 소개했다.

<경향신문>은 “전문가들은 이번 회담에서 북한을 대화 국면으로 끌어내기 위한 방안이 나오지 않고 여러 조건을 달아 공을 북한으로 넘겼다고 분석했다”며 “북한이 주장해온 한반도 평화체제나 평화협정 체결 등의 내용은 전혀 언급되지 않았다”고 전했다.

전문가들은 이에 따라 북한은 당분간 한·중 또는 미·중 간 대화 흐름을 관망하며 현재 상태를 이끌어 갈 가능성이 높다고 분석했다.

<한겨레>도 1면 기사를 통해 “마주않은 한·미 정상 ‘대북 해법’은 없었다”고 전하며 “최근 조성된 한반도 위기 국면을 돌파할 해법을 내놓는 데는 미치지 못했다”고 평가했다.

<한겨레>는 “두 정상의 발언에는 한반도 위기를 해결할 대북 대화 유인책 등 적극적인 메시지가 들어 있지 않다”며 “오히려 ‘북한의 변화가 먼저’라는 기존 입장만 재확인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한겨레>는 이런 대북 메시지는 박 대통령의 대북 정책 지향점과도 맞닿아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이번 회담에서 두 정상은 ‘한-미 동맹 60돌 공동선언’을 채택했는데 여기에는 “비핵화, 민주주의와 자유시장경제 원칙에 입각한 평화통일을 이루기 위해 노력해 나갈 것을 다짐한다”고 선언하고 있다.

<한겨레>는 “이는 사실상 ‘흡수통일’의 다른 표현이어서, 북한의 경계심만 자극할 공산이 크다”며 “박 대통령의 ‘신뢰 프로세스’가 희망하는 남북간 신뢰 쌓기보다는 불신 증폭에 기여할 개연성이 크다”고 지적했다.

▲ <조선일보> 2013년 5월 9일 1면.
이에 반해 <조선일보>는 1면 기사에서 “박대통령 ‘평화통일 기반 구축이 한미 공동 비전’”이라고 소개했고 <동아일보>도 1면에서 “핵무기 없는 세상, 한반도서 시작돼야”한다며 한반도 평화를 강조했지만, 북한의 변화만 강조하며 대북대화 의지에 대해서는 지적하지 않았다.

<중앙일보>는 1면 기사에서 “한·미 이젠 글로벌 파트너”라고 정상회담을 소개하며 “미국에 한국은 반드시 필요한 동맹 파트너이고, 한국에 미국은 안보상의 안전과 경제적인 번영에 필수적인 존재”라고 두 정상의 만남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또한 <조선>·<중앙>·<동아>는 정상회담에서의 박근혜 대통령의 활약을 부각시켰다.

<조선일보>는 1면 사진을 통해 박 대통령이 미국 연방의회 상·하원 합동회의에서 연설한 것을 크게 다뤘다. <조선일보>는 “박대통령의 영어 연설…미 상·하원의 ‘마음’을 울리다”라고 사진을 소개했다.

여기서 <조선일보>는 “박 대통령은 이날 영어로 한 연설에서 ‘한강의 기적’을 언급하면서 ‘우리가 여기까지 올 수 있도록 도운 좋은 친구들이 있었다. 특히 미국은 가장 가깝고 좋은 친구였다’고 말해 큰 박수를 받았다”고 전하며 ‘수십 차례 박수’를 받았다고 설명했다.

이어 2면 기사에서도 “박대통령이 6·25 참전의원 4명 이름 부르자, 의원들 환호성”을 보냈다고 보도하며 “38분간 영어로 한 연설은 총 39차례 박수를 이끌어냈다”고 전했다. 이어 “박 대통령이 ‘두 마리 토끼를 다 잡을 수는 없다’는 뜻의 ‘You can not have your cake and eat it, too’라는 영어 표현을 사용하기도 했다”고 소개하기도 했다.

<중앙일보>는 3면에서 “박 대통령, 통역 없이 오바마와 산책·회견”을 가졌다며 “박 대통령은 동시통역사의 말을 전달해주는 장치인 리시버를 귀에 꽂지 않고 나왔다. 오바마 대통령의 발언을 통역 없이 듣고 이해한 것”이라며 박 대통령의 영어 실력이 뛰어나다고 보도했다.

<동아일보>도 1면에서 합동연설 중인 박 대통령의 사진을 통해 “35분 연설…40차례 박수 받아”라며 “박 대통령은 기립박수를 받는 등 기립박수 6회를 포함해 총 40회의 큰 박수를 받았다”고 보도했다.

<동아일보> 역시 4면 기사에서 박 대통령의 영어 실력이 뛰어나다고 소개했다. <동아일보>는 “박대통령 ‘품격영어’ 화제…의회연설 원고 직접 다듬어”라며 박 대통령이 UN을 방문해 방명록에 ‘능숙한 필기체’로 썼다고 소개했다.

▲ <경향신문> 2013년 5월 9일 3면.
남양유업 불매운동 전국 확산…공정위, 우유업계 강매 조사 착수

남양유업 영업사원이 한 대리점주에게 폭언과 함께 물량 떠넘기기를 했다는 의혹이 지난 3일 유튜브 등을 통해 공개되면서 불매운동이 시작됐다. 일부 편의점과 사용자 중심으로 전개되던 불매운동이 이제 전국의 주요 3대 편의점으로까지 확산됐다.

<경향신문> 3면 기사에 따르면 전국편의점가맹사업자단체협의회(이하 협의회)는 지난 8일 성명을 내고 남양유업 제품 불매운동을 본격적으로 시작한다고 밝혔다.

방경수 협의회 대표는 “남양유업 본사가 대리점에 하는 행태는 편의점 본사가 가맹점주에게 하는 행태와 똑같다”면서 “비인륜적이고 야만적인 처사에 대해 국민이 이해할 수 있는 대책을 발표하라”고 촉구했다.

이번 남양유업 사태를 계기로 공정거래위원회는 지난 9일 우유업계 대리점 강매 행위에 관한 조사에 착수했다.

<경향신문>은 2면 기사에서 공정위 내용을 소개하며 “갑을 관계·불공정 관행에 경종”을 울렸다고 평가했다. 보도에 따르면 공정위 조사관들은 이날 현장조사에서 각 우유회사의 영업정책이나 마케팅 목표 등을 담은 관련 자료를 확보했다. 특히 신제품의 출시 및 판매 관련 자료를 집중적으로 찾아갔다.

<한겨레>도 6면에서 “남양유업 불매운동 확산” 소식을 전하며 불매운동이 갈수록 확산되는 모양새라고 소개했다.

그러나 <조선일보>는 11면에서 “영업사원이 대리점주에게 폭언을 퍼부은 음성파일이 공개돼 곤욕을 치르고 있는 남양유업이 이번엔 경쟁사 제품을 음해한 혐의를 받고 있는 직원이 세 차례나 경찰 소환에 불응한 사실이 밝혀져 비판을 받고 있다”며 “남양유업은 9일 오전 기자회견을 열고 대국민 사과를 발표할 예정”이라고만 전할 뿐 불매운동이 전국적으로 확산되고 있다는 사실은 전하지 않았다.

<중앙일보>도 18면에서 “경찰, 남양유업 욕설 녹취 유출 수사”라며 “남양유업 전 영업사원 이모씨의 전화 녹취파일에 대해 수사에 착수했다”고만 소개할 뿐 불매운동 확산이나 공정위 수사 착수에 대해서는 소개하지 않았다.

<동아일보>는 31면 사설에서 “남양유업 사건, 갑을관계 정상화하는 계기로” 되길 바란다며 사설을 통해 불매운동 확산과 공정위 조사에 대해 보도했다.


김무성 “임을 위한 행진곡을 5·18 주제가로”

국가보훈처가 ‘임을 위한 행진곡’ 대신 별도의 5ㆍ18 광주 민주화운동 기념 곡을 제정하려는 움직임에 대해 야당은 물론 새누리당에서도 비판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한국일보> 5면 기사에 따르면 새누리당 김무성 의원은 지난 8일 당 최고중진회의에서 “‘임을 위한 행진곡’을 5ㆍ18 기념식 주제가로 선정해 유가족과 광주 시민이 원하는 대로 해줘야 한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오랫동안 불려왔던 노래를 왜 중단시켜 국론을 분열시키는지 전혀 이해가 가지 않는다”며 “과거 민주화 투쟁 시절 저 자신이 하루에도 몇 번씩 부른 민주화 투쟁 주제가였는데 가사 어디에도 반국가적, 친북적 내용은 전혀 나오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심재철 최고위원도 “김 의원의 말에 전적으로 동의한다”며 “애국가를 대신하고자 부르는 게 아닌데 굳이 별도의 노래가 필요하느냐”고 거들었다.

논란이 확산되자 국가보훈처는 이날 “올해 5ㆍ18 기념식에선 ‘임을 위한 행진곡’이 퇴출당하는 일은 없다”고 진화에 나섰다. 하지만 보훈처 관계자는 “올해 기념식이 끝나면 이 곡을 5ㆍ18 기념 곡으로 지정할지 아니면 새로운 기념 곡을 제정할지에 대한 논의를 시작할 것”이라고 말했다.

민주당 배재정 대변인은 “5ㆍ18 기념식에서 ‘임을 위한 행진곡’을 퇴출하는 것은 이명박정부에 대한 반성 없는 계승”이라며 “박근혜 대통령은 실패한 정부를 되풀이하지 말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가짜 베스트셀러’ 파문 확산…황석영·김연수 절판 선언

SBS 시사 프로그램 <현장21>이 지난 7일 자음과모음에서 소설가 황석영씨가 등단 50주년 기념으로 낸 장편소설 ‘여울물 소리’와 소설가 김연수씨의 장편 ‘파도가 바다의 일이라면’, 차세대 작가 백영옥씨의 장편 ‘실연당한 사람들을 위한 일곱시 조찬모임’ 등을 조작된 베스트셀러라고 주장하며 출판계에 파문이 일고 있다.

<서울신문> 10면 기사에 따르면 ‘사재기 의혹’이 제기되자 자음과모음 강병철 대표는 지난 8일 보도자료를 내고 “모든 권한을 내려놓겠다”면서 “어떠한 유형의 변명도 하지 않겠다. 사옥도 매각할 것이고 원점으로 돌아가 새로운 길을 모색하겠다”고 밝혔다.

자음과모음은 강 대표 사퇴에 따라 황광수·심진경 편집위원 등을 주축으로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했고 서점가에 풀린 황석영씨의 ‘여울물 소리’ 책을 수거하기로 했다. 사재기 의혹이 제기된 직후 황석영씨가 자신과 관련이 없다고 해명하며 해당 작품을 절판시키겠다고 밝혔기 때문이다.

그는 “‘여울물 소리’는 칠순을 맞이해 작가 인생 50년을 기념하는 의미가 실린 주요 작품으로 이런 추문에 연루된 것 자체가 나의 문학 인생 전체를 모독하는 치욕스러운 일”이라며 법적 책임을 묻겠다고 말했다. 김연수씨도 “사재기를 원하지도 않고 원할 이유도 없다”고 해명했다.

한국출판인회의(회장 박은주)는 이날 사재기 의혹과 관련, “출판계와 독자에 대한 명백한 범죄 행위”라며 자성의 뜻을 밝혔다. 출판인회의는 이번 의혹을 계기로 출판계의 잘못된 사재기 관행을 바로잡기 위해 현재 1000만원 이하의 과태료 대신 벌금형으로 강화하도록 관련 법 개정을 추진하겠다고 약속했다. 또 사재기를 계속하는 출판사와 이를 조장하는 서점은 명단을 공개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